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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유명축제의 성공비결

Paul Ahn 2007. 5. 21. 09:26

⊙세계 유명축제의 성공비결

http://www.seri.org/fr/fPdsV.html?fno=216245&menucode=0499&gubun=5&no=000001&page=5&t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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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축제 개최시기, 기간

ㅇ 개최시기 : 대부분 여름, 겨울 휴가철 이용
   - 여름휴가철(7~8월) : 아비뇽, 에딘버러, 잘츠부르크, 캘거리등
   - 겨울휴가철(2월) : 니스, 망똥, 베네치아

   * 우리 지방축제(정부 지원 30개 축제) 70%가 가을과 봄에 집중 ;

9~10월(12건), 4~5월(9건),       7~8월(6 건), 1~2월(3건)

ㅇ 축제기간 : 10~20여일(공휴일, 주말이 3회이상 포함)
   -니스(주요 프로그램을 토,일요일 등 휴일에 집중배치)

   * 우리의 지방축제는 대부분 2~3일 또는 4~5일 주말 활용 곤란

 

 

2. 축제 장소

ㅇ 대부분 기존유적(고성, 성당 등)이나 거리, 광장등을 무대로 활용하고, 객석은 철제받침대를 계단식으로 조립하여 재활용
   - 아비뇽, 니스, 에딘버러, 잘츠부르크, 베네치아, 하카다 등

ㅇ 꼭 필요한 경우, 별도의 공원조성, 텐트 등 설치
   -망똥(전시공원), 뮌헨(대형텐트), 캘거리(로데오, 마차 경주장)

   * 우리의 경우, 대규모 시설을 짓고 해체하는 낭비성 축제이거나, 둔치 또는 공설운동장 등에서 개최    -> 정자, 고택, 산사 등을 활용방안 필요

   * 경북 안동은 문화유적지인 :군자리고택“에서 성주풀이 공연, 국제탈춤페스티발시 만송정 솔밭       야외무대에서 탈춤공연 호평

 

 

3. 행사주체

ㅇ 관공서는 행사는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 전통
   - 아비뇽의 경우, 예술감독에게 5년 임기보장하고, 전권위임

   * 우리의 경우, oo비엔날레, oo세계마당극축제, oo국제영화제의 경우 축제 전문가와 관료간       불협화음으로 개최직전 집단사퇴

   * 히딩크감독에게 전권위임으로 월드컵 4강신화 창조

ㅇ 대부분 축사, 개막식 등 의례적인 공식행사 없고 관공서는 홍보, 안내 등 최소한의 역할에 한정
   - 니스 카니발의 경우, 축사 등은 팜플렛으로 충분
   - 프린축제의 경우, 조직위원회는 자문안내, 티켓판매, 홍보 뿐
   - 뮌헨축제의 경우, 관광사무소는 입주업체 선정 및 장소지정 뿐

 

 

4. 축제의 주제 및 컨셉

ㅇ 지역특산물
   - 망똥의 경우, 레몬과 오렌지를 연강의 철제구조물에 고무밴드를 이용하여 조형물 제작

ㅇ 매년 축제의 주제를 정하고, 상징물을 형상화
   -니스카니발의 경우, 축제의 왕을 선정(‘00년 오딧세이, ’01년 밀레니엄, ‘02년 유로랜드)하고,      거대한 형상의 수레가 도착하는 것으로 축제시작
   -망똥축제의 경우, 추상적 주제가 아니라 동화를 주제로 설정, 초대형 조형물 제작
    (‘00년 라퐁텐트 우화, 토끼와 거북이, 개미와 베짱이 등)

   * 우리의 경우, 추상적 주제(새천년의 대화, 자연과 인간)가 대부분이며     특산물(고추, 마늘, 사과, 딸기)축제가 있으나,      oo아가씨 선발대회, 초청가수의 공연, 판매대설치, 먹거리장터 등 획일적인 컨셉

 

 

5. 축제의 내용과 진행방식

ㅇ 비일상성과 일탈성(평소와 다른 경험과 집단적 공감대)
   -니스와 베네치아카니발(가면과 변장)
   -하카다마쯔리(집단적 경연)

ㅇ 누구나 참석이 가능(지역민, 관람객의 자발적 참여유도)
   -아비뇽(자유작품에 참가제한 없음), 베네치아(누구나 가면복장으로 참석가능),      하카다(지역민 누구나 참석)

