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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케아(IKEA) / 스웨덴 1943, 절약한 코스트를 손님에게 환원하는 것

Paul Ahn 2019. 1. 5. 10:27

■ 이케아(IKEA) / 스웨덴, 1943년

http://www.ikea.com/

 

 

스웨던의 다국적기업

설립자 : 잉그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

창업 : 1943년

•점포수 : 세계 30여개국 445 (2021)

매출 : €41.3 billion (FY 2019)

종업원 12만 7000여명을 두고 36개국에서 300여 매장을 운영

세계 55개국에서 1300여 협력업체를 두고 자사 디자인을 가장 저렴하게 생산

 

〔브랜드명〕

설립자 이름 잉그바르 캄프라드 의 첫 글자인 ‘I’와 ‘K’, 본인이 자란 도시 ‘Elmtaryd’의 ‘E’, 본인의 고향인 ‘Agunnaryd’의 ‘A’를 모아 ‘IKEA’라고 지었다.

 

 

 

《이케아의 핵심전략》

 

우수한 품질의 가구와 소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 (경쟁사 대비 20~50% 싸게 공급)

 

@이케아의 원가절감 전략

도시 외곽에 매장이 위치하여 임대비용을 절감

가구는 조립형으로 설계하여 납작하게 쌓아 운반하여 물류비용을 절감

셀프판매 방식으로 판매관리비 및 배달 비용을 절감

④DIY를 유도하여 조립비용

마진은 낮지만 매출을 높이는 박리다매

 

@“다리를 잘라 상판 아래에 붙이자.”

-플랫팩(flat pack)가구 발명

 

@전체 9천여종의 제품에 대해 각각의 이름을 붙이고 있다.

-본사에는 네이밍만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팀이 있다.

소파에는 ‘고테보르그’ ‘칼란다’ 등의 마을 이름을, 서랍장에는 ‘루스’ ‘트로’ 등의 남자 아이 이름을 붙이기도 한다.

 

@매장구성 특성

-강제동선(One Way Control)

-쇼룸

 

@취급품목

-저가형 가구와 생활소품, 욕실 및 주방용품 등 다양한 제품 공급

-9천여종의 고유 브랜드 제품으로 구성 

-푸드코트

 

 

《이케아 이야기》
 
이케아의 이야기는 1943년, 아그나릿드로 불리는 스웨덴의 작은 마을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 때 창업자 잉바르·캄프 라드는 약관 17세. 이래, 이케아그룹은 24개국에 대략 12만 8,000명 이상의 코워카(종업원)이 있으며, 연간 매상고가 212억 유로를 웃도는 대기업 소매 체인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이케아그룹에 관한 주된 사실과 데이터를 소개합니다.

 

@이케아의 경영 철학 「이케아웨이」
뛰어난 디자인과 기능성을 겸비한 홈 붙박이 가구 제품을 폭넓게 두루 갖추어보다 많은 분들에게 구입하실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적당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 이것이 상품개발이나 매입으로부터 세계 각지의 이케아스트아로의 판매에 이르기까지 이케아의 모든 대처의 핵심에 있는 이념입니다.
 
고가이고 질 높은 것, 염가로 질의 낮은 것이라면, 누구라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적당한 가격으로 질의 좋은 것을 만들려면  코스트 효율성과 혁신성을 겸비한 새로운 생산 방법을 개척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스웨덴의 스모란드 지방에서 창업한 당초부터, 이케아의 초점이었습니다.원재료를 최대에 활용해, 사람들의 요구나 기호에 따라 제품을 최적화하는 것으로 우리는 저비용을 실현해 왔습니다. 이렇게 해 절약한 코스트를 손님에게 환원하는 것이 이케아의 경영 철학, 즉 「이케아웨이」입니다.
 

@이케아의 비전과 비즈니스 이념

이케아의 비전은 「보다 쾌적한 매일을, 보다 많은 분들에게」. 뛰어난 디자인과 기능성을 겸해 갖춘 홈 붙박이 가구 제품을 폭넓게 두루 갖추어보다 많은 분들에게 구입하실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적당한 가격으로 제공한다고 하는, 이케아의 비즈니스 이념이, 이 비전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스웨덴의 전통

이케아의 로고에 파랑과 황색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우연히가 아닙니다.이것은, 스웨덴의 국기의 색입니다. 스웨덴에서는, 집과 자연이 사람들의 생활 중에서 큰 역할을 이루어 있습니다. 사실 스웨덴의 인테리어 스타일을 형용한다면, 스웨덴의 자연을 형용하는 것이 제일이거나도 합니다.빛에 넘쳐 공기는 상쾌하고, 그렇지만 침착성이 있고, 얌전합니다.

