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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동닷컴(JD.com, 京东商城) / 징동 1998, 전자제품 B2C

Paul Ahn 2022. 8. 31. 17:49

★징동닷컴(JD.com, 商城) / 징동 1998, B2C 4.9억명 / 월 방문자

www.global.jd.com

全球售 全球配送 (jd.com)

 

 

• 설립연도 : 1998

• 월간 방문자 수 : 4 9,900만 명(2021 3)

• 비즈니스 유형 : B2C

• 주요 판매 품목 : 전자제품

 

• 특징 : 아마존과 비슷한 물류 시스템 방식을 제공하여 자동화된 800개 이상의 창고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음. 중국 대부분의 지역에 1일 배송을 보장

 

징동은 중국에서 360buy를 경영하고 있던 류창둥이 설립한 웹서비스 대기업이다. 중국 베이징시 차오양구에 본사를 세워, 당사의 EC 사이트인 JD.com에서 각종 상품을 온라인 판매하고 있다. 징동닷컴은 연간 활동 고객이 4.4억 명에 육박한다.

 

징동닷컴은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로서, 2020 6월 홍콩증시에도 2차 상장했다. 알리바바에 이어 중국 2위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아마존닷컴과 비슷한 운영방식을 취하고 있다. 한국의 쿠팡 같은 회사.

 

 

징동닷컴(JD.com)은 어떤 플랫폼?

(naver.com)

 

징동은 1998년 설립되어, 2008년부터 매해 200% 대의 매출 성장률을 보여온 중국 2위 전자상거래 플랫폼입니다. ‘가전제품 직배송으로 유명해지면서 중국 B2C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19.6%의 시장점유율을 확보고 있죠. 징동은 자체 물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직접 재고를 확보해 판매하기 때문에 제품 품질과 고객 서비스, 배송 속도에서 강점을 가집니다. 실제 중국 소비자들은 제대로 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또 고가의 품목을 구매할 때 주로 징동닷컴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징동은 지난 2017년부터 해외 직구 전용 플랫폼징동 월드와이드(全球, JD Worldwide)’를 개설해 해외 구매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입점형 오픈마켓인징동 POP을 추가 개설해 취급 상품군도 늘려가고 있습니다.

 

▶ 전자제품 판매에 특화

징동은 사업초기 전자제품 전문 판매 서비스로 출발했습니다. 이 때문에 특히 전자제품 카테고리에서 차별화된 물류/유통 노하우를 갖고 있죠. 중국 온라인 휴대폰 판매량은 징동(53%), 티몰(26%), 수닝이꺼우(전자제품 전문 온/오프라인 유통사, 7%) 순일 정도로 전자제품 판매에 있어 징동의 영향력은 대단합니다.

 

▶ 광범위한 자체 물류 시스템

징동의 임직원 수는 6 2천여명에 이르며, 이 중 2만여명이 배송 직원들입니다. 중국 39개 도시에 118개의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1,855개 지역에 2,045개의 배송거점을 두고 있으며, 전국 1,045개의 전용 픽업 센터/박스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징동은 이러한 광범위한 물류 네트워크를 통해 전국 현() 92%, 소규모 지방 도시(乡镇) 83%까지 24시간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채널과의 연동성

징동은 2014년 중국 최대의 IT 온라인 미디어 기업인 텐센트(Tencent)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텐센트가 운영하는 각종 모바일 플랫폼과 연동해 유연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징동의 쇼핑 서비스는 텐센트 모바일 앱, QQ 메신저와 연동될 뿐 아니라 텐센트 운영 SNS 채널인 웨이신, 위챗 등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셀러가 징동에 입점할 경우, 다양한 온라인/모바일 채널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제품을 손쉽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 모조품 근절 체계 마련 중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이 크게 확대되면서, 한국산 제품의 모조품 유통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산 제품을 중국에서 판매하는 국내 셀러들에게 골치거리가 아닐 수 없죠.

 

징동닷컴은 본래에도 직매입형 서비스를 운영해 입점형 플랫폼 대비 모조품 취급률이 낮은 편이었는데요. 최근 한국 특허청, KOTRA와 손잡고 한국산 제품에 대한 모조품 유통 근절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조품 단속 직원을 별도 배치해 징동닷컴에서 유통되는 모조품을 수시 단속하고 있으며, 모조품 유통 방지를 위한 시스템 구축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징동닷컴(JD.com) 입점방법 및 비용〉

 

징동닷컴의 입점 조건은 비교적 간단한 편입니다. 먼저 셀러는 사업자 등록증, 상표 등록증, 법인 개인 정보(일부), 외화 계좌를 준비해야 하며, 입점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판매자 헬프센터(http://helpcenter.jd.com) 로그인

② 자격 및 비용 검색(경영품목, 점포유형(플래그숍/전매점/전영점), 수입유형(비수입/수입)

③ 필요 서류 및 비용 조회

 

징동 월드와이드(JDW)의 경우에는 해외법인만 입점이 가능하며, 해외 현지 상표권과 해외현지보고서(품질보증), 24시간 내 발송, 물류 추적서비스, 제품 품질 불량 처리 의무, 중국 내 반품처 등의 요건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징동 월드와이드의 입점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징동 월드와이드 접속 후, 홈페이지 하단(合作初商) 클릭

② 스토어 입점(商家入駐) 클릭

③ 스토어 입점 매니저와 연락

④ 입점 신청 등록

 

또 징동의 입점 비용은 보증금 1.5만달러(일회성 비용으로 환불 가능), 플랫폼 사용료 1,000달러(스토어 당 비용으로 연 1회 납부), 커미션 2~8%(판매액 Base로 부과) 등이 발생합니다. 다만, JDW는 알리바아의 플랫폼과 달리 셀러의 제품이 물류 창고에 입고되는 순간부터 원스톱으로 유통 전 과정을 관리합니다.

 

따라서 셀러가 운영업무 위탁 비용을 별도로 플랫폼에 지불하는 티몰과 달리, 추가 비용 지불 없이 징동의 마케팅 및 유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