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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코노미〕중국 펫테크 시장 새롭게 부상

Paul Ahn 2020. 10. 28. 14:25

〔펫코노미〕중국 펫테크 시장 새롭게 부상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79893

 

- 반려동물 케어 가능한 Pet+Technology 제품 인기 -

- 제품 다양성과 시장 성숙도는 아직 초보단계, 한발 앞선 제품으로 시장 공략해야 -

 

□ 중국 반려동물 시장동향

 

ㅇ 세계 최대 반려동물 보유 국가로 성장 중인 중국

 

- 반려동물산업백서(物行白皮) 위챗 공식계정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반려동물을 기르는 중국인은 총 5648만 명이며, 반려동물 수는 9149만 마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

 

- 2019년 반려동물 수는 전년대비 8.4% 증가한 9915만 마리에 이른 것으로 추정됨.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동물은 강아지와 고양이로 나타남.

 

- 최근 중국 인터넷 상에서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을 챤스관(屎官, 화장실 치우는 사람)이라 칭하며, 신조어를 통해 자신을 희화화 시켜 표현할 만큼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중

 

반려동물 수 증가 추세(단위: 만 마리)

자료: 반려동물산업백서(物行白皮)

 

ㅇ 반려동물 증가에 따른 펫코노미(pet+economy) 산업의 성장

 

- 반려동물을 키우는 중국인이 증가함에 따라 총우징지(经济) 혹은 타징지(它经济)라 불리는 펫코노미 시장 성장이 두드러짐.

 

- 쳰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자료에서는 2017년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가 1492억 위안, 2018 1776억 위안으로 각각 전년대비 약 19%, 13.6%씩 성장했음. 2019년에는 2007억 위안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한바 있음.

 

- 펫코노미 시장은 사료, 간식, 의료, 미용, 반려동물 용품, 장난감 등 품목이 다양해짐에 따라 그 규모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

 

중국 반려동물 산업 시장 규모(단위: 억 위안)

자료: 쳰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펫테크(Pet+Technology) 등장 배경

 

ㅇ 반려동물 대한 인식 변화와 반려동물 용품 소비 증가, 관련 제품 시장 견인

 

- 2019년 중국반려동물산업백서(国宠物行白皮) 자료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중국인 중 59.1%가 반려동물을 자신의 가족 혹은 친구라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남.

 

- 과거 개인 만족을 위해 길렀던애완동물개념에서생을 함께하는 가족과 같은 각별한 존재로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음.

 

-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에 따르면 반려동물 산업 시장에서 반려동물 전용 제품 산업 비율이 16%를 차지해 사료(34%), 의료서비스(23%)에 이어 3위에 해당됨. 기본적인 반려동물 의식주 제품 범위를 넘어 동물이 보다 나은 생활을 하게끔 보조하는 상품이 등장함.

 

반려동물 산업 비율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ㅇ 중국 반려동물 용품 시장의스마트화

 

- 최근 중국 반려용품 시장에서 ICT·IoT 기술을 적용한 펫테크 용품이 주목 받고 있음.

 

- 펫테크는 1인 가구 증가, 맞벌이 가구 증가로 반려동물을 돌볼 시간이 없는 반려인을 위해 언제 어디서든 원격으로 반려동물을 케어해 줄 수 있는 제품 혹은 관련 기술을 의미함.

 

- 쑤닝()이 발표한 <818 애완동물 소비 빅 데이터>에 따르면 2019 8 18일 쇼핑 기간 펫테크 용품 판매량은 전년대비 89% 성장함.

 

ㅇ 젊어지는 반려동물 주인 연령, 펫테크 시장 관심도 높음.

 

- CBNData(第一财经)가 작성한 <2019 반려동물 소비생태 빅데이터 보고서(2019物消)>에 따르면 2018년 온라인 펫테크 제품 소비 주요 연령대는 90/95허우 세대가 38.3%, 80/85허우 세대가 32.3%를 차지함.

 

- IT 신제품 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중국의 2030 세대가 반려동물 산업 시장에서 주력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소비 및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음.

 

- 젊은 연령대의 펫테크 소비자는 주로 온라인을 통해 구매를 하고 있고 온라인 내에서 제품에 대한 사용후기 공유와 제품 추천 등 활동도 활발함.

