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통산업 동향 2014년
□ 미국 유통산업 시장규모
○ 미국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Marketer와 상무부 자료에 따르면, 미국 유통산업 규모는 2013년 기준 전년 대비 4.2% 성장한 4조5330억 달러에 달해 미국 총 GDP 중 27%를 차지함.
- 미국 유통산업은 2009년 미국 경제위기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eMarketer는 2014년까지 이 시장이 4조732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함.
○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산업은 전체 유통산업 매출액의 94.2%인 4조2700억 달러 규모를 기록하고 온라인시장 규모는 2633억 달러로 전체 유통산업 매출액의 5.8%의 비중을 차지함.
- 온라인 시장은 금융 위기로 인한 경제 침체를 겪은 2009년을 제외하고 매년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인터넷 발달,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시장의 성장 및 각종 결제수단의 발달로 인해 온라인 유통망 시장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됨.
미국 유통산업 시장 규모
□ 미국 유통산업 현황
○ 미국 유통산업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어 업체 간 경쟁이 날로 심화되는 상황으로 업체별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에 전력을 다하고 있음.
- 대형 유통업체들은 저렴한 가격의 자사 브랜드 제품의 판매 비중을 강화하는 한편, 유명 브랜드와의 협력을 통해 독점 브랜드를 확대하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 Wal-Mart, Target, Kmart와 같은 대형할인점 이외에 고급 백화점인 Neiman Marcus, Saks Fifth Avenue 또한 자체적으로 디자인한 제품을 중간업체를 거치지 않고 직접 제조업체에 의뢰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초대형 매장에 전문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다양한 가격대에 판매하는 전문매장의 취급품목이 확대되고,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할인매장 및 약국(Drug Store), 편의점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최근 온라인 쇼핑 확대에 의해 전문매장의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감소함에 따라, 점차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려는 전문 매장의 노력이 활발해지고 있음.
- 일례로, Bed Bath &Beyond는 2002년부터 2007년에 걸쳐 선물용품 및 가정용품을 취급하는 Christmas Tree shops, 건강, 미용용품점 Harmon Stores, 유아용품점 Buybuy Baby를 인수한데 이어 2012년 가정용품 전문점 Cost Plus를 인수해 지속적으로 규모를 확장했음.
□ 2013년 미국 10대 유통체인망 현황
○ 미국 National Retail Federation에서2012년 매출액을 기준으로 2013년 발표한 미국 상위 100대 대형유통체인망 리스트에 의하면 Wal-Mart, Kroger, Target, Costco, the Home depot 등의 업체가 상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
- 세계 최대의 할인 체인점 Wal-Mart가 2011년 기준 연간 매출액이 전년 대비 4% 상승한 3287억 달러를 기록해 최대 유통망 자리를 고수하고 있으며 Kroger는 920억 달러를 기록해 4년 연속 2위 자리를 차지함.
○ 주택시장 경기 회복의 영향으로 각종 가정용품 및 하드웨어 판매점은 2011년 대비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음.
- 하드웨어 전문점인 Home Depot는 전년 대비 6.4% 상승한 630달러 매출을 기록해 5위를 기록했으며, Bed Bath &beyond, IKEA, Williams-Sonoma과 같은 가정용품 판매업체 또한 2011년 대비 매출액이 각각 16.1%, 10.4%, 6.5% 증가함.
○ 세계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인 Amazon.com은 2011년 대비 30.4% 성장을 기록해 15위에서 11위로 급상승했으며 온라인 유통업체의 대표 자리를 확고히 함.
미국 10대 대형유통 체인망
□ 주요 유통경로 및 구조
○ 최근 소비재 유통업체들이 중간상을 배제하고 제조업체와 직접 거래하거나 외국에서 상품을 수입해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음.
- 대형유통업체들은 대부분 소싱업체를 통한 간접구매와 직접 구매의 두 채널을 적절히 활용하지만, 규모가 커질수록 수익창출을 위해 직접 구매의 비중을 늘리는 추세임.
○ 최근 미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제품 구매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업체는 물류비용과 운송시간 절감을 위해 제조업체 및 수입업체에서 직접 최종소비자에게 배송하는 것을 선호하게 됨.
