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둬둬(Pinduoduo, 拼多多) / 2015, 농산물 C2M, 7.3억명 / 월방문자
• 설립연도 : 2015년
• 월간 방문자 수 : 7억 3,850만 명(2021년 2월)
• 비즈니스 유형 : C2M(Consumer-to-Manufacturer)
• 주요 판매 품목 : 농산물/식품
• 특징 : 2015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3선과 4선 도시 사람들의 소비 습관과 우선순위의 차이를 활용하여 알리바바와 징동닷컴의 뒤를 이어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보. 공동 구매를 통해 저렴한 구매 가능
핀둬둬는 중국에서 가장 큰 농업 중심의 기술 플랫폼이다. 쌍방향 쇼핑 경험을 통해 농민과 유통업체를 소비자와 직접 연결하는 플랫폼을 만들었다.
2019년 약 1,200만 명의 농부들이 핀둬둬 사용자들에게 과일과 채소를 공급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기업 '핀둬둬', 미국 진출 계획
중국 전자 상거래 회사인 핀둬더(Pinduoduo)는 알리바바 및 제이디닷컴(JD.com)과 같은 기존 경쟁 업체보다 몇 년 늦게 출범했지만, 전자 상거래 산업의 순위가 상승해 중국에서 가장 강력한 첨단 회사 중 하나가 되었다.
이제 핀둬둬는 미국에서 파괴적인 성공을 복제하려고 시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와 로이터에 따르면 핀둬둬는 다음 달 미국 시장을 겨냥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이다.
중국 매체 레이트포스트(LatePost)는 지난주 이 소식을 처음 보도했으며, 핀둬둬는 미국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 중국 패스트 패션 기업 셰인(Shein)이 설정한 모델을 따를 계획이라고 전했다.
핀둬둬의 미국 도박이 성공할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중국의 점점 더 경쟁적인 환경과 셰인의 획기적인 성공으로 인해 미국 시장은 점점 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
핀둬둬는 2015년 출시된 후 온라인 쇼핑에 더 많은 소셜 및 비디오 게임 요소를 도입하여 중국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틈새 시장을 빠르게 확보했다.
핀둬둬 선구적인 ‘공동 구매’ 플랫폼은 특히 인기가 있었다. 고객은 제품을 직접 구매하거나 친구를 모집하여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대량 주문을 구매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핀둬둬의 설립자 콜린 황(Colin Huang)은 회사의 2018년 IPO 안내서에서 코스트코(Costco)와 디즈니랜드의 요소를 결합한 모델을 만들려고 시도했다고 말했다.
핀둬둬는 소비자가 가격에 더 민감한 중국 2선 및 3선 도시에서 특히 인기를 얻었으며, 코로나로 인한 봉쇄 속에서 2020년에 거의 두 배의 수익을 지난해에 올렸다. 핀둬둬는 중국에서 8억 8,200만 명의 능동적 구매자 확보를 주장하는데, 이는 알리바바의 9억 300만 명과 거의 맞먹는다.
표면적으로는 농업 중심의 전자 상거래 회사인 핀둬둬의 비즈니스 모델은 패스트 패션 소매업체인 셰인의 비즈니스 모델과 유사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애널리스트들은 두 회사가 비슷하다고 설명한다. 핀둬둬는 공급망 중개인을 제거하고 그룹 구매를 장려하여 비용을 줄이는 데 익숙하다. 셰인 역시 매우 효율적인 공급망을 기반으로 제국을 건설했다.
2022.08.24 08:13
포춘코리아 김상도 기자 santos@fortune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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