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중국경제 뒤흔든 왕홍, 커머스의 주체를 바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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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파워 인플루언서 ‘왕홍’의 파급력은 그야말로 상상을 초월한다. 일례로 한 왕홍이 광군절에 10분간 올린 매출이 SPA 유니클로의 매출을 뛰어넘기도 했다. 중국 전문가들이 왕홍의 경제 효과를 300조 원 이상으로 평가할 정도로 엄청난 파급력을 보이고 있으며, 유통시장에 미치는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왕홍이란 온라인상 유명인사를 뜻하는 ‘왕뤄홍런(网络红人)’을 일컫는 말로 주로 웨이보(微博), 웨이신(微信) 등 중국 SNS에서 활동하면서 수만 명에 이르는 팔로워를 거느린 인플루언서를 일컫는다. 왕홍이 중국 내외에서 큰 반향을 얻고 자체 제작 1인 방송 플랫폼이 성행하면서 ‘왕홍 경제’라는 말도 탄생했다. 중국의 대표 검색사이트 바이두는 왕홍 경제를 팬 문화가 구매력으로 전환된 결과라고 설명한다.
◇다원화, 전문화되는 ‘왕홍 경제’
지난 6월 아이리서치(iResearch)와 웨이보가 공동 연구 발표한 ‘2018년 중국 왕홍경제 발전통찰보고’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왕홍의 총 팔로워 수는 4억 7천만 명으로 전년 대비 20.6% 증가했다. 왕홍 경제 규모는 2조 위안(한화 약 328조 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팔로워 수가 10만 명 이상인 왕홍은 지난해보다 51% 증가했고, 팔로워 수 100만 명 이상인 왕홍 역시 23% 증가해 2만 명 정도로 추정된다. 팔로워의 53.9%가 25세 이하인 것도 특징이다. 웨이보와 협력한 MCN(왕홍 기획사)은 총 1,917곳으로 전년 대비 269% 증가했으며 협력 분야도 53개 영역에 이르렀다.
왕홍의 활동 분야를 살펴보면 패션과 엔터테인먼트가 메인 영역이며, 이와 함께 맛집, 건강, 육아, 과학상식, 재테크 등 신흥 영역의 왕홍도 계속 등장하고 있다. 내용 역시 다원화 및 전문화되고 있다. 왕홍의 주요 수익 채널은 자체 쇼핑몰, 광고, 영상 시청료, 유료 서비스, 컨설팅 등이다. 최근에는 특히 광고 수익이 가장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주와 계약한 왕홍은 지난해 23.1%에서 57.5%로 증가해 쇼핑몰 다음으로 왕홍의 주 수입원이 됐다.
★타오바오 | 왕홍의 주요 활동무대, 파워 셀러 다수 등장
@장다이(张大亦)
타오바오 최고의 왕홍으로 꼽히는 장다이(张大亦)는 600만 명의 팬을 보유하고 있으며, 타오바오 여성의류 판매 1위 쇼핑몰의 오너다. 일명 ‘중국 최고의 여배우 판빙빙보다 더 많은 수입을 올린 왕홍’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장다이 쇼핑몰은 2016년 한해에만 3억 위안(한화 약 492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2017년 광군제 때는 여성의류 매출 8위, 왕홍 매출 순위 2위에 올랐다.
타오바오의 인터넷 생방송 플랫폼 타오바오쯔보에서 방송과 전자상거래를 결합한 서비스로 패션 아이템을 판매하면서 2시간 동안 2천만 위안(한화 약 33억 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한편 짧은 동영상 혹은 생방송 등 미디어를 통해 수익을 얻는 왕홍도 있다. 2016년부터 SNS에 짧은 동영상을 올리며 인기를 얻은 파피장은 일상 속 주제를 독설과 코믹한 설정의 동영상으로 제작해 1,200만 위안의 투자금을 유치하기도 했다.
왕홍의 홍보 효과는 매번 신기록을 갈아타며 소비자 시선을 이끌고 있다. 타오바오 인터넷 생방송 진행자 웨이야(薇娅)는 5시간 동안의 생방송을 통해 ‘팔로워 제로인 쇼핑몰 돕기’를 진행했다. 방송 진행 시간 동안 무려 7천만 위안의 거래액을 기록해 생방송 판매 신기록을 수립했다.
기업에서도 이 같은 왕홍 효과를 활용하고 있다. 타오바오는 일정 이벤트 기간 중 유명 왕홍을 여럿 초청해 매출 신기록을 수립했는데, 가장 매출이 높았던 쇼핑몰 경우 평소 대비 7.6배의 매출을 올렸다. 타오바오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왕홍을 비롯한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가 타오바오 플랫폼을 통해 얻은 수익은 20억 위안에 달한다. 또한 현재 타오바오 여성의류 카테고리에서 월매출 100만 위안 이상을 올리는 왕홍 쇼핑몰은 1천 개 이상이며, 그중 일부는 신상품 업데이트 후 3일간 매출이 보통 오프라인 매장의 1년 매출과 비슷했다.
★웨이보 | 왕홍 전용 유통 플랫폼 생성
중국에서 왕홍이 활약하는 주요 플랫폼은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이 아니라 웨이보다. 2017년 왕홍들이 웨이보에서 얻은 수익은 187억 위안에 달한다. 2016년부터 웨이보는 왕홍들과 협력해 웨이보 상에서 마케팅 지원을 해왔다. 2017년 3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마련, 왕홍들의 쇼핑몰을 대거 유치하기도 했다. 웨이보는 왕홍만을 위한 전용계좌 운영,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며 왕홍 커머스 사업을 전면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한편, 웨이보에서 인기를 얻게 된 왕홍들은 자체 쇼핑몰을 운영, 새로운 유통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웨이보를 기반으로 성장해 현재 자체 쇼핑몰을 운영하는 왕홍 가운데 대다수가 의류 및 화장품을 주로 취급한다. 이들은 팔로워 기반이 확고한 편으로 팬들의 충성도가 높아 마케팅 비용이 적게 든다. 판매하는 제품은 저렴한 편이며, 비즈니스 모델이 간단하고 의류 제조 주기를 대폭 축소해 제품 회전이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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