- 미국 대형할인 체인점인 T사 바이어는 최근 KOTRA 시카고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온라인 주문이 들어옴과 동시에 제조업체 및 수입업체에서 신속하게 소비자에게 물품을 배송할 수 있도록 현지에 물류시설을 보유한 업체를 선호한다고 밝혔음.
- 공급업체 선정조건으로는 현지 물류창고 운영을 활성화해 제품 불량 검수, 수리 대응 등 AS를 제공할 수 있는 업체를 예로 들며 사후 대책 및 신뢰성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고 함.
□ 정부정책
○ 미 연방정부는 제조업 부활을 오바마 행정부 2기의 핵심 추진 정책으로 경제 성장과 고용회복을 위해 각종 지원책을 쏟아놓았음.
- 주 정부 및 정계 또한 신규 일자리 창출에 여론의 초점이 맞춰지며 각종 세제 혜택 등을 통해 업체들을 지원함. 이는 공급채널의 마지막 단계인 유통산업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미국 제조업 부활을 위해 대형유통업체들은 주 정부의 경제개발부처와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며 미국산 제품의 판매비중을 늘리는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Made in USA’ 문구는 품질보증마크와 같은 효과를 내며 제품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사용되는 트렌드가 됨.
○ 미국의 대표적인 유통업체 Wal-Mart는 미국산 제품 판매를 촉진하고 제조업 고용 창출을 위해 7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으며, 장기적으로 향후 10년간 미국산 제품 구매를 500억 달러 규모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음.
자료원: Industry Week
□ 시사점
○ 최근 제품 수명이 짧은 저렴한 중국산 제품에 대한 비판은 거세지고 있으며 이는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가치 중심의 소비로 변화하는데 영향을 줌.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지갑을 여는 품질 높은 제품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가격경쟁력에 초점을 둔 대형 유통업체들의 자사브랜드 제품들 또한 이미지 변신을 꾀하고 있으며, 업체별로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하는 경우도 종종 나타남.
- 독립적인 브랜드를 앞세워 미국 시장에 직접 진출에 소요되는 높은 투자비용을 감안한다면, 대형 유통업체의 자사 브랜드 공급계약 또는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통한 접근 방식 또한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 제품의 특성과 타깃 고객층에 맞는 적절한 유통업체 선정은 성공의 관건
- 온라인시장은 오프라인 시장과 달리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아이디어 상품이 잘 팔리는 곳으로 이러한 제품은 온라인 유통망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측면이 있으나, 가구와 같이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제품을 확인하기를 원하는 제품의 경우 오프라인 유통망을 공략하는 것이 적절함.
- 현지 대형 유통업체들의 경우 제품의 가격조건에 더욱 민감해진 상황으로 초기 유통망 진출을 위해서 경쟁력 있는 가격 제시가 중요함.
자료원: eMarketer, 美 상무부, National Retail Federation, Industry Week,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의견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2014-04-25
미국 시카고무역관 박상준
⊙미국의 유통산업
(1) 미국 소매업의 특징
@·최대의 고객층은 Baby Boomer
- 2차 대전 이후의 Baby Boom시대(1946∼64년)에 태어난 약 7,700만명의 인구층이 미국의 최대 시장을 형성하여 미국의 유통업에 가치관과 행동, Life Style 등 강력한 영향을 끼쳐왔음.
- 이들은 '70년대에는 쥬니어의류, '80년대에는 유아·기혼자 상품이나 Life Style 관련상품의구매를 주도하였으며, '90년대에는 다양한 Needs를 바탕으로 유통업의 변화를 선도하였음.
@·Children Market 형성
- 어린이들도 TV나 CM을 통해 상품식별력이 향상되면서 구매결정권을 발휘함.
@·세분화된 시장의 존재와 이에 대응한 업태별 발전
- 중, 고소득층에 대응한 업태 : 백화점, 전문점, 양판점 등
- 중, 저소득층에 대응한 업태 : Discount Store, Warehouse Store 등
@·자동차 문화에 맞는 Markert전략
- 자동차 보유율 증가에 따라 시외곽과 교외를 중심으로 대형주차장을 겸비한 대형유통업체가 자연스럽게 발전하였음.