ㅇ 경연방식 도입 및 다양한 볼거리 제공
   -캘거리(로데오, 마차경주, 여왕선발), 하카다(5km경주)
   -니스(꽃마차, 가면행렬, 빛의 향연 등 다양한 볼거리)

ㅇ 빛과 색상으로 축제분위기 연출
   -에딘버러(고성을 조명을 통해 환상적 분위기 연출)
   -니스카니발(조명장치를 통한 빛의 향연)
   -몬드리올(가로등, 건물기둥 등을 다양한 색상의 천과 시트지로 장식)

 

 

6. 전략적 홍보와 마케팅

ㅇ 후원금 및 기업의 협찬 유치
   -잘츠부르크(축제예산의 14%가 후원금, 협찬금)
   -뮌헨(축제예산의 75%가 기업의 임대료)
   -베네치아(축제예산 6억원중 보조금 20%, 민간후원금 80%)
   -캘거리(1천명의 기금출연자들로 축제위원회 구성)

ㅇ 성공적 휘장사업과 다양한 입장료 방식
   -뮌헨(축제로고 등록, 머그 맥주잔, 티셔츠등 상품개발)
   -퀘벡(8천원 상당의 캐릭터 뱃지를 달면 축제장 어느곳이나 입장)

ㅇ 성공적 브랜드네이밍(Brand naming)
   -캘거리(스탬피드 축제라는 축제명칭으로 성공)

   * Stampede, 소떼가 우르르 도망가는 모양

   * 우리의 경우 oo대축제, oo국제축제 등 획일적

ㅇ 집중적이고 전략적인 홍보
   -몬드리올(인터넷 홍보, 인터넷 홍보전문가만 40여명)
   -뮌헨(연간 세계 각국에 1백회이상 프리젠테이션)

 

7. 기 타

ㅇ 이웃도시와의 공존 또는 배려
   -아비뇽(이웃도시를 배려하여 음악과 오페라는 공연하지 않음)
   -망똥(니스 축제와 같은 시기에 개최하여 연계성 확대)

   * 우리의 경우, 서해안 해산물 축제의 시기조정으로 연계할 필요

 

 

<보충자료>

세계 유명축제의 성공비밀(요약)

1. 세계 최고의 연극축제 - 아비뇽 페스티벌(프랑스)

□ 축제 개요

ㅇ 아비뇽 : 프랑스 남부에 위치한 소도시(시가인구 9만명)로서 중세시대 교황청이 있는 성곽도시임.

ㅇ 개최시기 : 바캉스시즌에 맞춰 개막(1947년 최초 개최)
    - 매년 7월 첫째주 금요일~마지막주 토요일(23일간)

ㅇ 공연장소 : 역사적 장소를 활용
    - 신설 공연장이 없이 교황청 마당, 교회, 광장, 거리, 채석장 등

ㅇ 주요내용 : 상업성, 단순오락성을 배제한 공공 연극축제
    - 다양한 공연과 퍼포먼스로 구성. 새로운 작품의 실험장이며, 토론장, 교육장으로서        세계최고의 창조적 문화행사의 마당
    - 만남의 장(작품-대중, 예술가-예술가)
    - 토론의 장(각 작품에 대한 토론과 비판 활성화)

ㅇ 공연작품 : 공식작품 뿐 아니라 자유 참가작품으로 구성
    - 공식선정작품 : 주최측 선정, 세계 최초이거나, 프랑스에 공연되지 않았던 작품        (40여작품, 20곳 무대)
    - 자유참가작품 : 700여작품, 100여곳 공연
ㅇ 관람객 : 약 50만명(공식작품 입장료 : 1만5천원~4만원)

ㅇ 사업규모 : 88억원<보조금 48억원, 자체수입 40억원>

□ 아비뇽 축제의 성공요인(배울 점)

ㅇ 초기에 일정 수준까지 비젼을 가진 민간전문가의 열정적 노력
    - 아비뇽의 경우 연극배우겸 무대감독인 장 빌라드가 25년간 기획
    - 우리의 지역축제는 공무원, 주관단체 담당자 주도로 목적성 축제,        과시적 행사가 대부분(주제는 다양하나 내용은 획일적)
       ; 풍물패 길놀이, 애드벌룬, 의례적인 축사, 먹거리 장터(파전 등)

