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 Service/@Pizza & Burg

★맘스터치 / 2001, 점포수 1위의 토종 버거

Paul Ahn 2024. 4. 21. 22:29

맘스터치 / 2001, 토종 버거

(momstouch.co.kr)

 

- 국외 치킨 브랜드인 파파이스를 운영하고 있던 대한제당 계열의 해마로에서 토종 패스트푸드점을 만들자는 취지로 탄생했다.

 

- 당시 미국 파파이스 본사로부터 조리법을 기술 이전받았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초창기 맘스터치는 파파이스와 사실상 동일한 레시피와 메뉴를 가졌었다.

 

 

- 파파이스는 도심이나 번화가에 입점시키며 매장 식사를 주력으로 하고, 맘스터치는 여타 치킨집처럼 주택가나 골목에 입점시키며 배달을 주력으로 하는 투트랙 전략을 썼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파파이스의 1호점이 강남구 압구정동이었던 데 비해, 맘스터치의 1호점은 도봉구 쌍문동이었다.

 

- 2019 11 6, 정현식 회장이 자신이 갖고 있던 해마로푸드서비스의 지분 약 62% 중 약 57%를 약 1,900억원에 사모 펀드인 케이엘앤파트너스에 매각함으로써, 기존에 정현식 회장이 갖고 있던 경영권 역시 사모 펀드 측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 2021 5월에는 롯데리아의 매장수를 추월하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매장수를 가진 햄버거 브랜드가 되었으며, 그 다음 달에도 타 브랜드 대비 점포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토종 버거의 힘맘스터치 1400호점 넘었다

(sedaily.com)

 

토종 버거 프랜차이즈 맘스터치가 업계 최초로 1400호점 오픈 기록을 세웠다. 업계 후발 주자이긴 하나 가성비 덕에 중고생 등 젊은 고객층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진 결과다. 다만 내수 시장이 한계에 다 다른 데다, 해외 유명 브랜드 공세가 심화되고 있어 추가 출점에 더 속도를 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맘스터치는 서울 천호동에 1400번째 매장인 천호로데오점을 열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2001년 가맹사업을 시작한 지 22년 만의 성과다. 국내 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1400호점을 돌파한 건 맘스터치가 처음이다.

 

이로써 맘스터치는 1300여 개 매장을 운영 중인 2위 롯데리아와의 격차를 더 벌리게 됐다.

 

2023.05.02 18:07:06

신미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