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Business/@Home Fnsing

■ 룸바이홈랩(Room by Home Lab) / 리빙전문점

Paul Ahn 2022. 4. 21. 10:03

■ 룸바이홈랩(Room by Home Lab) / 리빙전문점

(lotte.co.kr)

 

 

리빙전문점 룸바이홈랩은 1,058㎡ 규모로, 키친, 침구, 조명, 가구 등 총 3천 개 상품을 운영한다.

 

‘노선 변경’ 롯데마트 리빙 전문점 도전장

seoul.co.kr)

 

잠실점에 자체브랜드룸바이홈 랩

PB 제품 외에 해외 브랜드도 판매

단독 매장 운영가두점 진출 염두

신세계 리빙 브랜드자주와 경쟁

 

 

롯데마트가 다음달 9일 리빙 전문 매장룸바이홈 랩을 잠실점에 연다.

현재 오픈 공사 중으로 사진은 안산점의 리빙 매장 전경

 

와인, 반려동물 등 전문매장 특화에 공을 들이고 있는 롯데마트가 자체브랜드(PB) ‘룸바이홈을 앞세워 날로 커가는 리빙인테리어 시장 공략에 나선다. 100만원대 이탈리아 브랜드 조명, 50만원대 폴란드 구스 등 고급 제품도 취급해 마트의 한계를 깨뜨리겠다는 각오다.

 

롯데마트는 다음 달 9일 잠실점 2층에 리빙 전문점룸바이홈 랩(Lab)’을 연다고 29일 밝혔다. 지난달 철수한 유니클로 잠실점 자리에 1058(320) 규모로 들어서는 룸바이홈랩에서는 PB 제품을 비롯해 일반 제조사 브랜드(NB)의 가구, 식기, 침구 등 3000여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롯데마트가 리빙 전문점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것은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주거 공간을 꾸미는 수요가 대폭 확대됐기 때문이다. 특히 1인 가구가 늘고 고객 취향이 다양화·세분화 하면서 프리미엄 인테리어와 가구에 대한 고객 수요가 커지는 추세다. 실제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리빙 시장 규모는 지난해 41 5000억원으로 2019년 대비 1.5배 커졌다.

 

롯데마트는 그간 대형마트 리빙 카테고리에서 판매하지 않았던 브랜드 제품을 강화하고 전문 디자이너와 협업한 PB 제품으로 차별화했다. 폴란드 구스, 체온조절 침구, 에어셀 토퍼 등 호텔 침구 수준의 상품과 이탈리아 조명 브랜드자라페노등 고가 브랜드 제품도 선보인다. 초고가의 백화점 리빙숍과 가성비만 강조한 기존 마트 리빙숍 사이를 파고들겠다는 전략이다.

 

매장은 쇼룸 형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또 대형마트 계산대를 벗어나 단독 매장으로 운영한다. 전문점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는 의지와 함께 향후 가두점(로드숍)까지의 진출을 염두한 결정이다.

 

롯데상사가 지분 40%를 보유한 리빙 브랜드 무인양품 대신 룸바이홈을 택한 것을 두고 경쟁사인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리빙 브랜드자주대항마로 룸바이홈을 키우겠다는 롯데마트의 의지가 드러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자주 역시 신세계, 이마트 매장 외에 가두점을 통해 유통망을 확대하고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일반적인 대형마트의 리빙 카테고리는 PB NB의 구성비가 8 2인 반면 룸바이홈랩은 NB 구성비를 절반 이상으로 늘려 그동안 대형마트에서 보지 못했던 상품들도 선보인다면서다양한 취향을 가진 고객의 일상에 새로움을 더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1-11-29 20:30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