ㅇ 행정기관은 “지원은 하되 프로그램 구성이나 진행방식에는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과 전통
    - 페스티벌 예술감독과 행정국장에게 임기 5년보장, 전권위임
    - 우리의 경우, **비엔날레, **세계마당극축제의 경우 축제전문가와 관료간 불협화음으로 마찰,       **국제영화제의 경우 개최 직전 민간 전문가 집단사퇴 발생
    * 월드컵대회시 히딩크에게 전권위임으로 4강신화 창조 선례

ㅇ 새롭고 신선한 것을 추구하는 왕성한 실험정신
    - 공연연극중 3/4이상이 새로운 작품으로 구성
    - 우리의 경우, 재탕 삼탕 등 선례답습이 대부분임
ㅇ 새로운 시설물 만들기보다는 기존의 장소를 축제장으로 활용
    - 기존 성곽, 거리, 광장, 교회, 학교 등을 무대로 활용하고, 객석은 철제받침대를       계단식으로 조립하여 재활용
    - 우리의 경우, 대규모 시설을 짓고, 해체하는 낭비성 축제
   * 산사, 고가옥, 정자, 거리광장, 공원 등을 활용할 필요
ㅇ 이웃도시를 배려하는 공존의 자세
    - 축제의 주제를 넓히기는 하지만, 이웃도시에서 개최하는 클래식 음악과 오페라는 공연하지 않음

ㅇ 지속적인 평가와 토론, 교육의 장을 마련
    - 매일아침 공연작품에 대한 기자회견, 낮동안에도 배우, 감독, 비평가, 학자 등이 작품에 대한        토론할 장소 마련


2. 꽃과 빛의 축제 - 니스 카니발(프랑스)

□ 축제 개요 : 꽃마차, 가면행렬, 빛의 향연을 엮은 거리축제

ㅇ 카니발(사육제) : 기독교 사순절 금욕기간 전에 즐기려는 축제

ㅇ 니스 :  프랑스 남동부 지중해 연안 휴양도시(인구 35만명)
   - 각종 전시회, 음악회, 국제회의가 1년 내내 개최
    : 1월(신년음악회), 2월(카니발,현대음악제), 3월(니스~파리 자전거경주대회),      4월(꽃축제), 5월(국제 청소년 민속축제) 등

ㅇ 니스카니발 : 중세부터 개최, 1873년부터 대형화(축제위원회 구성)
   - 축제기간 : 매년 2월(사순절 직전 23일간)
   - 축제주제 : 왕(‘00년 오딧세이, ’01년 밀레니엄, ‘02년 유로랜드)
   - 축제구성 : 왕의 도착, 꽃마차 퍼레이드, 빛의 행렬, 가장행렬

ㅇ 각 구성 내용 : 각 행사 관람료(좌석 2만원, 입석 1만원)
   - 카니발의 왕 : 거대한 형상의 수레가 도착하는 것으로 축제 시작
   - 꽃마차 퍼레이드(수, 토 오후 2시, 총 7회) : 프랑스 14개도시, 외국참가
      ꋯ 길 양쪽에 이동식 철제울타리 및 계단식 좌석 마련
     ꋯ 꽃마차 20여대(길이 7m, 너비 2m, 높이 6m)

   - 빛의 행렬(토 오후 9시, 총 4회) : 대형조명판과 거대형상물
     ꋯ 광장 4면에 계단식 좌석, 대형 조명판과 무대 설치, 꽃마차 퍼포먼스 팀과 어울려 빛의 축제 연출

   - 가장행렬(일요일 낮시간, 총 3회) : 카니발 조형물, 거리예술가, 공연단 등이       코로소(가면)을 쓰고 참가

   - 축제의 절정(폐막전 5일간) : 거리 곳곳에 음악가, 공연단체 공연

□ 니스 카니발의 성공요인(배울 점)

ㅇ 축제의 본질과 즐거움을 제대로 표출
    - 비일상성(꽃마차, 왕, 조형물등), 일탈성(사순절, 가면등)
    - 우리의 경우에도 활용가능
     * 월드컵(페인팅, 태극기패션, 가면), 탈춤, 보령 머드

