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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무인화·전문화 뜬다"

Paul Ahn 2023. 4. 17. 10:19

Trend"무인화·전문화 뜬다"

(einfomax.co.kr)

 

KB국민카드 소비 트렌드 분석

 

KB국민카드가 최근 4년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오프라인 업종을 분석해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올해는 무인화, 전문화 관련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26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지난해 음식점과 마트, 여행, 스포츠 등 주요 오프라인 업종 전체 매출은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대비 1.7% 줄었지만, 코로나 기간과 비교하면 회복세가 두드러졌다.

 

 

세부 업종별 소비를 보면 커피 전문점 매출은 2019년 이후 매년 4%, 13%, 29%씩 급증했다. 

엔터·스포츠 업종은 재작년 7% 역성장했지만, 작년에는 9% 성장하는 회복세를 나타냈다.

 

지난해 새롭게 부상한 가맹점으로는 무인 사진관과 코인노래방이 손꼽혔다.

맥주, 초밥, 아이스크림 등 특정품목에 전문화된 가맹점의 성장도 두드러졌다.

 

지난해 스튜디오에서 셀프로 사진을 찍는 무인 사진관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271% 증가했다. 신규가맹점 비중도 54% 늘었다.

 

코인노래방은 매출이 전년 대비 115% 증가하고, 신규가맹점 비중도 28% 늘었다.

 

맥주 전문점 매출액은 일 년 새 283% 성장하고 신규가맹점 비중도 60%나 증가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지난 3년간 코로나의 영향에서 회복하거나 새롭게 부상하는 업종들을 분석해 2023년에도 이어질 소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었다" "향후 소비업종 중 주요 세부 업종 기준으로 월별 동향을 분석해 최신 트렌드를 소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인포맥스

2023.01.26 14:20

정지서 기자 jsje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