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e & Goods/@24 Hour

★크린업24 / 셀프빨래방

Paul Ahn 2021. 4. 7. 17:43

★크린업24 / 셀프빨래방

(cleanup24.co.kr)

 

•회사명 : 주식회사 유니룩스        

•본사주소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충경로 96 소만빌딩 (사옥)

•설립일 : 2001 10

•점포수 : 493점포

 

 

 

크린업24, 비대면 셀프빨래방 이용자 UP…“고객 만족도 높인다”

(etnews.com)

 

셀프빨래방 '크린업 24'를 운영하는 유니룩스는 셀프빨래방 이용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적극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최근 코로나19가 확산하며 비대면 셀프빨래방 이용자가 급증하자, 관련 소비자 민원도 증가 추세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신청된 셀프빨래방 관련 상담은 지난해 87건으로 늘어 2016년의 28건보다 3.1배 증가했다. 상주 직원이 없는 무인 점포가 대부분이다 보니 사용 방법이나 프로세스를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면 빨랫감이 손상되거나 거스름돈을 받지 못하게 된다.

 

크린업24는 각 매장에 세탁기 및 건조기 사용법과 주의사항에 대한 내용을 영상과 인쇄물로 안내한다. 세탁물이 훼손될 수 있는 사항에 대해 고객이 충분히 볼 수 있게 브랜드 매장 가맹점 안내 사항을 매장마다 부착하고 홈페이지 등에서도 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 매장을 오픈하는 점주에게 운영 매뉴얼을 충분히 교육해 매장과 세탁기기 청결·관리에 주력한다. 하루 중 오전과 오후 2회 이상 매장을 방문하여 매출부터 위생, 장비, 설비 등 체크리스트 사항을 점검하도록 하고 세탁기기 별로 세탁조 청소 방법에 대해서도 안내한다.

 

불편 사항 중 하나인 환불 문제에 대해서는 직영점과 가맹점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다. 셀프빨래방 특성상 가맹비나 로열티가 발생하지 않는 구조로 인해 일부 가맹점에서 진행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앞으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본사 차원에서 추가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다.

 

유니룩스 관계자는앞으로 크린업24 셀프빨래방을 이용하는 고객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가맹점주와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1.08.19 09:56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

 

 

집마다 세탁기 있지만 빨래방 이용 고객 증가 이유는?

(datanet.co.kr)

 

습한 날씨로 인해 빨래방 이용 늘어

세탁 및 건조까지 1시간, 운동화까지 품목 확대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더러운 세탁물을 집 밖으로 가져 나간다는 인식이 보편화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1인 가구나 젊은 맞벌이 부부를 중심으로 셀프 빨래방의 빠르고 간편함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또한 청결한 내부 공간과 카페 등 다양한 셀프 빨래방 내 공간 활용으로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게 된 측면도 존재한다.

 

빨래는 세탁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물에 젖은 세탁물의 수분을 완벽히 날려야 끝나는 과정이다. 덜 마른 빨래는 보관이 힘들 뿐 아니라 악취의 원인이 되어 빨래를 안 한 것과 같은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가정용 세탁기 보급률은 95%를 웃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건조기는 최근 급증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10% 안팎으로 추산된다. 세탁은 가능하지만 건조는 불가능한 주거, 환경 변화가 잇따르면서 셀프 빨래방으로 향하는 발길이 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셀프 빨래방의 인기 요인은 빌라, 오피스텔, 아파트 등 공동주거환경으로 인해 예전 단독주택처럼 마당이나 옥상에 빨래를 자연광으로 건조할 수 없는 불편함도 자리한다. 다수의 입주민이 함께 살아가는 주거 공간인 만큼 소음이 발생하는 세탁 및 건조기의 특성상 퇴근 이후나 이른 아침 등 사용 가능 시간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과거에 비해 황사나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도 가정 내 세탁과 건조를 점차 어렵게 만드는 원인으로 지목된다.

 

셀프 빨래방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면서 동네마다 매장을 찾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됐다. 이에 다수의 프랜차이즈가 경쟁적으로 나서면서 세탁 품목을 확대하거나 편리성을 극대화하면서 다양한 변신을 꾀하는 모양새다.

 

산업용산업용 세탁장비 전문 기업 ㈜유니룩스(대표 송봉옥)에서 운영하는크린업24’는 운동화 전용 세탁기 및 건조기를 비치해 이용 품목을 확대했다. 또한 동전 사용의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키오스크를 도입해 회원 전용 카드로 선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크린업24 관계자는셀프 빨래방 주요 고객층이 예전에는 20대 위주의 1인가구였다면 최근 30대의 젊은 맞벌이 가구나 40~50대 중장년층까지 확대되고 있다세탁 품목도 가정 내에서 처리가 어려웠던 겨울 이불에서 수건, 의류, 운동화처럼 생활 빨래가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크린업24는 전국 500호점을 돌파했으며, 키오스크를 비롯한 IoT-Biz 시스템을 통해 무인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자체 살균수인 유수 살균 수 및 환경부 인증을 받은 친환경 세제크린씰도입 등 더욱 위생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1.07.27 17:43

강석오 기자

 

 

셀프24 / 무인편의점

 

21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