ㅇ 축제기간 설정시 공휴일, 휴가기간(겨울방학) 고려
    - 중요 프로그램을 수(학교 수업없음), 토, 일요일에 집중배치

ㅇ 축사, 개막식 등 공식적인 의례행사 없음
    - 축사, 개막인사 등은 팜플렛으로 충분

ㅇ 거리 퍼레이드의 경우 같은 코스를 2~3번 돌아 충분한 시간동안 볼거리 제공

ㅇ 상가와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별도 장소가 아닌, 기존의 거리, 광장 등 활용

 

 

3. 레몬과 오렌지로 엮는 환상의 세계 - 망똥 레몬축제(프랑스)

□ 축제 개요 : 레몬과 오렌지로 조형물을 만들어 전시하고 퍼레이드를 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농산물 축제

ㅇ 망똥 : 이태리와 국경을 접하는 프랑스 인구 3만명의 소도시
    - 이브가 낙원에서 레몬을 훔쳐와 망똥에서 심었다는 레몬도시

ㅇ 레몬축제 : ‘29년 호텔업자가 정원에 레몬과 전시회를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시당국이      관광상품으로 개발(’34)

   - 축제시기 : 매년 2월(인접한 니스카니발과 같은 시기에 개최)

   - 축제주제 : 동화를 주제로 설정, 10여개의 초대형 조형물 제작
     ꋯ‘00년(라퐁텐트 우화) : 토끼와 거북이, 개미와 베짱이, 여우와 황새를 구조물로 형상화하여 전시
    * 연강의 철제구조물에 고무밴드를 이용하여 장식하고, 축제후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 전시공원(좌석 2만, 입석 1만원), 거리 퍼레이드(1만원 정도)

   - 축제효과 : 연간 30만명 관람객, 수입(입장료 15억원),
    * 기타 경제효과(호텔, 식당 및 레몬 수출, 판매촉진)

 

□ 축제의 성공요인(배울 점)

ㅇ 지역특산물을 활용, 독특한 주제와 컨셉으로 볼거리 창출
   - 조형전시물을 이용한 독특한 화려한 볼거리 제공
   * 우리의 경우, (예)사과축제의 경우 사과상자에 담아 진열하며, 판매부스와 포장마차 등으로 구성
ㅇ 흥미롭고 재미있는 주제 선정
   - 추상적인 주제보다, 어린이 흥미를 돋는 동화속 캐릭터를 활용

   * 우리의 경우, 추상적 주제 : 새천년의 대화, 자연과 인간
   ꋯ 인삼축제의 경우 : 강처사설화 등을 형상화하는 캐릭터 필요

ㅇ 산업축제에서 그 상품이 갖는 상징성을 활용
   - 망똥 축제의 경우, 현장에 판매부스등은 거의 없고, 길거리에서 소년소녀들이 관광객을 상대로 소규모로 미모사 꽃을 팔 뿐
   - 망똥축제에선 레몬의 색깔, 향기, 이미지 등 상징성을 스토리와 결합하여, 시각화하여 지역이미지 형성

   * 망똥축제의 목적이 레몬의 현장판매가 아니라, 지역이미지를 팔고 관광객을 모집하는데에 초점, 특산물 판매는 부수적 효과
   ꋯ전자상거래, 홈쇼핑등의 발달로 현장에서의 특산품판매보다는 지역이미지, 특산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더욱 효과적

   * 우리의 경우, 고추축제, 마늘축제, 사과축제, 딸기축제 등이 대부분 **아가씨 선발대회, 초청가수 공연, 판매전시대 설치, 먹거리장터 등으로 획일적이고, 외래 관광객보다는 지역민 자체의 축제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임

ㅇ 이웃지역의 축제와 연계략 및 공동마케팅 : 니스카니발과 연계
   - 서해안의 지역축제와 해산물 축제를 비슷한 시기에 연계할 필요


4. 유럽의 꽃 - 에딘버러의 군악대축제와 프린지 축제(스코틀랜드)

< 군악대 축제 >

□ 축제 개요 : 에딘버러 성의 조명을 배경으로 독특한 음악과 의식, 인터테인먼트를 벌이는 세계최대 군악대축제

ㅇ 에딘버러 : 인구 45만명의 스코틀랜드 옛스코틀랜드왕국의 수도
   - 군악대, 프린지, 재즈블루스, 영화축제 등 온갖 축제가 1년내내 개최되며, 특히 8월에 군악대축제와 프린지축제등 8개가 집중되어, 연간 1천2백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유럽의 꽃”으로 불림