 

2019 온라인 펫테크 소비 연령대

자료: CNBData(第一财经)

 

□ 펫테크 제품 소비 동향

 

ㅇ 반려동물(, 고양이) 주인 중 약 10% 소비자가 펫테크 제품 소비

 

- <2018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 백서(2018年中国宠物行白皮)>에 따르면 반려동물 제품 소비자 중 약 10% 고객이 펫테크 제품을 소비하고 시장 규모는 약 100억 위안으로 추산

 

- 현재 반려동물 주인에게 보편적인 제품은 아니지만 약 87.6% 반려동물 주인들이 펫테크 용품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함.

 

- 펫테크 제품은 반려동물 전용 화장실, 장난감, 음수기, 집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므로 향후 기존 제품과 기술 결합을 통한 신제품 출시가 기대되는 분야임.

 

애견용품 소비 구조

: 중복선택 가능

자료: 2018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 백서(2018年中国宠物行白皮)

 

고양이 케어 용품 소비 구조

: 중복선택 가능

자료: 2018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 백서(2018年中国宠物行白皮)

 

ㅇ 언제 어디서나 반려동물 케어가 가능한 제품 인기 높아

 

- 반려동물이 주인 없이 혼자 있더라도 스스로 생활할 수 있게끔 보조하는 제품 구매율이 높음. <2018년 타오바오 펫코노미 보고서(2018经济报)>에 따르면 펫테크 제품 기업 Petkit의 향균 사료 그릇과 스마트 음수기 판매량이 전년대비 각각 293%, 153% 증가함.

 

- 이러한 제품들은 반려동물이 혼자 생활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향균 기능, 정수 기능, 반려동물 털 필터 기능 등 건강과 관련된 부가 기능도 탑재돼 있어 반려동물 건강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음.

 

펫테크 제품 소비 비율

: 중복선택 가능

자료: 2018년 반려동물 소비 트렌드 보고서(2018物消费趋势报)

 

ㅇ 온·오프라인 쇼핑몰 간 비슷한 소비비율 보여

 

- 투자·자산 컨설팅기관 동베이정췐()에 따르면 반려동물 용품 유통 비율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각각 57.1%, 42.9%를 차지한다고 분석

 

- 온라인은 쉽게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대신 징동, 타오바오 등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한정적임. 오프라인은 대형마트, 애완동물 용품 전용 상점, 동물병원 등으로 루트가 다양하고 직접 체험·비교를 통해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반려동물 용품 유통() 및 온·오프라인 소비() 구조

자료: 동베이정췐()

 

□ 중국 내 펫테크 주요 브랜드 및 제품

□ 시사점

 

ㅇ 제품 스마트화, 다양화로 관련 시장은 지속 확대될 전망

 

- IT 제품에 익숙한 중국의 90/95허우 세대, 1인 가구의 증가,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 등 요인으로 인해 반려동물 케어를 위한 펫테크 시장은 유망 산업 분야로 부상 중

 

- 전체 반려동물 케어 시장에서 펫테크 시장 규모는 크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거대한 중국 내수 시장 특성을 고려해 시장 동향을 주시할 필요가 있음.

 

- 현재 중국의 펫테크 시장에서는 로컬 기업의 가성비 높은 제품이 시장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시장 진출 시 중국 내수 기업과 비교해 품질, 가격, 기능적 측면에서 어떤 부분을 강점으로 시장을 공략할 것인지 적절한 제품 포지셔닝 필요

 

ㅇ 제품의 안전성과 내구성은 기본, 사용 편리성도 함께 요구

 

- 반려동물이 매일 사용하는 제품이 다수이기 때문에 물이 닿거나 배터리 과부하에 따른 감전, 화재에 대한 철저한 안전성 검증이 필요함. 또한 반려동물이 충돌하거나 발톱과 이빨 등에 의한 손상에 대비해 강한 내구성이 요구됨.

 

- 반려동물의 크기에 따라 제품 사용이 불편할 수 있음. 제품 높이 조절 기능, 반려동물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적당한 크기 등 세밀한 부분까지 제품을 기획하거나 제조 시 고려 필요

 

ㅇ 제품 다양성이나 시장 성숙도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한 발 앞선 차별화된 제품으로 공략 필요

 

- 시장이 아직 성숙되지 않은 만큼 중국뿐만 아니라 다른 펫 시장 선진국가의 관련 시장조사 자료도 함께 참고해 한발 앞선 제품으로 시장 공략 필요

 

- 브랜드별 제품 기능이 비슷한 만큼 중국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디자인, 기능 면에서의 차별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 : 반려동물산업백서(物行白皮), 쳰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CNBData(第一财经), 2018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 백서(2018年中国宠物行白皮), 징동(), 쑤닝(), 이오우(亿欧), 36kr,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KOTRA KOTRA 해외시장뉴스

2020-01-13

정주호 중국 톈진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