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dcast〕 국내 팟캐스트 시장분석
〈팟캐스트 시장의 가치사슬 〉
모든 디지털 콘텐츠가 그러하듯, 팟캐스트 역시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기존 라디오와는 다른 새로운 가치 사슬을 형성하고 있다.
팟캐스트 시장의 가치사슬은 크게 ‘창작자-배급사-호스팅 서비스-플랫폼-광고 주-디바이스-청취자’ 구조로 나눠볼 수 있다.
‘창작자’
팟캐스트를 제작하는 개인 또는 기업이다. 이들은 자신의 콘텐츠가 더 많은 청취자들에게 선택받을 수 있도록 콘텐츠 품질 개선에 노력한다.
‘호스 팅 서비스’
인터넷상에 팟캐스트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팟캐스트에 RSS 피드를 발행하고, 콘텐츠 도달에 관한 각종 수치를 측정하는 것도 호스팅 서비스의 몫이다.
‘플랫폼’
다양한 팟캐스트를 한곳에 모아 청취자들이 손쉽게 팟캐스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광고주’
콘텐츠, 호스팅 서비스, 플랫폼 등 팟캐스트와 관련된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여 전체 생태계에 자금을 지원한다.
‘디바이스’
청취자가 플랫폼에 접근하여 팟캐스트를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끝 으로 ‘청취자’는 광고와 함께 팟캐스트를 소비하는 한편, 유료 구독이나 후원으로 창작자들을 지원하기 도 한다.
〈팟캐스트 주요 사업자〉
'Benefit > ⊙Common sen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信託〕 신탁의 유형 (0) | 2024.11.24 |
---|---|
⊙사물 존칭 “계산 도와드리겠습니다.” (0) | 2024.11.22 |
〔podcast〕 Apple, 2023년 최고 인기 팟캐스트 순위 (0) | 2024.11.12 |
〔podcast〕 미국 상위 50개 팟캐스트 (0) | 2024.11.12 |
〔podcast〕 트럼프 승리 ‘美 최초의 팟캐스트 선거’ (0) | 2024.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