·미국소매업은 백화점(1870년대)→체인스토어('20년대)→수퍼마켓('30년대)→Warehouse Store('70년대) 등 획기적인 업태변화가 있었으나 그 흐름은 결국 경제성(가격파괴)과 전문화 그리고 종합화를 추구하는 것이었음.
(2) 업태별 발전과정
★백화점
·19세기 공업화의 진전에 따른 인구의 도시집중으로 분산되었던 구매력이 도시로 집중되면서 제품라인의 확대와 이에 수반한 점포면적의 확장 경향으로 백화점이 탄생하였음.
·'80년대말∼'90년대초, 백화점업계는 극심한 불황으로 수많은 백화점의 M&A가 이루어졌음.
- 빈번한 세일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감과 Discount Store, 전문점, Outlet Store 등 저가격을 무기로 하는 업태의 성장때문임.
- Robinson과 May는 합병을, 단일백화점으로 미국 최대의 규모를 자랑해온 Macy 또한 법정관리를 거쳐 경쟁사인 Federated사에 인수합병 되었음.
·활발히 진행되던 M&A 가 마무리되면서 백화점업계는 지난해부터 비채산점포의 폐쇄, 물류시스템의 전산화, 인원감축 등 과감한 경영효율화 및 상품구색의 차별화 등 경쟁력회복에 나서고 있음.
- '92년 법정관리에서 벗어난 Federated는 점포축소, 판매관리비삭감 및 전산화 등 계열사와의 공동구매로 원가 및 경비절감을 꾀하고 있고, May는 모든 매장의 표준화, 일부점포의 폐쇄 및 교외에 저코스트 점포의 대량출점을 계획하고 있음.
- J.C.Penney는 마진이 높은 PB상품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Nordstrom도 저가격 상품을 선보여 이익중대를 꾀하고 있음.
- 이와함께 백화점업계는 전문점, 홈쇼핑, 신용카드업 등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하는 한편, 해외진출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음.
·그러나 이와같은 자구노력에도 불구하고 미국 백화점은 과거처럼 유통업계를 주도하기 보다는 현황유지에 급급할 전망임.
★수퍼마켓
·1930년 대공황중이던 뉴욕에 'King Kullen'이라는 대규모 식품점에서 출발하였음.
- 당시 식품점들의 평균매장면적에 비해 약 7배가 되는 150평규모에 기존 식품점들의 절반정도의 마진율인 10%정도를 유지하여 불황경제에 있던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하였음.
·수퍼마켓은 신업태의 모태라 불림.
- 수퍼마켓의 확대형 : 수퍼 스토어, 컴비네이션 스토어
- 수퍼마켓의 경제형 : Limited Assortment Store, Warehouse Store, Super
★Warehouse Store, Hyper Market
·점포수는 '86년 21,640점이 있었으나 매년 감소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80년대에는 식품소매업 각사가 규모확대를 추진했었지만, '90년대에 들어서는 원가절감의 성공여부가 기업성장력의 차로 나타나게 되었음.
·매출규모 1위인 Korger를 비롯하여, American Stores, Safway 등 대형 수퍼 중에는 부진기업이 많으며, Albertson's의 매출성장은 American Stores로부터 74개 점포를 매수한 영향임.
·대형 수퍼마켓들이 부진한 가운데 Food Lion이 급성장하고 있는 요인은 철저한 저 코스트와 압도적인 생산성임.
- '57년 창업한 이래 미국 동남부를 중심으로 수퍼체인을 전개하고 있는 Food Lion은 지난 10년간 점포수를 10배인 900점포로 늘린 유력점포의 대량출점전략과 본부에 의한 집중컨트롤로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면서, 작업의 표준화와 가격이 쌀 때 대량·선별매입하는 구매정책을 추진하여 급성장하였음.
★Discount Store
·1948년 뉴욕의 Korvette 가 효시로 '50년대 Discount Department Store로 급성장하였음.