ㅇ 에딘버러 군악대 축제
   - ‘50년 에딘버러 국제축제시 스코틀랜드 군악대 참여로 시작
    ꋯ 매년 20만명, 70% 스코틀랜드 이외 사람, 35% 외국인
    ꋯ 지역경제 파급효과 년간 1,320억 규모
   - 매년 8월 첫금요일 개막(23일간, 총 24회 공연)
    ꋯ 고성 앞 광장(평소엔 관광버스 주차장)
    ꋯ 관람석 9천석, 입장료(4만5천원~1만6천원)
    ꋯ 800여명 출연진, 30여마리 말(칼트복장, 백파이프 연주
   - 환상적인 에딘버러 성의 조명
    ꋯ 시간대별로 다른 색을 성벽 조명에 비추고 성채에 횃불

□ 축제의 성공요인(배울 점)

ㅇ 축제만으로도 지역경제활성화 가능한 사례
   - 자연환경제약을 역이용, 역사문화적 자원 활용
ㅇ 축제장소 선정시 지역의 문화적 특성과 축제 성격을 조화
   - 천편일률적인 둔치, 공설운동장 외 정자, 고택, 산사, 절벽 폭포, 강이나 언덕 등을 이용할 필요
   * 원주 세계군악 축제는 치악체육관에서 개최, 장소적 한계성 노출
   * 안동의 경우, 문화유적지인 “군자리고택”에서 성주풀이 공연

ㅇ 축제공간이나 무대를 환상적으로 연출
   * 안동 국제탈춤 페스티벌에서 만송정 솔밭 야외무대에서 소나무에 조명하여 탈춤공연과      국악공연으로 호평

 

< 프린지 축제 >

□ 축제 개요 : 변두리에서 시작된 작은축제가 지구상 가장 아름다운 축제로 기네스북에 등재

ㅇ 프린지(fringe) : “변두리, 가장자리”란 뜻으로 연극, 음악, 영화, 무용 등 모든 공연문화

ㅇ 프린지축제의 3대원칙(누구나 참석가능, 스스로 장소, 경비조달)
   - 축제위원회는 공연자를 초청하지 않음
   - 비전통적인 공연공간을 사용, 재정적 부담 스스로 감수
   - 관중의 수요에 따라 살아남거나 퇴출

  * 축제위원회 역할(자문 안내, 티켓 판매, 출판과 웹상 홍보)
   - “프린지축제에서 어떻게 공연을 할 것인가?”
     : 참가방법, 공연장 물색방법, 예산 및 스폰서 마련방법 등 안내
   - “프린지축제에서 어떻게 공연을 팔 것인가?”
     : 언론홍보와 마케팅 전략, 홍보물 프린트 디자인 방법 등 안내

 

ㅇ 축제 규모
   -시기 : 매년 8월초 시작, 23일간 개최
   -장소 : 극장, 콘서트홀, 학교, 교회, 식당, 야외정원 등 200여곳
   -참가수 : 1,500여 작품, 2만여회 공연
     * ‘99년 “난타”참가 호평 -> 세계적인 작품으로 인정
   -축제위원회 : 평소 8명에서 축제시기 100여명(년 예산 16억원)
   -관람객 : 100만명(티켓 90만장, 136억원, 숙박 등 8,400억원)

□ 축제의 성공요인(배울 점)

ㅇ 성공 3대요인 : 항상 새로운 공연, 누구나 참가, 다른축제와 연계

ㅇ 예술견본 시장의 꿈을 가지고 축제를 구상

ㅇ 저비용 고효율의 축제방안 모색 : 자유참가형식 확대
   -‘01남양주 세계야외공연축제 : 해외 5개국, 기획공연 2작품이외엔 모두 자유참가형식

ㅇ 별도의 축제공간 보다는 다양한 기존공간 활용


5. 세계최고 음악제 -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오스트리아)

□ 축제 개요 : 모차르트의 고향으로서 고성과 아름다운 정원의 도시에서 세계적인 필하모닉들이 연주하는 음악축제

ㅇ 잘츠부르크 : 인구 15만명의 소도시로 모차르트의 고향
   - 잘츠(소금)+부르크(성읍), 암염 생산지역
   - 알프스, 호수, 고성 등 자연경관으로 “사운드오브뮤직”의 무대

