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9 8

〔YONO〕 `선택과 집중`의 소비 트렌드 「요노」

〔YONO〕 `선택과 집중`의 소비 트렌드 「요노」KB경영연구소 (kbfg.com)   □ 욜로(YOLO)는 가고, 요노(YONO)가 온다□ 요노를 반영한 소비 트렌드□ 요노(Yo, No) 시대 요예스(Yo, Yes) 되기  @요즘 청년들의 소비 트렌드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기보다는 현재에 집중하는 욜로(YOLO)에서 꼭 필요한 것만 사고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요노(YONO)로 변화  -욜로는 ‘인생은 한 번 뿐(You Live Only Once)’이라는 문구를 줄인 말로 소득 수준에서 벗어난 과감한 지출도 마다하지 않는 소비 방식을 지칭. 2010년대 초반 이후 미래 대비에 대한 회의감이 커지고 현 재의 행복에 집중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되며 욜로가 청년층의 주요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음  -장기화된 ..

〔YONO〕 불황에 금융권도 '요노족' 잡아라

〔YONO〕 불황에 금융권도 '요노족' 잡아라(asiae.co.kr) 불황이 장기화하면서 2030세대의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자 금융가에서도 이들을 타깃으로 한 금융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인생은 한 번뿐'이라며 현재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소득보다 큰 지출도 마다하지 않던 '욜로(You Only Live Once·YOLO)족'이 가고 욜로족과 정 반대 개념인 '요노(You Only Need One·YONO)족'이 등장하면서다. 꼭 필요한 것만 구매하고 사치보다 실용성을 추구하며 재테크에서도 짠테크도 마다하지 않는 요노족을 잡기 위해 금융권도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상품을 내놓고 있다. 2일 케이뱅크에 따르면 '돈 나무 키우기'가 출시한 지 약 반년 만에 누적 이용자 수 150만명(8월 초 기준)을 돌파했..

〔YONO〕 대세는 “요노족”…1000원짜리 맥주·과자 쏟아진다.

〔YONO〕 대세는 “요노족”…1000원짜리 맥주·과자 쏟아진다.(joongang.co.kr) 경기침체와 불황이 이어지면서 꼭 필요한 하나만 산다(You Only Need One)는 '요노'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뜨고 있다.  주머니 사정이 팍팍해진 소비자들이 꼭 필요한 물건을 소량만 구입하거나 저가 제품 위주로 찾는 ‘요노’(You Only Need One)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다. 특히 2030 젊은 세대가 요노족(族)의 중심이다. 이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 유통업계는 1000원짜리 과자·맥주까지 내놓으며 실속형 제품을 확대하는 중이다. 15일 NH농협은행의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20~30대 소비자들은 액세서리, 시계, 고가 커피 업종에서의 소비를 지난해 상반기보다 줄였다. 과시형 제..

〔YONO〕 단사리, 미니멀리스트 그리고 ‘요노족’

〔YONO〕 단사리, 미니멀리스트 그리고 ‘요노족’(mk.co.kr) 2010년대 일본에서 분 단사리(단샤리) 열풍은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단사리’는 끊고斷, 버리고捨, 떠나는離 것을 뜻하는 요가 수행법에서 유래한 단어로, 일본의 평범한 주부에서 정리 컨설턴트로 거듭난 야마시타 히테코가 쓴 자신의 저서 『버림의 행복론』(원제 ‘새로운 정리술 단샤리’, 2009)을 통해 처음 알려지기 시작했다.  일본은 동일본대지진 이후 미니멀리즘 가치관(단순하게 사는 삶)을 중시했는데, 야마시타 히데코는 단사리를 통해 물건이나 생각에 대한 집착을 버림으로써, 나에게 필요한 물건들로 주변을 채우다 보면 진정한 나에 대해 알아갈 수 있다고 설명하며 화제가 되었다.  단사리와 더불어 정리 컨설턴트 곤도 마리에가 출간한 ..

〔YONO〕 욜로(YOLO)가 아니라 나는 요노(YONO)할래!

〔YONO〕 욜로(YOLO)가 아니라 나는 요노(YONO)할래!(iconsumer.or.kr) 일전에 유행했던 'Your Only Live Once'에서 앞 글자를 따온 YOLO(욜로)족이라는 문화는 소비의 경험을 중시하고 자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에 아낌없이 소비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이들은 한정된 인생을 살며 순간을 즐기자는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을 위해 소비를 감행했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문화에 변화가 생기고 있다.  바로 'You Only Need One(네가 필요한 건 이거 하나뿐이야)'에서 유래한 YONO(요노)족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YONO족은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꼭 필요한 것에만 집중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이들은 최소한의 소비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라이프스타일을 추..

〔YONO〕 요노족트렌드업고 중고·알뜰상품시장 Up

〔YONO〕 요노족트렌드업고 중고·알뜰상품시장 Up(1conomynews.co.kr) 1인 가구시대 새 트렌드로 떠오른 요노족이 늘면서, 알뜰상품·중고거래 시장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시장4일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발표한 '요노족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 8월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 사용자 수는 95만6338명으로 전년 동월(85만6654명)보다 확대됐다.  주요 사용 연령층이 20대인 중고 패션 플랫폼 차란의 경우도 사용자 수가 지난 8월 13만9701명으로 전년동월 대비 330.41% 급증했다. 패션에도 저렴한 빈티지 의류가 유행하면서 중고시장이 커진 것이다.  @금융상품1인 가구 증가와 요노족 트렌드는 금융 상품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신한은행 SOL 앱에서 '언..

〔YONO〕 고물가 속 홈메이드 식단 꾸리는 ‘요노(YONO)족’ 확산

⊙고물가 속 홈메이드 식단 꾸리는 ‘요노(YONO)족’ 확산(reviewtimes.co.kr) 사회 전반적인 소비 심리 위축으로 식음료 시장에서도 ‘요노(YONO·You Only Need One)’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실용성을 우선으로 절제된 소비를 지향하는 요노족이 늘어남에 따라 유통업계 지형도가 바뀌고 있는 것. 한편 이 같은 변화 속에도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높게 유지되며 ‘웰니스(Wellness)’를 고려한 제품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글로벌 소비자 인텔리전스 기업 닐슨아이큐(NIQ)가 국내 178개 카테고리의 오프라인 채널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간한 ‘2024 상반기 FMCG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의 판매액 성장세를 보인 카테고리의 대부..

⊙한글날

⊙한글날 • 세종대왕은 세종 25년(1443년)에 훈민정음을 만든 뒤 3년 동안의 시험기간을 거쳐 1446년에 반포했다.  • 1926년 11월4일 우리 말과 글을 연구하던 조선어연구회가 한글날 기념식을 처음 개최했다.  첫 행사 때는 훈민정음이 아닌 조선왕조실록을 토대로 음력 9월29일로 날짜를 잡았고, 이름도 ‘가갸날’로 정했다. 한글을 처음 배울 때 읽게 되는 두 글자에서 따온 것이다. • 1928년부터 지금의 명칭대로 한글날로 기념하기 시작했다. • 1946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같은 날로 한글날을 기념하고 있다.한글날이 지금의 날짜로 바뀌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1940년에 일어났다. 그 전까지는 기록으로만 전해지던 훈민정음 해례본(원본)이 발견되면서다.  해례본에 적혀 있는 ‘9월 상한(상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