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Business/@Home Center

⊙일본의 홈센터(Home Center, HC) 시장

Paul Ahn 2003. 12. 15. 17:11

⊙일본의 홈센터(Home Center, HC) 시장

 

Top Home Improvement Retail Companies from Japan as of Jul. 01, 2023

(disfold.com)

 

Largest 13 Japanese Home Improvement Retail Companies in 2023

List of the top companies in the Home Improvement Retail industry in Japan ranked by market capitalization

disfold.com

 

 

홈센터 매출 (2021년)

 

 

위기를 기회로! 변화하는 일본 홈센터

KOTRA 해외시장뉴스

 

- 포화시장 홈센터, 생존을 위한 다양한 시도 관측 -

- 일본시장 특성 이해하고 장기적·지속적으로 접근해야 -

 

일본 홈센터* 시장은 1970년대 3000억 엔 규모에서 1990년대까지 3조 엔 규모로 급성장했으나 이후 20년 가까이 큰 성장 없어 2019년 기준으로 4조 엔에 못 미치는 상황이다. 최근 10년간 평균 성장률은 1.2%로 변동이 없는 것을 볼 때 안정 성장산업으로 변화했다고 볼 수 있다.

 

주*: 홈센터는 건자재, 생활잡화 등을 판매하는 소매점 형태를 의미

 

 

일본 홈센터 시장 규모 추이

자료: 일본 DIY 홈센터협회

 

이러한 일본의 홈센터 시장이 코로나 사태로 변화의 움직임이 관측되고 있다. 이번 해외시장뉴스에서는 일본 홈센터의 변화에 대해 관련 기업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일본 홈센터 시장에 나타나는 변화

 

일본 홈센터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은 DIY(Do It Yourself) 용구 및 자재, 원예, 일용잡화, 펫, 자동차, 리폼 관련 용품 등이다. 매출액의 대부분이 가정용품, 가전 관련 등 다른 유통 업체에서도 취급하는 상품이고 목재나 건자재, 공구 등 본래 DIY 상품 구성비는 25.7%에 머물러 있어 드럭스토어, 가전양판점, 인테리어·가구판매점 등의 다른 유통업체와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홈센터 상품 분야별 매출 구성

 

자료: 일본 DIY 홈센터협회

 

이러한 경쟁 심화구도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일본의 홈센터에서는 다양한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상품 개발을 강화하는 한편, 여성과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DIY 수요층 개척, 개점시간을 조정하는 등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또한 'コト消費(코토 소비): 체험이나 경험에 가치를 두어 소비하는 경향」로의 변화로 DIY를 체험할 수 있는 매장(레이저 커터, 3D 프린터를 설치해 팹랩 요소 도입)'이 늘어나고 있는 점도 주목된다. 한편, 의료품이나 식품 등 기타 품목이 늘고 있는데, 여기엔 프라이빗 브랜드(PB) 맥주 히트상품 등이 포함돼 있고 지금까지 없었던 상품 분야에 승부를 걸고 있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변화하는 홈센터의 분야별 판매 전략

 

여성, 가족층 대상 DIY상품

 

ㅇ 간단하고 가벼운 DIY로 프로모션해 30~40대 여성과 가족 층 확보에 주력

ㅇ 전동공구 등의 소형화와 컬러 베리에이션 증가

ㅇ 상품의 연출 방법을 다듬어 라이프스타일형을 의식한 숍 전개 추진

 

프로 유저 대상 상품

 

ㅇ 프로 유저 대상 상품 개발 강화, 장인 대상으로 개점시간을 6:30, 7;30 등 이른 시간으로 설정

ㅇ 자재 싣기, 경트럭 대차, 목재 컷 서비스 제공

ㅇ 어느 점포에서 주문해도 현장 근처 점포에서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 전개

 

원예·농업자재 관련 상품

 

ㅇ 다품종 소량 전개를 하는 것으로 타 점포와 차별화를 도모

ㅇ 시장이나 생산자로부터 직접 매입함으로써 신선하고 저가의 상품 배치

ㅇ 매입 상품을 가공해 부가가치를 더해 판매하는 등 독자성, 차별화 전략 추진

(코메리에서는 농업 어드바이저 등 전문가 배치)

 

펫 관련 상품

 

ㅇ 펫 푸드, 용품, 트리밍, 펫 호텔, 동물병원 등 펫 관련 서비스 풀 라인화를 추진

(Encho/エンチョ)에서 2013년에 펫 숍 1호점을 개설한 이후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음)

 

일용잡화상품

 