ㅇ 페스티벌 : 오페라(8개), 연극(6개), 콘서트(70회)등 200회
   - ‘19년에 시작, 매년 7월하순부터 8월말까지 5~6주간 개최
   - 관람객 20만명, 취재진 33개국 600여명
   - 최고 80배의 가격차이(5천원~40만원)
   - 연방법에 의해 축제재단 설립, 위원회가 축제운영

ㅇ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의 정신
   - 고전적유산을 현대적 표현방식으로 전달
   - 20세기 가장 유명한 작품들을 세계최고수준의 형태로 공연
   - 격조 높은 공연장과 현대적 작품의 조화

□ 성공요인(배울 점)

ㅇ 역사적 인물과 전설 등을 문화적 자산을 현대적 방식으로 격조 높은 축제화

ㅇ 적극적인 후원금 유치전략 : 축제예산의 14%
   -기부금(개인), 협찬금(기업), 후원금(축제의 친구들)
 
6. 세계최대 맥주축제 - 뮌헨 맥주축제(독일)

□ 축제 개요 : 맥주와 민속경연이 종합된 축제

ㅇ 뮌헨 : 유명 맥주회사 6개가 밀집된 130만명의 독일 3번째 도시
   - 신(?)시청(1909년 완공) 1층엔 상가 임대
    * 미 백악관도 기념품 매장이 있어 비디오테잎과 기념품 판매
   - 막시밀리안거리(보행자전용, 상점마다 2층난간엔 꽃으로 장식)

ㅇ 맥주축제
   - 기원 1810년 루드비히왕자-테레제공주 결혼 축하연
   - 1890년부터는 대형텐트와 테마파크(축제장의 1/3은 놀이시설)
   - 매년 9월 3째 토요일 개막~10월 첫째 일요일 폐막(16일)
   - 126만평의 맥주축제장(14개 맥주회사의 대형텐트, 1만명 동시입장 가능)은       평소 잔디만 있는 각종 행사장
   - 화장실 1만5천개, 축제장 부근엔 버스주차장(승용차 주차장은 행사장 외곽에 위치하고       셔틀버스 운행)
   - 맥주 마차퍼레이드로 개막, 국제민속경연대회, 고유의상 퍼레이드와 연계
   - 뮌헨시 관광사무소 주관(직원 6명), 관광객 650만명
    * 사무소 ; 입주업체 선정 및 장소지정, 참여회사 : 설치 및 운영
   - 축제예산은 42억원(임대료가 전체예산 75%, 기타 라이센스 비용)이나 관광객 지출규모는 1조원

ㅇ 뮌헨 맥주축제의 기본원칙
   - 투명한 입주업체 선정 : 사전에 신청기준 정해 심사(시의회)
   - 환경친화적인 축제 : 쓰레기발생량(‘89년840톤->’98년 480톤)
    ꋯ1회용 그릇 사용금지, 캔음료수 판매 금지, 쓰레기 분리수거 등
   - 마케팅전략의 신천지
    ꋯ축제로고 등록, 머그잔, 티셔츠, 각종 기념품 개발
    ꋯ연간 세계 각국에 100회 이상 프레젠테이션, 언론홍보 등

□ 축제 성공요인(배울 점)

ㅇ 적은 노력과 비용으로 아이디어 개발 및 경영마인드 도입
   -주최측은 장소만 선정해주고 각 회사가 시설 설치, 운영

ㅇ 환경친화적 축제

ㅇ 휘장사업을 통한 재원확보

ㅇ 지역 경제적 파급효과 극대화 전략
   -낮은 행사장 임대료, 싼가격으로 축제를 즐기도록

  * Gets “축제나 이벤트를 통한 지역경제 파급효과 극대화 전략”
  - 방문객의 숙박 유도를 위한 장기적이거나 매력적인 이벤트
  - 구매욕구를 일으킬 매력적인 상품 판매
  - 이벤트와 함께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제공
  - 지역민 우선권(스텝고용, 부스설치 우선권, 지역상품 활용)


7. 지구상에서 가장 우아한 축제 - 베네치아 카니벌(이탈리아)

□ 축제 개요 : 형형색색의 의상과 가면복장으로 누구나 어울림

ㅇ 베네치아
   - 117개 섬, 150개 운하, 400개 다리로 구성된 바다의 도시로서 “지중해의 여왕”,      “아드리아해의 진주”로 불림
   - 세계 유일의 차가 없는 도시(수상택시, 수상버스, 곤돌라)
   - 산마르코광장, 산마르코교회(마르코=신악의 마가)

