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efit/⊙Common sense

⊙브라질 주짓수(jiu-jitsu brasileiro)

Paul Ahn 2023. 5. 22. 14:56

⊙브라질 주짓수(jiu-jitsu brasileiro)

 

브라질리언 주짓수(Brazilian jiu-jitsu : BJJ)는 관절 꺾기나 조르기 등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제압하는 무술이다. 브라질로 이주한 일본의 유도가 마에다 미츠요가 많은 실전 속에서 익힌 격투 기술과 유도의 원형인 유술 기법들을 그레이시 가문에 전수한 뒤, 카를로스 그레이시와 엘리우 그레이시 등에 의해 브라질 격투술과 접목되어 기술의 개량, 독자적 형태의 무술이 되었다.

 

탄생 초기의 주짓수는 무차별 격투를 통해 발전하며 거리조절술, 타격방어술 등 몇가지 타격기술들을 겸했으나 점차 인기와 함께 대중스포츠화 되면서 위험성의 이유로 대부분의 도장이 타격관련 기술교육을 하지 않는 추세이다. 현재 스포츠화된 주짓수의 공방(攻防)은 크게 가드와 가드패스, 스윕과 이스케잎을 통한 포지셔닝을 통해 일어나고, 관절기나 조르기와 같은 서브미션으로 승부를 결정짓는다.

 

일본 문화의 영향

일본의 유도를 기초로 하기 때문에 장비, 용어, 예법 등에서 일본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예의와 존중을 중요시하여 인사법으로 입례와 좌례가 있다는 점, 주짓수의 랭킹을 유도와 같이 띠로 정한다는 점, 도복을 '', 상의를 '기모노'라고 부른다는 점, 간단한 인사나 기합으로 가라테에서 유입된 용어 '오스'를 사용한다는 점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벨트

브라질리언 주짓수의 벨트는 순서대로 흰색, 파란색, 보라색, 갈색, 검은색, 빨간색이 있다. 흰색부터 갈색까지는 그랄이라 불리는 4줄의 급이 존재하며 검은색부터는 단으로 6단까지 검은띠, 7,8단은 검-빨띠, 최종인 9단은 온전한 빨간띠이다. 빨간띠 10단도 존재하지만 이는 영구결번으로서 카를로스를 비롯한 브라질 주짓수의 창시자 형제들을 제외하고는 승급이 불가능하다.

 

승패결정

승패결정은 서브미션, 경기 중단, 실격, 실신, 점수판정, 심판 결정, 추첨으로 결정한다.

 

'Benefit > ⊙Common sen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권도  (0) 2023.05.22
⊙팡크라티온(παγκράτιον)  (0) 2023.05.22
⊙무에타이(Muay Thai/Thai Boxing, มวยไทย)  (0) 2023.05.22
⊙착한가격업소(goodprice.go.kr)  (0) 2023.05.20
⊙애착 인형  (0) 2023.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