ㅇ 메이커와 연계해 한정품이나 세제나 샴푸 등 대용량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상품 전개 건강·미용 상품

ㅇ 출점지역의 고령화에 따른 대응을 하고 있고 의약품을 비롯한 건강, 미용 관련 상품 라인업을 강화

ㅇ 드럭스토어는 건강기구 등은 다루고 있지 않아 일부 상품에 대해 우위성을 보유. 앞으로 드럭스토어 등이 취급하지 않은 상품을 탐색해 차별화와 개성화를 도모하는 움직임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

 

자전거 관련 상품

 

ㅇ 고령화에 따른 지방 자전거 가게가 감소함에 따라 자전거 판매, 수리, 보수에 주력. 전문점화 사례도 있음

 

리폼 관련 상품

 

ㅇ BIY(소비자가 구입한 상품을 설치 시공) 서비스를 전개하는 기업

ㅇ 상품 가격과 공사 가격의 명확한 제안으로 고객에게 안신감 제공

ㅇ 설치 시공 서비스뿐만 아니라 리폼 제안 등 부가가치형 서비스를 제안해 이익 확보 도모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PB 비율은 계속해서 확대, 매입 비용 삭감도 전략 포인트

 

각 홈센터에서는 매입비를 삭감하는 한편, 타사 점포에 대항하기 위해 PB(Private Brand, 유통업체 브랜드를 의미)상품 취급 비율을 높이고 있다. 또한 세일 점포와 같은 타 업종과의 가격 경쟁으로부터 상품 기능과 디자인, 개발 협력기업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운 PB상품 전개, 프로 대상 고가 PB상품 전개 등 가격 이외의 면에서 가치를 내세우고 타사와의 차별화를 도모하는 사례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PB 상품의 목적은 타사와의 차별화와 이익 확보인데 최근에는 인터넷 판매의 전개에 의해 "자사에서만 구입이 가능하다"는 것을 포인트로 전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점도 주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PB 상품에 주력하는 카인즈, 코메리 등은 수년 내 PB 비율 50% 정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 PB에 주력하는 기업이 많으나 PB는 전량 매입하기 때문에 상품력이 떨어지면 재고 처리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어 각 사 포지션에 의해 그 방안은 달라지는 경향을 보인다.

 

반면 코난 상사에서는 최근 PB보다는 NB 상품을 늘리고 있다. 예전에는 PB 비율 50%를 목표로 했으나 수년 전 PB에 관련된 불상사를 계기로 전환, NB를 늘림으로써 내점객이 증가하여 이익을 확보하는 것에 성공하였다. 구매력 확보가 안 되는 중견 규모의 홈센터에서는 메이커의 공동개발품에 주력하고 있다. 준텐도와 칸세키에서는 NB(National Brand, 제조업체 브랜드) 상품으로는 채울 수 없는 상품을 더블 찹(공동개발)으로 전개하고 있다.

일본 홈센터 매장 전경

 

 

시사점

 

일본 홈센터 시장은 타 업계와의 경쟁 심화와 지방 도시의 급속한 인구 감소 등을 배경으로 비즈니스 모델이 흔들리는 상황이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신규 출점에 의한 규모 확대로 매상을 늘리는 것이 아닌 각종 업무 메뉴를 더욱 개선해 다양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로부터 발생하는 니즈에 대응하는 전략으로 바뀌고 있다.

 

예를 들면 여성 손님을 끌어당길 수 있는 원예용품이나 가구, 생활 잡화 등의 분야에 주력하는 등 타깃 층을 넓히는 것으로 시장을 활성화하고 있다. 상품에 관해서는 로열 홈센터와 두잇(DO IT)과 같이 인구 밀집지역에 도시형 홈센터를 전개해 구매력이 있는 고객을 타깃으로 한 단계 높은 상품군을 제공하는 것으로 동질화를 피하는 동시에 상품단가 상향을 도모하는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외출 자제로 인해 집 안에서 생활하는 비중이 증가, DIY나 원예, 애견용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소리도 들린다. 기존에 있었던 정통 DIY가 아닌 일반 소비자가 가볍게 즐길 수 있는 DIY를 제안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진 점은 홈센터 시장에서도 호재로 작용될 것으로 보이며 우리 기업에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일본 홈센터 움직임과 일본 시장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처음부터 큰 물량 단위로 접근하기보다 일본 현지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품질 측면에서도 중국산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현지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하여 고객의 관점에서 상품을 제안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일본 DIY 홈센터 협회 홈페이지 참조,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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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4-06

일본 도쿄무역관 김수태

 

 

⊙일본의 홈센터(Home Center, HC) 

 

-주로 일용 잡화나 주택 설비에 관한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점의 업태.