ㅇ 베네치아 카니발
   - 중세이전 농업사회의 풍년제 형태로 존속되었으나, 1039년 마리축제       (7년의 젊은신부가 납치되었다가 풀려난 것을 기념)로부터 오늘날 확대계승
   - 특징 : 하층민의 불만해소 장치(변장, 가면, 카니발의 왕 선출)
     * 우리전통적 탈놀이나 민중연극과 일맥상통
   - 기간 : 사순절전 2월에 개최, 참회의 화요일에 끝남(12일간)
   - 장소 : 산마르코 광장, 교회, 고고학박물관, 운하의 다리 등
   - 관광객 : 80만명
   - 주최 : 베네치아시->민간의 카니발위원회(‘94년)
   - 예산 : 6억6천만원(20%는 시 보조금, 80%는 민간후원금)
     * 우리나라의 OO국제축제 : 안방잔치이면서 2~3백억 예산

□ 축제 성공요인(배울 점)
ㅇ 지역의 자연환경과 문화전통을 절묘하게 조화
ㅇ 시민중심의 자발적 참여
ㅇ 경연방식의 도입으로 흥미유발 ; 카니발의 왕, 최우수 의상 등
   * 일본의 요사코이마쯔리, 브라질 삼바퍼레이드도 경연대회
ㅇ 매력적이고 독특한 살거리 아이템 개발
   - 가게마다 화려하고 다채로운 가면과 의상(가면산업 번창)
   * 우리나라 안동 국제탈춤 페스티벌
    :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하회탈 소재 몇가지 장식품 뿐


8. 일본 대표 전통문화 마쯔리 - 하카다 기온야마카사(일본)

□ 축제 개요 : 집단적 제사의 축제화

ㅇ 하카타 : 규수북단의 인구 120만 도시로서, 후쿠오카라고도 함

 

ㅇ 마쯔리(제사) : 신을 향한 기원으로 풍요, 역병퇴치 등 의미이며 전통+이벤트 형식(매년 7.1~7.15일)

ㅇ 야마카사(신을 모신 가마)
   * 야마카시<야마(경남 고령가야)으로 가자는 뜻>
   - 장식용 야마카사 : 15m 크기로 인형, 꽃, 나무 등으로 장식
   - 메고 달리는 야마카사 : 높이 4~5m, 무게 1톤으로 30여명씩 교대로 메고 달리는 경주용 가마

ㅇ 마쯔리의 하이라이트 : 오이야마 경주
   - 7.15일 새벽 4시 49분에 시내 7개팀간 5km 경주

□ 축제 성공요인(배울 점)

ㅇ 전통적인 요소를 기초로 지역사회 정체성 확인하는 축제
   - 전통 마쯔리의 4대특징 계승(신성, 일상탈출, 주기성, 집단참여)

ㅇ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축제 분위기
   - 교육적, 도덕적, 미풍양속 등은 축제의 요소가 아님
   * 마쯔리나 서양 카니발의 특징 : 비일상성, 일탈성 등이 핵심
   * 유사 예 : 보령머드축제, 안동 국제탈춤 페스티벌

ㅇ 지역민의 주체적, 직접적, 집단적 참여


9. 재즈축제의 신화 - 몬트리올 국제 재즈 페스티벌(캐나다)

□ 축제 개요 : 집단적 제사의 축제화

ㅇ 몬트리올 : 인구 345만의 캐나다 제2의 도시, “북미의 파리”
   - 연간 40회 이상의 페스티발과 국제이벤트가 개최되는 문화도시로서 연간 관광객 1천만명

ㅇ 재즈축제
   - 매년 6월 마지막 목요일~7월 둘째 일요일(11일간)
   - 1980년에 시작, 100만명 관람(외부관광객 25만명)
   - 10개 실내공연(150회), 15곳 야외무대(350회) 공연
   - 세계 20여개국에서 2,500명의 음악가 연주
   - 매년 재즈공로자에 시상
   - 축제주관 : 비영리단체인 “재즈페스티발 위원회”
   - 실내연주:유료(1만원~3만원), 야외연주:무료
  
□ 축제 성공요인(배울 점)

ㅇ 축제 주제선정시 보편성과 독창성을 동시 고려
   - 재즈라는 보편성 있는 주제에 독창적인 기획력과 마케팅

 