·역사적으로 Discount Store가 성공하게 된 요인
- 사회문화적 측면 : 2차대전후의 호황으로 개인소득이 증대하고 소비패턴이 다양화되면서, 많은 상품을 저렴하게 파는 Discount Store가 성공할 수 있었음.
- 법 제도적 측면 : Korvette 의 할인판매가 공정거래법에 저촉되었으나, 벌금액은 미미한 반면, 재판결과로 저렴한 상품원가가 노출되면서 오히려 Discount Store의 장점이 알려짐.
- 경쟁구조 : 야간 및 휴일쇼핑이 증대되면서 타 업태에 비해 영업시간이 긴 Discount Store의 인기가 올라감.
·Discount Store 는 유통비용 절감, 점포의 쾌적화, 상품 및 서비스 수준의 향상 등으로 고객층을 중소득층 이상에까지 확대하면서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최근에는 Wal-Mart와 K-Mart가 회원제 Wholesale Club에 비해 약한 식품부문을 보강키 위해 매장평수를 늘리고 식품라인을 보강해 수퍼마켓과의 혼합형태인 수퍼센터를 도입하고 있음.
- Wal-Mart의 경우 '93 년 70개의 수퍼센터를 출점했으며, '94년 70개를 늘리는 등 2000년까지 500개의 점포를 가진 미국 최대의 식품유통업태로 키운다는 구상임.
·Discount Store 중 회원제 Wholesale Club은 식품류의 구성을 강화하여 구매빈도를 높이고, 의약품매장을 설치하여 편리성향상을 도모한 결과 높은 성장률을 기록, 가장 주목받고 있는 업태임.
- '76년 비행기 공장이 있던 캘리포니아 남부의 한적한 교외에 소매업자들을 회원으로 모집해 싼 가격에 상품을 공급하기 시작한 Price Club이 효시임.
- Proce Club은 현재 미국뿐만 아니라 캐나다, 멕시코, 영국 등에 총 234개의 점포와 1천6백만명의 회원을 가진 유통업의 총아로 떠오르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신세계백화점과 기술제휴로 지난 10월 Price Club을 오픈하였음.
- Proce Club에 이어 Wal-Mart가 '83년 Sames Club을 만들었고 이어 Costco, K-Mart의 자회사인 Pace까지 생겨나는 등 미국에서 회원제 Wholesale Club이 각광받고 있으며, 현재와 같은 성장세를 지속한다면 10년후에는 미국 소매업계에서 매출점유율이 13%를 넘어설 전망임.
- Price Club는 '93년 3위인 Costco사를 합병해 외형에서 Sams Club를 앞지르고 있음.
- 회원제 Wholesale Club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정상적인 상품을 시중가보다 약 30∼50%나 싸게 팔기 때문임.
- 이렇게 싸게 팔 수 있는 것은 철저한 저코스트 운영과 8∼9%의 낮은 판매마진, 현금판매, 대량판매와 함께 회원들에게 받는 회비를 자금운용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임.
★GMS
·초기의 GMS인 Sears는 백화점업계에 커다란 타격을 주며 급성장하였음.
- Sears 는 1800년대 후반에 우편판매(망해가는 시계점 및 메이커에서 대량매입하여 저가로 판매)로 대기업화된 상태에서 GMS로 진출하였음.
- 초기에는 기존 백화점업계에서 담합하여 메이커를 위협, Sears 에 물품공급을 봉쇄하였으나, Sears 가 1년만에 186개 점포를 개설하자 메이커에서 물품을 공급하기 시작하였고, 대량구매 대량판매를 통한 저가격의 실현으로 급성장하였음.
·이전 시대의 최적응 업태였던 GMS는 '80년대 들어 소비가치관이 크게 변화하고 소득계층의 양극화가 진행됨에 따라 Sears, J.C.Penney, Montgomery Word 빅 3는 '83년 사별로 소비 패러다임에 대응할 전략 수립에 착수하였음.
- GMS의 거대화에 따라 체인 오퍼레이션이 경직화되어 소비자 니즈에의 대응이 늦어졌음.
- GMS는 중간소득층의 대중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소득계층의 양극화에 따라 Discount Store와 백화점에 고객을 빼앗겼음.
