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멕스 / 시멘트 사업의 핵심은 IT
◆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기업
시멕스(CEMEX)
•1906년 설립된 멕시코 회사
•세계 3대 시멘트 제조기업
•2008년 매출 210억 달러 (25조원), 영업이익률 10% 상회
〈굴뚝산업에서 초우량기업으로! 시멕스의 성장 비결〉
◆ 특별한 비즈니스 모델 “Patrimonio Hoy” (시멘트 계)
-시멕스의 직원들은 빈민가 고객들과 1년 동안 생활하며 소비패턴을 연구.
“멕시코 사람들은 가족행사를 위해 마을사람들끼리 계를 들며 그래서 집을 고칠 여유가 없다” 그렇다면 대단위 공사로 눈을 돌려야 할까?
-소매로 팔아야 하는 이유
멕시코에는 체계적인 도시개발 정책이 없어서, 직접 시멘트를 구입하는 소매고객이 전체 판매액의 85%를 차지하기 때문.
-“소매 고객의 쌈짓돈을 잡아라!”
시멘트 계(Patrimonio Hoy) 프로모션
“곗돈으로 파티를 하는 대신 시멘트를 사주세요!”
-시멘트는 희망과 꿈이다
⇒ “저렴한 시멘트, 건축방법, 건축감독, 대출까지도 지원합니다”
결과는?
· 연간 5억불 이상 신규수요 창출
· 월 매출성장률 15%, 2년 만에 매출 2배 성장
· 업계 최고 수익률
· 저소득층 18만 가구 내집 마련
◆ 시멘트 사업의 핵심은 IT
“사업이 성공하려면 정확하게 제품을 공급하는 운영시스템이 필수”
- 로렌조 잠브라노 회장
“시멘트배달은 중국집 배달과 같다”
막판주문 취소률 '50%'에 대응하려면?
· 레미콘 차량에 위성항법장치 장착
· 최적의 이동경로 연구
30분 내에 배달됩니다
- 레미콘 사업부의 슬로건 -
“야채는 시들면 못 팔고 레미콘은 굳으면 못 판다. 핵심은 스피드다.
시멕스넷 (Cemex Net, 위성네트워크) - 2천 개 유통업체를 무선네트워크로 연결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기업”
- 2004 美 와튼 경영대학원
◆ 인수합병의 귀재 - 독특한 M&A 전략
1980년 멕시코 '무역자유화 바람' → 해외사업진출로 정면승부
But, 가격에 비해 높은 운송료의 해결책은?
“시멕스만의 M&A 노하우를 찾아라”
◆ 해외 M&A로 얻은 것
· 남미, 북미, 아시아, 유럽시장 진출
· 2005년 유럽 3위 시멘트 업체, 영국 RMC 인수
· 현재 전체매출 중 해외매출 비중 80% 이상
선진 글로벌기업도 실패하는 해외M&A를 성공시킨 비결은?
◆ 내 편으로 만드는 법
시멕스의 ‘PMI 조직’
· 합병 이후의 조직통합 지휘
· 하버드 경영대학원 모범 경영사례 선정
· 생산, 영업, 관리, 홍보관련 3천 개 핵심모듈 전수
가장 중요한 것은 피인수기업의 강점을 1개이상 찾아 전세계조직에 전파하는 것.
(박철원 옮김)
2009.8.17 SERICEO 강의자료에서 발췌 Business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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