ㅇ 전문인력을 활용한 인터넷 홍보 및 마케팅 전략
   - 홍보책임자 4명에 홍보전문가 40명(그래픽, 인터넷, 로고전문가)
   - 인터넷 방문 횟수(200만건), 인터넷 티켓예약(40%)

ㅇ 축제장의 다변화 및 시가지 기존 시설물 활용
   - 기존시설물인 가로등, 분수, 건물기둥 등에 다양한 색상의 천이나 시트지를 이용하여 장식

ㅇ 다양한 입장료 징수방법
   - 야외공연 무료이나, “축제의 친구들”이란 카드를 발매하고 경품
   * 퀘벡의 여름축제의 경우엔 캐릭터 배지(8천원)를 달면 축제장 어느곳이나 마음대로 입장 가능

ㅇ 휴가, 방학을 이용한 축제(몬트리올-여름, 퀘벡-겨울)
   * 우리나라의 문화관광부가 지원하는 30개의 지역축제의 경우 봄, 가을에 집중
    ꋯ9~10월(12건 40%), 4~5월(9건 30%), 7~8월(6건 20%), 1~2월(3건 10%)

ㅇ 주말과 공휴일을 최대한 활용 : 목요일~그 다음 일요일
   *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2~3일 또는 4~5일


10. 카우보이들의 자존심 - 캘거리 스탬피드(캐나다)

□ 축제 개요 : 지상최고의 야외 쇼로서 목축업에 대한 자부심, 캘거리와 캐나다에 대한 긍지를 표출

ㅇ 캘거리 : 캐나다 로키산맥 동쪽의 인구 87만명의 목축, 관광, 석유산업의 도시

ㅇ 캘거리 축제
   - 1912년부터 매년 7월 첫째 금요일~다음주 일요일(10일간)
   - 모든 주민, 관광객이 카우보이 모자, 청바지, 부츠
   - 축제기간중 아침식사(팬케익, 소시지) 무료제공
   - 퍼레이드-로데오-마차경기-그랜드 스탠드쇼-불꽃놀이로 구성
   - 퍼레이드 가장 뒤쪽엔 언제나 캘거리 시장이 있고, 매년 한명의 여왕과 두명의 공주 선발

ㅇ 거액의 상금(상금총액 11억원 정도)

  < 로데오 경기 >
   - 매일 오후 1시경부터 시작
   - 안장없는 야생마타기, 안장없는 야생마타기, 황소타기, 송아지 다리묶기, 여성원통돌기,       수송아지 뿔잡아 넘기기

  < 마차 경주 >
   - 매일 저녁 8시경, 총 9회, 36대의 마차

ㅇ 축제관람객 120만명(지역주민 60%, 외부관광객 40%)

ㅇ 입장료 : 1만5천원~4만원, 퍼레이드는 무료

ㅇ 사업규모(2000년) : 수입 240억원, 지출 177억원, 지역경제효과 1천200억원

ㅇ 기업후원은 오랜전통 : 1천명의 기금출연자, 2천명의 자원봉사자

ㅇ 축제주최 : 기부금을 제공한 사람들로 구성된 비영리단체인 “캘거리 전시 및 스탬피드 위원회”

□ 축제 성공요인(배울 점)

ㅇ 지역민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양하는 축제

ㅇ 치열한 경연과 지역개방형
   - 치열하고 공정한 경연대회와 승마묘기, 그랜드스탠드쇼 등 볼거리의 적절한 조화

   * 세계축제의 공통점(리우카니발, 마쯔리, 캘거리스탬피드 등)
    -지역민의 참여+치열한 경연대회+다양한 볼거리

   *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경우, 축제예산의 대부분을 축제의 본질과 관련없는 연예인,       공연단 초청비용으로 사용

ㅇ 성공적인 브랜드 네이밍(Brand naming)
   - 스탬피드(stampede, 소떼가 우르르 도망가는 모양)

   * 우리나라의 경우, 획일적으로 oo대축제, oo국제축제로 명칭
최종 출처는 2006년 6월 포스팅 된 '네이버 블로그 오양의 문화대국' 이고, 원출처는“세계축제경영”(김춘식, 남치호) 입니다.     출처

http://www.seri.org/fr/fPdsV.html?fno=216245&menucode=0499&gubun=5&no=000001&page=5&t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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