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온라인쇼핑 동향
〈2021년 기준〉
@연간 소매판매액 : 518.5조원
@연간 온라인쇼핑 거래액 : 187.0조원
@모바일쇼핑 거래액 : 135.5조원 (비중 72.4%)
@카테고리별 온라인쇼핑 / 음식 25.6조원 〉 음.식료품 24.2조원 〉가전통신 21.8조원 〉 의복 16.6조원 〉 생활용품 15.9조원
@종합몰 123.9조원, 전문몰 63.1조원
2022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조 7,806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0.4%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거래액은 12조 4,186억 원으로 15.8%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3% 감소,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4%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4.0% 차지
○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102.0%),
음·식료품(16.8%), 문화 및 레저서비스(121.6%)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의복(6.9%), 이쿠폰서비스(18.2%) 등에서 감소
○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5.9% 증가, 전문몰 18.9%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6.0% 감소, 전문몰은 1.8% 증가
○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11.7%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 6.7%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4.2% 감소, 온·오프라인병행몰은 0.4% 감소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2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5,060억 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58.6% 감소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3,471억 원, 일본 626억 원, 미국 524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3,250억 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761억 원, 음반·비디오·악기 502억 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3,006억 원으로 59.4%를 차지
○ 2022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3,021억 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16.1%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5,123억 원, 중국 3,524억 원, 유럽연합 2,699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5,190억 원, 음·식료품 3,586억 원,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 772억 원 순
담당자 김경나
담당부서 서비스업동향과
전화번호 042-481-2195
게시일 2022-08-01조회 3926
'Retail Issue > @E-Commer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rk pattern〕다크패턴 - 온라인 눈속임 상술 (0) | 2024.01.21 |
---|---|
⊙글로벌 e커머스 시장 현황 분석 (’18~’23년) (0) | 2022.11.16 |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규모 / 약 4,803조원(2020년) (0) | 2022.09.01 |
⊙국내 온라인쇼핑몰 업체별 점유율 및 거래금액 (0) | 2022.09.01 |
⊙온라인쇼핑몰 취급상품범위별/상품군별거래액 / 187조원(2021년) (0) | 2022.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