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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MO〕 포모 증후군 극복 방법

⊙포모 증후군 극복 방법포인트경제 소셜미디어의 유행, 부동산의 급격한 상승, 가상화폐 열풍을 관통하는 문제 '소외 불안 증후군(포모 증후군, Fear Of Missing Out)'. 다른 사람들은 다들 영위하는 것에 대해 본인은 소외되어 고립감을 느끼는 불안감을 말한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기회를 놓칠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고 쟁취했을 때의 기쁨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것이다. '마감 임박', '한정 수량'을 강조하는 절판 마케팅이 이 같은 특성에 기반을 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2000년대에 들어 인터넷의 급격한 확장과 본격적인 소셜네트워크의 등장으로 소외 불안 증후군은 보다 분명한 현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다른 사람들의 게시물이나 반응에 집중하게 되고 유행에 민감하게 되면서 역..

〔FOMO〕 '놓치거나 제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FOMO〕 '놓치거나 제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백과사전 포모(FOMO, fear of missing out) 혹은 고립공포감은 본래 마케팅 용어였으나, 사회병리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심리학 용어로도 사용된다. 포모는 '놓치거나 제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또는 '자신이 해보지 못한 가치있는 경험을 다른 사람이 실제로 하고 있는 것, 또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지만 그렇게 보이는 상황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에 대해 묘사할 때 주로 사용된다. 이 현상은 1996년 마케팅 전략가인 댄 허먼(Dan Herman) 박사가 처음으로 규명했으며, 그는 이를 연구하여 2000년 브랜드 관리 저널에 이 주제에 관한 최초의 학술 논문을 발표했다. 이러한 사회적 불안 현상은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지속적으로 확인..

〔FOMO〕 시골 노인 지갑 터는 가상화폐

〔FOMO〕 시골 노인 지갑 터는 가상화폐한국일보 종합주가지수가 3,000포인트를 돌파하고,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포모(FOMO)’를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남들은 돈을 버는데 나만 뒤처진다는 생각, 무언가를 놓치거나 소외될까 봐 느끼는 불안감을 뜻하는 포모는 마케팅 전략가이자 투자자 패트릭 맥기니스가 2004년 제안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장에 따른 변화를 설명한 개념으로 2013년 옥스퍼드 사전에 등재되면서 대중화됐다. 이후 금융투자 심리 분석 등으로 확장됐다. □ 포모의 일상적 사례는 다양하다. SNS를 통해 친구들이 여행을 가거나 맛집을 찾아 올리는 인증샷을 보며 자신은 일상에 갇혔다는 느낌을 받는다는 등이다. 포모 활용 공포 마케팅도 쉽게 찾..

〔FOMO〕 당신은 ‘포모’인가요, ‘조모’인가요?

〔FOMO〕 당신은 ‘포모’인가요, ‘조모’인가요?KDI 센터 기나긴 팬데믹에 비대면 활동과 고립이 일상화되면서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인류가 출현하고 있다. 소외되는 게 두려워 온라인으로 열심히 소통하는 ‘포모(FOMO; Fear Of Missing Out)’족과 디지털 디톡스를 선언하며 관계의 속박에서 자유롭고자 하는 ‘조모(JOMO; Joy Of Missing Out)’족이다. 30대 주부인 A씨는 틈만 나면 휴대폰 문자메시지와 SNS를 확인한다. 잠시도 손에서 휴대폰을 놓지 않는 그녀는 재테크 정보를 수집하느라 여념이 없다. 팬데믹 이후 그녀가 가입한 동호회는 온라인 주식 동호회부터 부동산 투자 동호회까지 7개나 된다. 새로운 정보 업로드에 서비스 문자가 수시로 날아들지만, 스트레스를 받기는커녕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