 

@스웨덴의 사회

빈부의 구별없이 사람들에게 케어가 두루 미치는 복지사회.이케아가 창업한 것은 스웨덴이 그러한 사회의 선구가 되고 있었을 무렵이었습니다. 이 테마도 이케아의 비전과 공통되고 있습니다. 보다 쾌적한 매일을 보다 많은 분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이케아는 손님에게 파트너가 되어 주도록 부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님에게 가구의 조립을 해 주시는 것으로, 저가격으로의 판매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스웨덴의 라이프 스타일

스웨덴이라고 하면, 상쾌하고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 라이프 스타일은 이케아의 상품 전개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블론드색 목재, 내츄럴한 천, 무도장의 마무리 등, 제품의 칼라나 소재, 그리고 거기로부터 자아내지는 분위기에는, 개방적인 자연의 상쾌함이 느껴집니다.1년의 대부분이 춥고 어두운 스웨덴에서는, 이 경쾌하고 밝은 인테리어로, 옥내에 여름의 태양의 빛이 비치고 있는 감각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역사적인 요소

1800연대 후반, 아티스트 컬&카린·라르손 부부는, 따스함이 있는 스웨덴의 민족적 스타일을 고전적인 양식에 융합시켜, 오늘 온 세상으로 알려져 있는 스웨덴 디자인의 원형을 만들어냈습니다.1950년대의 스웨덴에서는, 평등한 사회가 확립되는 것과 시기를 같이 하고, 모더니즘과 기능주의가 발전.이케아는 이러한 스웨덴 인테리어의 전통을 계승해, 모던하고 유행의 성쇠가 없고, 기능적으로 디자인성이 풍부해, 사용하는 사람을 생각해 아이에도 좋은 상품 만들기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케아의 루트, 스모란드 지방〉


이케아의 컨셉도, 창업자의 탄생지인 스모란드 지방에서 태어났습니다.스웨덴 남부의 이 지방은 표토가 얇고, 토양이 말라 있습니다.사람들은 잘 일해, 얌전하게 살아, 한정된 자원을 유효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궁리해 있습니다.이러한 모든 것에의 임하는 방법이, 가격을 낮게 억제한다고 하는 이케아의 어프로치의 핵심에 있습니다. 

 

다만 코스트를 절약한다고 해도 품질면에서 타협하거나는 하지 않습니다. 스웨덴 제품을 안심할 수 있는 안전성과 품질은 국제적으로 정평이 있습니다. 이케아에서는 모든 씬에 어울리는 퀄리티를 제공하고 있는 것에 자랑을 가지고 있습니다.
 

@IKEA가 요구하는 인재 - 열심히 일해, 자기를 실현 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은 물론입니다만, 그 이상으로, 강한 학습 의욕, 사물을 개선해 나가려고 계속 노력하는 향상심, 신프리시티와 상식, 스스로의 행동으로 나타내 보이는 리더쉽, 효율성과 코스트 의식을 마침 갖고있는 돈인재를 찾고 있습니다.IKEA는 개인의 재량에 맡기는 자유로운 사풍이므로, 다른 기업에서 이것들을 중시하는 경향에 있습니다.
 
@가치관의 공유에 근거하는 기업 문화
IKEA에서는, 단지 빈 포지션을 묻으려는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우리와 가치관을 공유해 주는 동료를 요구하고 있습니다.IKEA의 코워카는 자유롭게 일할 수 있습니다.한사람 한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여 각각의 희망, 목표, 능력을 판별해 각각 맞은 형태로 서포트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숫자로 보는 이케아 그룹》

 

이케아그룹의 2008년도의 총매상고는 전년도보다 7%업된 212억 유로였습니다.
 
◇매상고
모든 홈 붙박이 가구 제품이 한곳에 모인 이케아스트아.
2008년 8월 현재 24개국에 253 점포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작년도는 5억 6500만명의 손님이 내점하여 룸 세팅의 제품 디스플레이로부터 힌트를 얻고 있습니다.
매상고 톱 5개국 : 독일 15%, 미국 10%, 프랑스 10%, 영국 7%, 스웨덴 6%
 
◇매입
이케아에는 30개국에 41의 트레이딩 서비스 오피스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54개국에 흩어지는 1,380의 써플라이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이 되어 있습니다.
사회환경이나 노동 조건에 눈을 빛내면서, 생산 공정의 모니터링, 신아이디어의 시행, 가격 교섭, 품질의 체크등을 실시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구입고 톱 5개국 : 중국 21%, 폴란드 17%, 이탈리아 8%, 스웨덴 6%, 독일 6%
 
◇코워커(종업원)수
이케아그르프로 일하는 코워카의 총수는 127,800명.
구매해 유통, 도매, 상품 전개, 소매, 서포트 업무, 스웨드웃드그르프라고 하는 각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유통
16개국에 27의 배송센터와 11의 고객 배송센터가 있습니다.
플랫 팩에 꾸려, 가능한 한 철도 수송과 해상운송을 실시하여 성 연료화의 기술을 활용하는 것으로, 코스트 효율을 높여 환경에 배려하고 있습니다.
 
