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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유통산업

Paul Ahn 2021. 11. 9. 09:50

⊙일본의 유통산업

 

일본의 유통산업.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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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본 소매업의 변천

 

@생성기( ∼1955)

- 2차대전의 후유증으로 소비자의 구매력이 매우 낮아 전통적으로 계승되어온 생

업형소형매장을 중심으로한 영세 소매점이 주류를 이루었음.

 

@성장기(1955∼1975)

- 전쟁의 충격에서 벗어나 유통업 전반에 걸쳐 괄목할 성장을 이룬 시기로 소매업체들은특정고객에서 불특정고객으로 그 대상시장을 전환시키며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수행하였음.- '60년대초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고가품선호경향에 힘입어 백화점이 발전하였음.- '60년대 후반에는 다양하고 저렴한 상품의 선호로 GMS가 성장하였음.- '70 년대에 들어서는 소비자 욕구의 개성화, 다양화, 심야활동의 증가 및 여성 취업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업태가 다양화되었음.

 

@성숙기(1975∼1985)

- 유통업의 고도화가 이루어진 시기로 특히 소매업이 유통업계의 주류를 장악하게 된 시기임.

- 인구, 점포수, 매장들이 급격히 증가하여 경쟁이 더욱 격화됨에 따라 一番店의 시대, 一商圈 一立地化의 시대, 상권의 협소화시대, 대상권과 소상권의 二極分化의 시대로 돌입함.

 

@안정기(1985∼1993)

- 격심한 경쟁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중점적으로 추구하면서 특히 정보관리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였음.

 

@가격파괴의 시기(1993∼ )

- 경제의 버블이 꺼지고 소득증가율이 정체되면서 모든 업태에서 저가전략을 추구하게 되었고, 제조업체가 정한 가격을 유통업체가 파괴하는 시기로 돌입하였음.

 

 

 

(2) 업태별 현황

 

★백화점

·19세기 중반의 급격한 도시집중화 현상으로 도시의 중앙에서 한꺼번에 상품을 구매하려는 Needs가 확대되었으며, 이에 따라 1904년 최초의 백화점(三越 吳服店)이 탄생하였음.

 

- 미쓰꼬시(三越) 吳服店3)은 관동대지진('23년)으로 물건이 부족해지자 일용잡화를 취급하면서 상호도 吳服店을 삭제하고 본격적인 백화점으로 발전하였음.

 

- 2차대전이후 私鐵系 자본이 참여함에 따라 백화점의 대중화가 급속히 진행되어 '61년에는 백화점 매출이 총소매업의 11.6%에 이르렀으나, 수퍼와 GMS에 밀려 '70년대에는 급속히 하락하였고 '80년대 이후에는 8%전후에 머무르고 있음.

 

·버블경제 붕괴후 경기 침체의 여파로 소비자들이 값싼 제품을 찾아 유통구조가 변화하고 있으며, 백화점업계도 신유통업태들에 밀려 '93 년 매출액이 전년대비 6.9% 감소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음.

 

*현재 백화점은 '생활제안'과 '부가가치'를 종합화하여 「소매를 중심으로한 종합 서비스업」으로 진전되고 있음.

 

 ★수퍼

·일본에서 사용하는 수퍼(ス一パ一)라는 용어는 셀프서비스 방식을 채용한 소매점 모두를 지칭하는 용어임.

- 총합수퍼 : 식품, 의류, 잡화 등 다양한 상품유형을 종합판매하는 대규모 소매점으로 GMS를 말함.- 식품수퍼 : 일반적인 개념의 수퍼마켓- 의류수퍼 : 수퍼마켓의 경영방식을 도입하여 셀프서비스로 운영하는 의류점으로 일본에서는 이를 수퍼스토어4)라고 부름

·일본의 수퍼는 '53년 靑山의 紀の國屋에서 셀프서비스 방식을 채용한 것이 시초임.

 

- 그러나 住友商社와 제휴한 미국의 Safe Way사가 철수하는 등 '50년대의 일본 수퍼는 소비자의 인식부족으로 발전하지 못하여, 본격적인 수퍼의 시대를 연 시기는 다이에 1호점이 개점한 '57년으로 봄.

 

·그후 도시로의 인구집중, 교외화, Motoriaztion이라는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대형화, 종합화, 다점포화가 진행되었음.

 

*현재 일본의 수퍼는 기존 식품중심에서 탈피하여 완구, 의료품, 가전제품 등으로 제품을 다양화하여 성장을 도모하고 있음.

 ★GMS

·'50년대를 거치면서 기존의 식품수퍼들 중에는 식품을 중심으로 구매빈도가 식품과 비슷한 의류, 잡화 등 생활소모품까지 취급품목을 확대한 이른바 총합수퍼가 등장하였고, 이들 업체가 '60년대에 들어와 체인사업의 기본 요소인 머천다이징 기법과 다점포망에 의한 물량위주의 경영방식을 본격적으로 도입하면서 일본식 GMS5)로 성장하였음.

