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셀링〕애플과 비틀 대박의 비밀은 스토리텔링 스토리셀링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11/06/2012110602741.html
"애플도 한때는 거의 회사가 없어질 정도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좋은 제품을 갖고 있긴 했는데,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애플은 눈부신 스토리텔링으로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맥기 교수는 스토리텔링에 성공한 대표적 기업으로 애플을 꼽았다.
"애플의 스토리는 '언더독'이었습니다.
애플은 스스로가 약자라는 스토리를 만들었습니다. 작지만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것을 아는 영리한 회사라는 겁니다. 반면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MS)는 거인(巨人)이지만 사용자들이 뭘 원하는지 신경도 쓰지 않는다는 스토리를 만들었습니다. 애플은 언더독 스토리로 사람들이 애플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완전히 바꾸었습니다. 애플은 계속 훌륭한 스토리를 만들어 냈습니다. 잡스는 스토리텔링의 천재였습니다."
◇그는 또 하나의 성공 스토리로 폴크스바겐을 꼽았다.
"제가 젊었을 때 다들 미국 차만 샀는데, 독일에서 폴크스바겐이 들어왔어요. 갤런당 38마일의 연비에, 아주 작은 '비틀'이었습니다. 정말 미국적이지 않은 차였습니다. 하지만 폴크스바겐은 스토리를 만들었습니다.
'젊은 사람을 위한 차, 아주 경제적인 차, 맵시 있는 차'라고. 히피(hippie·60년대 물질문명에 항거한 젊은이들 풍조)와 연결지은 것도 계획적이었어요. 그러자 대학생들이 비틀을 '버그(벌레)'라고 부르면서 타기 시작했습니다. 아주 멋진 브랜딩이었습니다."
'Market Issue >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토리셀링〕최고의 영업사원이 되기 위한 판매 비결! (0) | 2012.11.07 |
---|---|
〔스토리셀링〕 컨셉 온라인 쇼핑몰 스토리샵(Story Shop) 오픈 (0) | 2012.11.07 |
〔브랜딩〕중국의 웅진코웨이 /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의 한계 (0) | 2011.04.01 |
〔브랜딩〕고운세상 코스메틱 / 처음부터 브랜드에 집착해야 한다. (0) | 2011.04.01 |
〔브랜딩〕코르셋 입은 코카콜라 (0) | 2011.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