 

DIY(Do It Yourself) : 가정의 설비기기 등의 수리나 개조 등을 사용자 자신이 실시하는 것.

 

BIY(Buy It Yourself) : 가정의 설비기기 등을 사용자가 구입해, 전문 업자에게 설치를 부탁하는 것. 기기의 가격과 전문 업자의 공사비의 명세가 밝혀지므로, 1990년대 중반부터 행해지게 됨.

 

SIY(Supervise It Yourself) : 가정의 설비기기의 선택 방법· 전문 업자의 선정 방법 등을 어드바이스 해, 고객 만족을 보다 깊게 하려고 하는 시도이다. 2000년대에 들어와 행해지게 됨. 근래에는 가의 리폼의 창구로서의 기능이 주목 받고 있다.

 

구체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상품으로서 아래와 같은 것이 있다. 대형점에서는, 본직의 목수나 배관 공사등의 업무용의 요구에도, 어느 정도까지는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

 

 

다음과 같이 3 분야로 구분하기도 한다.

 

HI : 거주지와 생활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 홈인프르브먼트

- 목재, 건재, 도구 공구 등, 원래의 홈 센터의 상품 분야.

- 철물점의 대형화

 

HK : 일상적인 가정 생활에 불가결한 하우스키핑

- 약국이 취급하고 있던 상품, 비식품

- 미국은  펫푸드 등 부피 큰 물건, 중량품도 포함한다.

 

CL : 카·레저

- 자동차 관계, 캠프 용품 등, 인접하는 전문 분야 품목

- 스포츠 용품점, 자전거점의 대형화.

 

 

@취급상품

 

- 홈센터의 입지, 규모에 따라 상품취급 범위는 다름

 

DIY 관련

-목재,못, 배관재,수전,나사,볼트, 너트

-건재(바닥재,창호, 벽지,단열재)

-공구, 전동 공구,도료

-작업복, 작업용품(목장갑, 웨스,안전화등)

-안테나제품(UHF 안테나, BS·CS안테나 등)

 

자동차 용품

-엔진 오일,배터리, 등의 소모품

-LED 라이트, 전원 케이블등의 전장품

-카오디오,스피커,카내비게이션(일부 점포를 제외하다)

-자동차 용품 전문점과의 경쟁이 격화하고 있다.

 

넓은 의미로의 가정용품

인테리어(홈패션, 홈 퍼니쳐) : 가구·커텐·카페트 등 상품 만이 아니고, 그 편성을 제안하는 판매 방법이 요구되게 되었다.

 

〈전기제품, 가스기구〉

일반의 전기 기구점이나 가전 양판점에서는 거의 취급하지 않은 전재(배선 재료) 관계의 취급이 있지만, 일반 전기제품 에 관하여는 건전지, 전구, 형광등 등의 소모품 이외에서는,에어콘, 온수편좌 등 주택설비 기기,밥솥이나전자 렌지등 조리 가전을 중심으로 한 기본적인 것에 한정되어 텔레비전도 소형, 중형의 것에 한정된다.

 

〈생활 잡화·일용품〉

청소 용구, 세탁용·청소용세제(업무용의 대형 사이즈의 것도 있다)

조리 용구, 식기류

 

〈문구, 사무 용품〉

화장지, 화장지, 종이 기저귀, 생리 용품

시계(벽시계, 손목시계, 탁상시계 등 전반)

소화기(업무용의 대형 사이즈의 것도 있다)

흡연도구 라이터나 재떨이 등

여벌의 열쇠 작성 서비스

구두(작업용의 고무구두나 안전화등이 중심으로, 종류는 적다)

 

〈편의식품〉

컵라면, 레토르트 식품, 과자, 청량 음료수, 미

주류(일부 점포를 제외하다)

일본술, 맥주, 소주등

 

〈서적〉

잡지,만화, 지도 등

 

〈레저 용품〉

텐트, 바베큐용 화로 등 아웃도어 용품

 

〈펫 관련 상품〉

펫푸드

장난감

목걸이, 손톱깍이 등

견·묘·햄스터·감상어 등의 생체(일부)

 

〈원예용품·농업자재〉

화분, 수목·야채등의 모종

비료, 용토,planter,화분

농업용 필름(멀티)

농약

농업기계(예불기, 경운기 등)

등유(일부 점포를 제외하다)

 

 

이하와 같은 3 분야로 파악하기도 한다.