 

- '60년대에 들어서면서 地價가 급상승(4∼5배)하면서 점포확장·地價상승의 순환으로 계속성장하여 '65년에는 수퍼체인 전체 매출이 백화점 매출의 1/2, 소매업 전체 매출의 약 5%정도를 차지하였음.

- '72년에는 GMS업체인 다이에가 3,052억엔의 매출로 미쓰꼬시백화점(2,924억엔)을 누르고 일본 최대 소매업체로 부상하였음.

 

- '70 년대 전반까지 급속 성장한 일본 GMS업계는 '70년대 중반부터 성숙화 조짐을 보이게되고, '80년대에 들어서면서 전형적인 성숙기에 돌입하였음. 이렇게 GMS업계가 성숙기에 접어들게된 배경으로는,

 

① '74년 기존의 백화점법을 대신하여 대점법6)이 제정되면서 GMS도 규제대상에 포함되어 신규출점이 현저히 감소하였음.

 

② '73 년 오일쇼크 이후 소비자의 소득향상율이 현저히 둔화되었고, 소비패턴도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품에 지출(기능적 소비)하는 비중보다 교양, 오락 등 각종 서비스에 지출(선택적 소비)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GMS의 성장속도가 둔화되었음.

 

③ '70년대 중반부터 소비자 욕구가 개성화되고 다양화되면서 'mass marketing'을 무기로 하는 GMS의 성장속도가 둔화되었음.

 

④ '80년대에 들어서면서 편의점, 홈 센터를 비롯한 각종 전문점, Discount Store 등이 성장의 기반을 다지기 시작하여 동업태뿐만 아니라 이종업태간의 경쟁도 GMS의 저성장에 한몫을 담당하였음.

- 이에 따라 각 점포별로 지역의 특성에 따른 제품구성의 차별화, 품질의 향상, 가격소구형 판매방식으로의 전환 등 차별화 전략을 도모하였음.

 

*'90년대에 들어서 점포간의 경쟁이 심화되었으며 그 결과 자금력이나 인적자원이 우수한 대형점포로의 집중화가 진전되었음.

 

- 또한, 地價, 인건비, 물류비 등의 상승으로 염가판매가 어려워지고 있어 GMS 자체의 활성화보다는 사업다각화를 추구하고 있고, 규모의 확대보다는 체질개선에 주력하고 있음.

 

 ★Discount Store

*Discount Store생성의 배경

- 메이커들의 과잉생산으로 시장지배력을 잃어 建値制度- 미국이 경쟁제한적 행위에 항의함에 따라, 1947년 시행된 이래 거의 사장되어 있던 「독점금지법」을 일부 개정하여 가격구속 등 시장경쟁제한행위를 엄하게 취급하였음.- 円高로 수입원가가 낮아지면서 가격경쟁을 불러일으킴.- 전후 최악의 경제현황이 지속됨에 따라 구매의욕을 상실하였고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됨.

 

*저가격의 실현

- 현금구매나 대량구입, 수입 등의 방법으로 저가로 구매하거나, 재고상품, PB상품을 구입- 백화점을 중심으로 행해지는 전통적인 상행위인 消化買入8), 반품조건부매입 등의 조건없이 싼값에 구입

- 물류센터의 건설, 檢品의 합리화, 수발주 온라인시스템 등을 도입한 물류코스트의 삭감

- 투자설비 및 인건비의 극소화를 통한 Low Cost Operation- 회원제의 경우 회비를 자금운용에 이용

 

*'93년 Discount Store의 매출액은 전체적으로 0.3% 감소하였으나 총매출액이 500억달러에 달하여 백화점 매출의 약 1/2에 육박하고 있음.

 ★CVS

·1974년 세븐일레븐으로 도입된 이래 '93년말 현재 매출액 4조2천4백억엔, 점포수 2만5천 여개로 고성장을 질주하였음.

 

*일본에서 편의점이 성공을 거둔 이유는,

- 여성의 취업 증대와 독신세대의 증가로 야간쇼핑의 필요성이 증가하였고 또한, 청소년들의 야간활동이 늘어났으며- 편의점이 등장할 당시 기존의 일반소매점들이 많이 있었지만 상품구색과 점포운영능력이 낙후된 상태여서 이들이 업태전환을 통해 편의점화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이 있었음.

·업계1위인 세븐일레븐은 이토요카도계열로서 이미 5천개가 넘는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89년 12월에는 미국 사우스랜드 본사로 부터 하와이 체인 57개를 인수하여 미국에 역상륙하였음.

 

*'93년 매출액성장율은 처음으로 한자리수에 머물렀음.

- 이는 버블경제 이후의 소비감소추세와 맞물려 가격경쟁이 격화되었으며 추운 여름으로 청량음료와 맥주의 소비가 감소하였기 때문임.- 규제완로 휴일영업과 영업시간이 연장되었고, PB상품을 강화하여 상품력을 강화한 대형점과 자금력, 판매력에서 열세를 보이고 있는 중소점과의 우열이 뚜렷해져 CVS업계의 재편이 급속히 진행될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