- Sears : "Store of the future(미래의 점포)"를 오픈하여 유력한 GMS 노선으로의 변화를 모색하였으나, 그 성과가 부진하였음. '89년 3월부터 EDLP전략으로 대전환하였으나 EDLP가격이 이전의 정기세일보다 높게 책정되어 소비자들이 반발하였음.
- J.C.Penney : Macy와 같은 중급 패션 백화점으로 전환하여 '89년에는 Sears 의 2배에 달하는 매출신장을 이루었고, '92년에는 10.3% 성장하였음.
- Montgomery : 어패럴, 화장품 등의 소프트라인 위주에서 자동차용품, 원예용품 등의 하드라인을 강화한 전문점으로 전환하여, 소매업 매출액은 Sears 의 1/6정도지만 이익면에서는 더 높음.
·Sears 는 장기부진을 타개하기 위하여 비채산 점포를 폐점하고 종업원의 대폭삭감이나 재고관리의 본부집중화를 꾀하고 있지만 '92년에는 소매업 상위 50사의 이익총액에 맞먹는 39억달러의 적자를 기록하였음.
- 이에 Sears 는 '97년까지 경비감축을 더욱 추진하는 한편, 40억달러정도의 투자를 단행하고 신규출점이나 리뉴얼, 중상류층을 목표로 한 상품구성으로의 변경을 추진하는 중이나 성공여부는 불확실해 보임.
★전문점
·홈센타나 Cate gory Killer 등 Discount형 전문점이 현재 미국에서 매출면이나 순이익면에서 가장 높은 성장율을 보이고 있음.
·이러한 Discount형 전문점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첫째, 대형공간을 실현, 풍부한 상품진열과 막강한 구매력을 갖춤으로써 총이익율을 철저히 인하하여 압도적인 할인가격을 실현하였고1)
- 둘째, 기존의 전문점 영업이론과는 다른 영업의 혁신2)으로 코스트 삭감이 가능하였던 데서 기인함.
·Home Depot는 '92년도 39.2%의 매출성장에 이어 '93년도에도 29.2% 성장한 92억3천9백만달러를 기록, Toys "R" Us(79억4천6백만달러)를 제치고 전문점 분야에서 선두를 탈환하였음.
·완구업계에서 70%에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Toys "R" Us도 매출을 17.1% 향상시키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구가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성장전략으로 해외출점을 계속하고 있음.
·전자제품전문점인 Circuit City 는 한해에 27개의 대형점을 개점하는 등 점포밀도를 높여서 시장에서 압도적인 지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취하며 매출액을 전년대비 17.9% 증가시켰음.
·현재 염가판매점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미국에서는 이들을 한데 모아놓은 Power Center나 Factory Outlet 등의 대형 염가쇼핑센터가 급성장하고 있음.
★Power Center
·종래의 백화점이나 GMS와는 달리 DS나 카테고리 킬러 등 저가를 무기로하여 강한 집객력을 지닌 염가점들을 종합해 놓은 대형 소매점
특징
·집객력이 강한 매장을 한데 모은 대형 쇼핑센터
·광대한 부지
·대형주차장
·각 매장은 독립적으로 점포운영
기타
·Power Center 의 전형은 '90년 LA근교에 오픈한 발레 센트랄인데 부지 10만평, 매장 2만평, 주차능력 4,100대의 거대한 쇼핑센터임.
★Factory Outlet
·당초에는 메이커의 직매점으로 출발하여 공장근처에서 과잉생산품을 염가에 판매하는 소매점이었으나, 최근에는 타메이커의 상품이나 타소매점을 팔고 남은 물건도 취급하는 점포가 늘어나고 있음.
특징
·Power Center와는 반대로 동부에서 출발하여 현재 서쪽으로 세력을 늘리고 있음.
·팔고 남은 것이 대부분이므로 구색도 충분치 않고 입지 조건도 유리한 편은 아니나, 저가격의 매리트로 많은 고객이 몰리고 있음.
·불리한 입지를 택한 것은 입주점포인 메이커 등이 자사의 기존소매망과 경합하지 않으려는 의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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