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창조경제 특징과 성공의 전제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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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정부는 국민행복시대 구현을 위한 4대 국정기조 중 첫째를 경제부흥으로 내세웠다. 그리고 창조경제를 통해 이를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창조경제란 무엇이며, 왜 지금 필요하고, 현실에서 어떤 성과를 낳고 있을까! 공감코리아는 관련 전문가 기고를 통해 창조경제의 가치와 사례, 성공요소 등을 살펴본다.(편집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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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원 서강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
창조경제의 특징을 알면, 창조경제가 보인다
창조경제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이런 특징들을 잘 들여다보면 창조경제에 대한 이해가 쉬워진다. 첫째, 무엇보다 창조경제는 사람 중심의 경제를 목표로 한다. 이익 창출을 목표로 하는 기존의 경제 개념보다 한 차원 높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민행복 통치 철학이 담겨있는 것이다.구글과 같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ICT 서비스 분야는 일자리 창출 효과가 이미 입증된 글로벌 경제의 성장엔진이며, 무엇보다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분야이기도 한다.
꿈을 이룰 수 있는 일자리들이 많아지고 그 결과로 국민의 삶의 질이 나아지는 것이 곧 창조경제의 목표인 국민행복인 것이다.
둘째, 창조경제는 성장과 복지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특징이 있다. 보통 성장과 복지는 서로 배타적인 것으로 인식된다. 그러나 사람중심의 창조경제는 성장과 복지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독특한 융합체계의 특성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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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7일 한 벤처기업이 정보통신기술(ICT)과 병원 의료 서비스를 연계한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 '헬스온'(Health-On)을 출시, 시연을 하고 있다. ICT 기반 의료 서비스를 상용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즉, 정보통신 기술을 의료와 접목시킴으로써 국민들은 건강의 질을 높이고 편리함과 만족도가 커지는 반면 국가나 개인이 부담해야 할 비용은 오히려 줄어드는 혁신이 발생한다.이처럼 헬스 2.0 산업은 ICT와 의료를 접목시켜 네트워크, 솔루션,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및 의료기기 시장에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함과 동시에 그 자체가 국민복지에 크게 기여함으로써 성장과 복지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메커니즘을 만들어낸다.
넷째, 창조경제는 그 자체가 아래로부터 위로의 혁신(Bottom-Up)을 중시한다. 지금까지 우리 경제가 대기업 중심의 탑다운(Top-Down) 방식이었다면 우리가 지향하는 창조경제는 버텀업(Bottom-Up) 방식이다. 나이에 상관없이 문자, 이메일, 사진, 영상 등을 통해 스스로 표현하기를 즐기고, 소셜 네트워킹을 통해 소통하며, 자유롭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들이 창조경제의 주체다. 이들이 자신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ICT·과학기술과 접목시켜 창업도 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창출하는 ‘사람이 중심’인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의 주체가 되는 것이 창조경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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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 성공의 전제조건
물론, 이러한 창조경제는 쉽게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창조경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과제 도출에서부터 단·중기적 대처방안, 추진체계 마련에 이르기까지 관련 부처들 간의 협업이 얼마나 잘 진행되는가가 창조경제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할 것으로 본다.
창조경제로 ‘제2의 새마을운동’ 같이 역동적인 대한민국을 마지막으로 창조경제를 위한 총체적인 로드맵 마련과 이에 대한 관련 주체들의 이해와 참여를 도모하는 일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규제 혁신을 통해 창업하고 사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하며, 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체계에도 많은 변화가 있어야 한다.
이런 사회를 이뤄내기 위한 새로운 선순환의 역동적 창조 생태계 구축이 창조경제의 목표이며, 박근혜 정부의 과제인 것이다. 우리는 제2의 새마을 운동과 같이 역동적으로 다시 살아나는 대한민국을 보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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