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코노미〕싱가포르 반려동물 시장에 부는 ‘펫 휴머니제이션’ 열풍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82785
- 반려동물의 가족화로 '프리미엄 사료'와 '펫 테크' 인기-
- 차별화된 제품 통한 온라인 시장 진출 유망 –
싱가포르 반려동물 수가 지난 6년간 연평균 2.7%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 용품 산업도 2019년 4.4% 성장하며 1억 5000만 싱가포르달러의 규모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반려동물은 단순한 애완용이 아니라 가족의 일원이라는 사회적 인식이 확대되었다.
이 같은 ‘반려동물의 인간화’를 뜻하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의 등장으로 인한 펫케어 시장의 변화와 전망을 알아본다.
◇또 다른 가족, 반려동물을 위한 프리미엄 사료
반려동물이 매일 섭취하는 사료는 반려동물의 행복, 건강, 수명과 직결되어 있는 만큼 소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반려동물 용품 중 하나이다. 기존 공장에서 동물용 식재료로 고온·고압 과정을 거친 건사료는 공정과정 상 사용되는 가공육류의 출처를 알기 어려우며 방부제가 검출된 사례가 빈번했다. 이에 ‘네추럴’, ‘유기농’ 재료 등을 사용한 자연식 사료와 함께 사람이 먹어도 되는 재료와 공정을 사용한 휴먼그레이드(human grade) 사료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싱가포르 내 생식, 화식, 에어드라이 공법 등 육안으로 원료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방식으로 조리된 홈메이드 사료를 만드는 스타트업은 총 9개로, 기존의 습식 및 건식 사료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
휴먼그레이드 사료 스타트업 회사 ‘GoodWoof Singapore’ 공식 페이지
자료: Goodwoof Singapore
반려동물의 품종, 건강상태, 연령 등을 고려한 맞춤형 기능성 사료를 찾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반려동물의 나이나 심장병, 알레르기 등 병력에 맞게 주성분을 달리 한 사료부터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하기 위한 식용곤충 및 식물성 단백질의 친환경 채식사료 등 다양한 수요 대응을 위한 제품의 다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곤충 및 식물성 단백질 사료 예시
자료: Yora Pet Foods, Halo
할랄(Halal) 인증을 거친 반려동물 사료 시장 또한 성장세를 보인다. 싱가포르 전체 인구 중 약 15%를 차지하는 무슬림은 이슬람 율법에 따라 ‘할랄’, 즉 ‘신이 허용한 것’만 먹고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반려동물을 위한 사료 또한 할랄 제품이 인기인 가운데 이슬람 문화권에서는 특히 고양이를 선호해 반려묘 가구를 중심으로 할랄 사료 수요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 애완동물용품업체 관계자는 ‘할랄 푸드는 위생, 생산 방법, 제품의 유통과 보관 과정 중에 철저한 검증을 거쳐 믿을 수 있다는 인식이 높아 비무슬림 반려동물 가정 사이에서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라고 밝혔다.
할랄 인증 마크 및 할랄 사료로 유명한 브랜드 ‘Power Cat’
자료: Warees Halal, Pet Industry
◇내 펫을 부탁해, ‘스마트 펫 테크’ 인기
1인 가구 혹은 맞벌이 부부 등을 포함한 젊은 층의 반려동물 보유가구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실시간으로 반려동물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기술’에 대한 관심이 크다. 이러한 ‘펫 테크’는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실시간 음성 및 데이터 전송 등을 통해 바쁜 현대인들이 부재중에도 집에 혼자 있는 반려동물을 케어할 수 있게 돕는다.
싱가포르에서 판매하고 있는 펫 테크 제품
이 외에도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펫 테크 서비스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한 스타트업이 개발한 Pet Widget은 반려동물 가정을 위한 소셜 미디어 앱으로 보호자들이 서로의 반려동물 건강상태를 공유하고 유용한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어 큰 인기이다.
또한, Pet Widget은 유기동물 방지 인식표와 연동되어, 반려동물 실종 시 실종신고를 할 수 있으며, 실종신고된 동물을 발견한 사람은 인식표 스캔을 통해 바로 보호자에게 연락할 수 있다. Pet Widget은 2015년 창업 후 약 1년만에 4,000명 이상의 이용자를 모았으며, 현재는 싱가포르를 넘어 호주, 미국에서도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Pet Widget 유기동물 방지 인식표 스캔 방법
자료: Pet Widget
◇펫테크와 온라인시장 성장 전망
싱가포르 반려동물 용품 시장이 2025년까지 13.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싱가포르 펫 테크 시장은 아직 성장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에 고가인 미국 및 유럽의 펫 테크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싱가포르 시장 진출을 희망한다면 현지 트렌드에 맞춘 아이디어 상품은 물론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우울감을 극복하기 위해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가정 또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싱가포르 공원청(Nparks)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매달 ‘펫 데이 아웃’이라는 유기동물 입양 캠페인을 개최를 계획하는 등 온라인상에서의 펫 케어 관련 산업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 된다.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진 만큼, 온라인 쇼핑 수요도 증가해 E-Commerce 채널을 활용한 싱가포르 시장 진출이 유망하다.
또한, 글로벌 판데믹의 영향으로 반려동물의 건강에 대한 보호자들의 염려 또한 커짐에 따라 반려동물용 소독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사료 및 간식 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Channel New Asia, Business Times, Euromonitor, Qoo10, Pet Widget, Lazada, Smartpaw, Furbo, Pet Industry 및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2020-06-16
이지윤 싱가포르 싱가포르무역관
'Trend & Issue > @Biz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펫코노미〕중국 펫테크 시장 새롭게 부상 (0) | 2020.10.28 |
---|---|
〔펫코노미〕일본의 ‘펫코노미’, IT와 만나 꽃을 피우다 (0) | 2020.10.28 |
〔펫코노미〕美 반려묘 인구가 주목하는 펫 테크의 세계 (0) | 2020.10.28 |
〔펫코노미〕펫테크, 반려동물주 (0) | 2020.09.28 |
〔펫코노미〕“1000만 펫팸족 잡아라.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올라 (0) | 2020.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