 

HI : 거주지와 생활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 홈인프르브먼트

- 목재, 건재, 도구 공구 등, 원래의 홈 센터의 상품 분야.

- 철물점의 대형화

 

HK : 일상적인 가정 생활에 불가결한 하우스키핑

- 약국이 취급하고 있던 상품, 비식품

- 미국은  펫푸드 등 부피 큰 물건, 중량품도 포함한다.

 

CL : 카·레저

- 자동차 관계, 캠프 용품 등, 인접하는 전문 분야 품목

- 스포츠 용품점, 자전거점의 대형화.

 

 

@홈센터 주요업체

 

- 회사명(모회사등의 계열·본사 소재지) 점포수·연간 매상고 / ◎표 매상고가 큰 10사

 

아이리스 뿌라자(다이신)(미야기현센다이시 ) 15 점포(2009/5) 85억 4500만엔(2008/2)…아이리스 오야마 그룹.

◎아크랜드 사카모토(홈센탐사시)(니가타현산죠시) 40 점포/868억엔(2006년 2월기)

아야하디오(아야하그룹,시가현오츠시) 26 점포/321억엔(2010/3월기)

이온 큐슈(홈 와이드, 홈 와이드 플러스, 슈퍼 와이드 마트) 47 점포(2010/6)

이치고칸(홈 센터 미스터 쇠망치)(미에현 요카이치시) 5 점포

 

없는(하우징 랜드 없는, 슈퍼 홈 센터 없다)(톳토리현쿠라요시시) 22 점포(2006년 2월기) 185억엔(2006년 2월기)

AC데코르(데코르홈키파)(토쿠시마현토쿠시마시)…구홈센타나카이. 현,아크사스관련 회사, 사업은 큰폭으로 축소.

엔쵸(점보 엔쵸)(시즈오카 현후지시) 34 점포(2006/9) 460억엔(2005년도)

◎카인즈(카인즈 홈)(베이시아그르프,군마현타카사키시) 158 점포(집FC점 9 점포)(2008/9) 3,100억엔(2007/2)

카타쿠라 공업(뉴 라이프 카타쿠라)(도쿄도츄오구)

 

칸문(홈 센터나 만큼)이와테현니노헤시  11 점포 82억엔

카호 무선(굿데이)(후쿠오카현치쿠시군나카가와마치) 60 점포(2008/7) 340억엔(2007/3)

칸사이 토지 홈 센터 부리코(코치현코우치시)

칸세키(홈 센터 칸세키)(토치기현우츠노미야시) 29 점포(2006/9) 316억엔(2006/2)

철이나(야마나시현코우후시) 20 점포(2006/8) 163억엔(2006/5)

 

◎케이요(케이요데이트, 케이요홈센타)(치바시와카바구) 179 점포(2006/8) 1,796억엔(2006)

닛쿠산업(닉 하비 숍)(쿄토시우쿄구)

◎코난상사(홈 센터 고난, 홈 스톡, 고난 PRO)(오사카부사카이시니시구) 204 점포/2,681억엔(2006/2)

일요일 목수 센터 만나비(와카야마현와카야마시 2002년 코난상사에 흡수 합병)

◎코메리(코메리하드&그린, 코메리홈센타, 코메리파워)(니가타시마나미구) 749 점포/2,474억엔(2006/3)

 

미스타존(미에현츠시 2006년 4월 코메리에 흡수 합병)

야마키(아키타현노시로시 →니가타시)…현재는 코메리의 프랜차이지가 되고 있어 점포 브랜드도 「코메리」

킥코리(원오사카 가스산하,오사카부오사카시 코메리 산하가 된 후, 2006년 4월 코메리에 흡수 합병)

사이죠(베스트 홈)(홋카이도나요로시)

선데이(홈 센터 선데이)(이온 그룹산하,아오모리현하치노헤시) 45 점포/358억엔(2005/2)

 

산와도(아오모리현아오모리시)

J마트(도쿄도미타카시) 14 점포(2008/9) 179억엔(2007/9)

◎시마츄(시마츄, HOME'S)(사이타마현사이타마시) 53 점포(2005/8) 1,362억엔(2007/8)

칸사이 시마츄, 관동 시마츄, 시마츄 홈스의 3사는 2007년 9월에 시마츄에 합병

시마야(죠이후르시마야)(토야마현이미즈시)

 

저스트(뉴 라이프 저스트)(후쿠시마현남 소우마시)

쥰텐도(시마네현마스다시) 138점(2008/8) 437억엔(2006/2)

