〔비건〕美, 모피 판매 금지법 확산과 비건 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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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샌프란시스코·LA에 이어 뉴욕주도 모피 판매 금지법 추진 -
- 동물보호 목소리 커지면서 비건 패션 주목 -
□ 뉴욕주 모피 제품 판매 금지 추진
ㅇ 뉴욕주 린다 로젠달 주하원의원은 2019년 2월 6일 모피 제품의 제조 및 유통을 금지하는 내용의 법안(New York State Assembly Bill No A05040)을 주 의회에 발의
- 법안은 뉴욕주에서 모피 제품의 판매, 판매를 위한 전시, 생산, 교환, 증여, 기부를 전면 금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음
- 법안에서 뜻하는 ‘모피 제품’은 모피로 제작한 의류 외에도, 전체 혹은 부분이 모피로 장식된 패션 액세서리(핸드백·신발·슬리퍼·모자·귀마개·스카프·숄·장갑·쥬얼리·열쇠고리 등)도 포함됨
- 법안이 주 의회에서 통과되면 효력은 오는 2021년 1월부터 발효될 예정
- 법 시행 후, 뉴욕주에서 모피 제품을 판매하다 적발될 경우, 최초 적발 시 500달러, 2회 이상 적발 시 최대1,000달러의 벌금이 부과됨
판매 금지 추진 중인 모피 제품 예. (왼쪽부터) 모피 코트, 털 장식 열쇠고리, 털 장식 모자
자료원 : Macy’s, Bloomingdales, Lord&Taylor
ㅇ 모피 금지법 제정은 미국 지역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임
-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는 모피 제품 금지 조례를 2019년 1월 1일부터 시행, 기존 재고 소진을 위해 오는 2020년 1월까지 소매업자들에게 유예기간을 적용
-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도 2월 12일 시의회에서 모피 제품 금지 조례 시행이 최종 확정되어 오는 2021년부터 모피 의류 및 액세서리의 판매, 제조가 전면 금지됨
- 이밖에 캘리포니아주 버클리, 웨스트할리우드도 모피 제품 유통을 금지하고 있음
- 하와이도 주 전역에서 모피 판매를 금지하는 법을 추진 중
□ 비건 패션(Vegan Fashion) 트렌드의 확산
ㅇ 의류 및 액세서리 제조 시 동물 털이나 가죽을 사용하지 않음을 뜻하는 비건 패션이 모피 금지법과 별도로 업계 주요 트렌드로 떠오름
- 모피로 사용되는 동물들의 열악한 사육환경과 털이나 가죽을 얻기 위해 잔인하게 도살하는 장면을 다룬 장면들이 매스컴을 통해 보도되면서 미국 내에서도 동물보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
- 이와 관련해 패션업계에서 먼저 자성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고, 실제로 많은 브랜드들이 동물 털이나 멸종위기 동물 가죽을 이용한 제품 생산 중단을 선언함
ㅇ 동물 보호와 생명존중의 가치가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구매결정 요소로 떠오르면서 주요 패션 브랜드들이 비건 패션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
- 비건 패션을 콘셉트로 하는 신생 브랜드들이 생겨나고, 기존 브랜드들도 비건 패션을 표방하는 제품들을 출시
- 이러한 제품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기도 해 브랜드 마케팅이나 이미지 제고에 도움을 주기도 함
ㅇ 동물의 가죽이나 털을 대체할 만한 식물성 텍스타일과 보온성과 내구성 등을 갖춘 신소재가 동물성 소재를 대체할 수 있음
- 파인애플, 버섯 등 식물을 이용한 가죽제품이나 대나무, 텐셀(유칼립투스 나무 추출물로 만든 소재) 같은 천연 소재에 주목
- 그 외 인조 가죽이나 인조 스웨이드, 폴리에스터, 나일론 등 합성 섬유도 비건 패션 업계에서 선호하는 소재로 꼽힘
- 하지만 환경 보호 단체는 인조 가죽과 합성 섬유가 제조 과정에서 오염 물질을 대량으로 배출하고, 재활용이 어렵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음
□ 시사점
ㅇ 동물 보호를 위한 규제는 향후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한 모피 판매 금지도 미 전역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큼
- 규제 강화와 더불어 업계 안팎에서 윤리적 패션을 추구하자는 목소리가 점차 커짐에 따라 모피 퇴출과 비건 패션에 대한 수요 확대 예상
- 이와 더불어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고,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패션 역시 주목 받고 있음
ㅇ 패션업계에서 동물의 털이나 가죽을 대신할 신소재의 활용도가 더욱 확대될 전망
- 뉴욕에 위치한 여성용 아웃터웨어 업체 A사 디자이너는 “겨울 의류에 많이 사용되는 여우나 밍크 등을 대체할 수 있는 퀄리티 높은 인조털 관심도가 높다”며 “풍성하고 윤기있어 동물의 털 같은 느낌을 내는 스타일리쉬한 소재를 찾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힘
- 그 외에 오리털 충전재나 가죽을 대신하는 방풍, 보온효과가 높은 기술 섬유의 쓰임이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일반 패션 브랜드까지 확대되는 추세임
- 이는 기능성 섬유에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우리기업에게 좋은 수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또한 천연 모피를 취급하는 수출 기업은 미국 진출 전 지역별 모피 판매 규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야 함
자료원 : 포브스, 뉴욕 한국일보, PETA, 틴 보그, 뉴욕주의회, Fur Free Society 및 뉴욕무역관 자료 종합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2019-02-20
김동그라미 미국 뉴욕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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