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바오(Taobao, 淘宝网) / 알리바바 2003, 중국내수 C2C, 8.9억 / 월 방문자
• 설립연도 : 2003년
• 월간 방문자 수 : 8억 9,100만 명(2021년 3월)
• 비즈니스 유형 : C2C 중화권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오픈마켓
• 주요 판매 품목 : 패션/어패럴
• 특징 : 알리바바 플랫폼 중 가장 큰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전 세계 GMV의 15% 차지. 2020년 타오바오 라이브의 매출은 단 90분 만에 2억 8,000만 달러에 도달
타오바오(淘宝网)는 중국의 온라인 쇼핑 웹사이트로, 항저우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중화인민공화국의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이 운영하는 오픈 마켓이다. 대만이나 홍콩, 마카오 등의 중화권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Alexa 웹사이트 순위에 따르면 8번째로 가장 많이 방문한 웹사이트로 순위가 매겨진다. 타오바오는 알리바바 클라우드 컴퓨팅(베이징)에 의해 2003년 4월 21일에 등록되었다.
2016년 현재 10억 개 이상의 제품 목록을 가지고, 타오바오 마켓플레이스와 Tmall.com의 총 거래량은 미국의 모든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합친 것보다 많은 3조 위안에 달했다.
이코노미스트는 타오바오를 중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시장이라고 말했다. 판매자는 정가나 경매를 통해 판매용 상품을 게시할 수 있다. 경매는 거래의 작은 비율을 차지한다. 대부분의 상품은 정가에 팔리는 신상품이다. 구매자는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등급, 의견 및 불만 사항 등)를 기준으로 판매자의 배경을 평가할 수 있다.
중국 여성, 타오바오 화장품 구매 꺼려...
951억 위안으로 작년 동기 대비 20.79% 감소
에스티로더 등 글로벌 브랜드 사위권 포진
LG 더후가 7위...아모레 설화수 14위 달성
중국은 국내 보다 뷰티제품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활발했다. 코로나 이후 전자상거래시장이 세계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Nint에 따르면2022년 7월말 현재 타오바오, 티몰, 징동 등 3대 전자상거래플랫폼의 년간 뷰티 총 매출은 70조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국내 화장품업체들의 중국 진출시 기본적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기획했다.
타오바오 뷰티 매출 현황
2021년 8월부터 2022년 7월까지 1년 동안 타오바오플랫폼의 뷰티매출은 951억 위안으로 작년 동기 대비 20.79%를 감소했다. 스킨케어/바디케어/오일, 메이크업/향수/뷰티 도구, 헤어케어/가발, 미용기기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모두 떨어졌다.
지난 1년 동안 타오바오 스킨케어/바디케어/오일 매출은 486억63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23.56% 감소했고, 메이크업/향수/뷰티 도구 매출은 258억4800만 위안으로 19.74% 감소했고, 개인케어/부건/마사지 기구, 헤어케어/가발, 미용기기류 매출은 각각 14.7%, 13.75%, 16.79% 감소했다.
타오바오의 스킨케어부문은 글로벌 브랜드가 상위권에 포진해 있으며 국내의 경우에는 LG생활건강의 더후가 7위에,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가 14위에 올랐다. 중국 로컬 브랜드의 경우에는 전체 25개 브랜드 가운데 7개를 차지하고 있으며 17위권 이하에 포진해 있어 기대만큼 활발하지는 않다.
브랜드 별 매출 순위는 에스티로더(미국)가 1위를 딜성했다. 어어 랑콤(프랑스), 라메르(미국), 키엘(미국), sk ll(일본), 시세이도(일본), 더후(한국), OTHERS(중국), 클라란스(프랑스), 헬레나루빈스타인(프랑스), 크리니크(미국), skinceuticals(미국), 로레알(프랑스), 설화수(한국) 등이다.
또 전체 매출에서 각 브랜드별 매출 비중은 에스티로더 4.30%, 랑콤 2.83% 라메르 2.35%, 키엘 2.19%, sk ll 2.19%, 시세이도 1.65%, 더후 1.34%, OTHERS 1.25%, 클라란스 1.21%, 헬레나루빈스타인 1.21% , 크리니크 0.97%, skinceuticals 0.87%, 로레알 0.78%, 설화수 0.76% 등으로 1%대만 넘어서면 상위 10위권에 진입할 수 있다.
2022.08.24 13:30
양정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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