◎조이풀 혼다(이바라키현츠치우라시) 14 점포/1,450억엔(2009/6)

조이풀 에이 케이(홋카이도삿포로시) 2 점포/116억엔(2006/2)

죠이(홈 센터 죠이)(야마가타현야마가타시) 17 점포

 

슈퍼 밸류 (홈 센터 슈퍼 밸류)(사이타마시)

기침 츄-(군마현타카사키시) 453억엔(2007/2) 

테오 오가사와라(옐로우 글로브)(홋카이도하코다테시) 20 점포(2008/7)

도이토(돈·키호테산하,사이타마시츄오구) 10억엔(2007/9)

◎토큐 핸즈(토큐 그룹산하,도쿄도시부야구) 20 점포(2010/7)/869억엔(2009년도)

 

토호모두영기업(토호 일요일 목수 센터)(토호 그룹산하, 도쿄도세타가야구) 2 점포(2007/3)

◎도스테무 비바(주생활 그룹산하,사이타마현아게오시) 84 점포(2010/03)/1,342억엔(2009년도)

◎DCM 홀딩스주식회사(도쿄도미나토구) 420 점포/4,102억엔(2006/2) 카마홈센타(아이치현카리야시)

홈센타타테야마(2007/6에 카마의 계열 회사 되어,2008/3/1에 흡수 합병된)

다이키(에히메현마츠야마시)

 

홈 센터 산코(원래는큐슈 산업교통산하→옐로우 하트산하,쿠마모토현)

오 조이풀 2009년 3월, 다이키에 흡수 합병 27 점포(2006/9) 262억엔(2005/2)

주식회사 오 마트(와카야마현와카야마시)

주식회사 조이풀 아침해(오사카부토요나카시)

호-맥(원래는이온 그룹산하,삿포로시아츠베츠구)

 

쯔루야(2006년에 호-맥의 계열 회사 된다)

다이유 에이트(후쿠시마현후쿠시마시)

챔피언(홈 센터 챔피언)(도쿄도키타구

넘 홈 센터(오카야마현츠야마시)

◎나프코(홈 플라자 나프코, TWO onE STYLE)(키타큐슈시코쿠라키타구) 201 점포/1,901억엔(2006/3)

 

니시무타(카고시마현카고시마시)

니시무라 죠이(카가와현타카마츠시)

일 부(홈 센터 해피)(아키타현유자와시

발로(홈 센터 발로)(기후현) 33 점포(2008/4)

핸즈 맨(미야자키현미야코노죠시)

 

비바트잔(홈센타비바트잔)(카나가와현아츠기시) 10 점포

히등 탓홈 센터(니가타시니시구)

후지타 산업(홈 센터 해피 원)(홋카이도토마코마이시) 3 점포

후타가미(홈 센터 마루니)(코치현낭코쿠시) 15 점포

홈 픽(올림픽산하,도쿄도네리마구) 20 점포(2007/9)

 

홈인프르브먼트 히로키(HI히로세)(오이타현 오이타시) 20 점포(2007, 식품 슈퍼 포함한다)

홈센타안트(아이치현카스가이시)

홈 엑스포(에디 온산하의에디 온 EAST가 운영,나고야시미나토구)

홈센타아그로(효고현타이시쵸) 14 점포 139억엔

홈 센터 산코(쿠마모토현쿠마모토시) 15 점포

 

홈 센터 세븐(오이타현우사시) 8 점포(2007)

홈 센터 봐 개원(후쿠이현후쿠이시) 10 점포(2005/6)

홈 와이드 이온 큐슈

마키바(핸디 홈 센터)(카나가와현유가와라마치)

미도리노유통센타세코(쿠마모토현 쿠마모토시)

 

무라우치 하비(도쿄도하치오지시)

메이크업 맨(오키나와현우라소에시)

모리스 홈 센터(효고현타카사고시)

야사카(홈 센터 야사카)(도쿄도훗사시)

야마기시(홈센타야마키시)(후쿠이현조등시)

 

산신(이바라키현미토시) 21 점포

유니 리빙(유니디)(미츠이 부동산산하,치바현)

우덕자동차(홈센타유트크)(사가현카시마시) 20 점포(2008/3)

유호(히로시마현후쿠야마시 ) 21 점포 260억엔

릭크코포레이션 (홈 센터 타임)(안시코쿠지방에 13 점포)

 

로열 홈 센터(다이와 하우스산하,오사카부오사카시) 39 점포(2005/3)

면반홈 에이드(나가노현나가노시) 14 점포(200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