◇상품 전개
기능성과 디자인성을 깆추고 가격도 적당한 이케아의 홈 붙박이 가구 제품.  현재, 그 수는 대략 9,500점에 달합니다.
제품은 모두 IKEA of Sweden가 개발하고 있어, BILLY/비리나 KLIPPAN/크리판이라고 한 독특한 상품명도 거기서 명명되고 있습니다.
 
◇카탈로그
작년도의 카탈로그는 27개국어로 52판 발행되어 합계 발행 부수는 1억 9800만부를 웃돌았습니다.
 

◇생산
스웨드웃드그룹이 이케아의 생산 그룹입니다.

스웨드웃드는 11개국에 있는 49의 생산 유닛으로 목제의 가구나 파트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웨덴의 다국적 가구기업인 이케아(IKEA) 저가형 가구와 생활소품, 욕실 및 주방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공급해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다.

 

설립자인 잉그바르 캄프라드가 1943년 제2차 세계대전 후 어려워진 경제사정으로 인해 젊은 신혼부부가 가구 구입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보고 좋은 품질의 가구를 낮은 가격에 공급할 방법을 찾아 탄생하게 된 기업이다. 브랜드명은 본인 이름의 첫 글자인 ‘I’와 ‘K’, 본인이 자란 도시 ‘Elmtaryd’의 ‘E’, 본인의 고향인 ‘Agunnaryd’의 ‘A’를 모아 ‘IKEA’라고 지었다.

 

이케아의 마케팅 핵심 전략은 우수한 품질의 가구와 소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한다는 것이다. 원가와 조립 비용 등을 대폭 절감해 경쟁사에 비해 20~50%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케아의 원가절감 전략은 대략 다음과 같다. 우선 비교적 도시 외곽에 매장이 위치하여 임대비용을 절감한다. 가구는 조립형으로 설계하여 납작하게 쌓아 운반하여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고객은 전시장에서 조립된 가구를 보고 마음에 드는 상품을 직접 찾으며 값을 지불한 후 차에 실어가는 판매 방식으로 배달 비용을 절감한다. 또 고객이 스스로 가구를 조립함으로써 제조업체와 매장의 비용이 절감되므로 저렴하게 판매한다. 마진은 낮지만 매출을 높이는 박리다매다.

 

이런 다섯가지 전략의 성공으로 이케아는 오늘날 스웨덴의 최고 유명 수출품의 자리를 차지하며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케아의 플랫팩 콘셉트의 가구는 우연한 계기로 시작되었다.

1951년 이케아의 직원 일리스 룬드그렌은 차 트렁크에 테이블을 넣으려고 안간힘을 쓰다가 급기야 다리를 잘라냈고 이렇게 해서 플랫팩(flat pack)가구가 발명되었다.

 

“다리를 잘라 상판 아래에 붙이자.” 이 한마디로 현대 가구의 혁명이 시작된 것이다. 부품들이 납작한 상자에 포장되어 운반되고 소비자가 직접 조립을 하는 플랫팩 콘셉트의 디자인에서 제조, 유통에 이르는 가구산업의 전 단계에 일대 혁명을 가져오게 된다.

 

이케아가 등장하기 전까지 유럽에서 가구의 판매는 지역의 작은 가구점과 대형 백화점이 장악하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상류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득이 낮은 일반 노동자가 가구를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이케아 가구는 이러한 계층에 가격의 우위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참여라는 독특한 특수효과도 부여하게 된다.

 

또한 이케아는 전체 9천여종의 제품에 대해 각각의 이름을 붙이고 있으며 본사에는 네이밍만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팀이 있다. 소파에는 ‘고테보르그’ ‘칼란다’ 등의 마을 이름을, 서랍장에는 ‘루스’ ‘트로’ 등의 남자 아이 이름을 붙이기도 한다. 이렇듯 각각의 제품에 고유한 이름이 붙고 또한 제품을 디자인한 디자이너의 이름이 각각의 제품에 꼬리표처럼 따라다니기 때문에 이케아의 수많은 디자이너는 하나의 부품을 위해 몇 년을 투자하는 등 책임감을 가지고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제품을 내놓는다.

 

이케아는 모든 제품을 소비자가 직접 조립해야 하는 ‘불편함을 제공하는 회사’이지만 실용성, 디자인, 가격 면에서 소비자에게 최대의 만족감을 제공해 수고로움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현재 전 세계 30여개국에 190여개의 매장이 있으며 9천여종의 고유 브랜드 제품으로 연간 130억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케아 성공의 핵심은 아마도 제조판매자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편리함과 유익성에 포커스를 맞춘 소비자에 대한 배려가 아닐까 생각한다.

 

<프리앤 메지스 수석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