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mmerce〕 리셀•Resell
리커머스란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을 재거래하는 제품 판매 전략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을 반납하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보상판매, 일정 기간 사용 후 새로운 상품으로 판매하는 교환 판매 등을 포함한다.
불황과 환경 보호 트렌드에 따른 중고 제품 판매뿐만 아니라 새상품에 웃돈을 얻어 되파는 리셀(resell)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리셀의 대표적인 상품은 운동화로, 한정판의 경우 많게는 10~20배까지 가격이 올라 스니커테크(스니커즈+재테크)라는 유행을 만들어 냈다.
1980년대 후반 나이키의 농구화 ‘에어 조던’ 시리즈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시작된 운동화 리셀 열풍은 90년대 후반 국내로 넘어왔고, 이후 구하기 어려운 신발이나 옷, 차 등을 자랑하는 힙합 뮤지션들의 플렉스(flex) 문화가 확산하며 탄력받기 시작했다.
신발이나 의류 외에도 구하기 어려운 게임, 작품 등 다양한 아이템이 리셀의 대상이 된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4명 중 1명이 중고거래 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리셀마켓의 시장 규모는 약 20조원으로 추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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