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e & Goods/@Moving Store

⊙이동 슈퍼마켓(Moving Supermarket)

Paul Ahn 2008. 7. 8. 13:15
⊙이동 슈퍼마켓(Moving Supermarket)

1955년 후반부터 일본의 「고도 경제성장」에 의해 3 대도시권 교외주택 지역이라고 하는 이름의 신흥 주택지나 단지의 조성이 급격하게 진행되었지만, 거주 인구의 격증에 대해서 즉재의 상가나 슈퍼마켓,백화점 등이 수요를 흡수 할 수 없는 사태가 각지에서 발생하게 되었다.

 


 

1~4톤 이하의 소형 트럭의 짐받이나 마이크로버스의 내부를 개조해, 선도 보관 유지용의 진열장을 늘어놓아 다양한 식품이나 잡화를 취급하기 위해 「이동슈퍼마켓」으로 불리게 되었다.

 

그 지방에서 복수 점포를 짓는 개인 상점이나 중견 슈퍼등이 운영하고 있던 것이 대부분으로 도보나 자전거 이동 가능한 근린에 상가나 슈퍼의 진출이 늦어있는 신흥 단지를 주된 상권으로 해, 미리 순회하는 일시나 코스, 영업 장소가 설정되어 있어 새 주택을 손에 넣은 전후세대의 음식 구입에 많이 공헌을 완수했다.

 

공공투자에 의해 각지에서 태어난 공업단지로 점심 식사용의 도시락이나 경식과 작업용 소품을 파는 이동 슈퍼도 나타났지만, 이윽고 일본에서의 모터라제이션의 발전이나 교외 슈퍼의 진출, 식주일체형의 대규모 주택 단지 개발 증가에 의해, 1985년~1990년까지는 「이동 슈퍼」에 의한 주택가나 단지에의 방문판매의 수요는 희미해져 신업종 「편의점-」정착에 의해 이 업태는 최조멸종도 시간의 문제가 될리에서 만났다.

 

전국 주요 도시권에서의 「교외 대규모 슈퍼의 포화 문제」라고 전후 하고, 지방의 산간부등에서 소자 고령화에 의한 과소화가 심각한 문제가 되어 가고 있었다. 1998년도 근처까지는 세들과 남는 노선버스 등의 공공 교통망의 덕분으로 남아 심각하게 파악되고 있지 않았지만, 버블경제 붕괴 뒤가 길어지는 불황이나 「헤이세이의 대합병」에 의해 지방 행정의 공공 서비스가 엷어져, 공공 교통망의 붕괴나 대기업 슈퍼의 철퇴, 현지 상가의 폐업에 의해 발생한 「쇼핑 난민」이 지방의 여유를 없게 하여 당세대로 주민이 없게 되는 「한계 취락」이 현실화한 일로, 짓궂게도 「이동 슈퍼」가 재검토되게 되었다.

 

과소화 대책으로서 부활한 이동 슈퍼는 그 지방에서 야채가게등을 영위하고 있었던 영세 상점이 많아, 취락의 중심부나 특정의 민가의 처마끝에서 판매를 실시한다.과소화가 진행되는 지방의 취락이나, 노선버스의 갯수가 적은, 철퇴하는 등 교통 수단이 한정된 지역에 사는 고령자에게 있어서, 지금 상품의 귀중한 입수 수단이 되고 있다.

 

 

고령사회 , 노인 위한 다양한 기술·서비스 등장

http://v.media.daum.net/v/20170716204013657

 

 

일본은 네 명 중 한 명이 예순다섯 살 이상 노인인데요.

초고령화 사회답게 노인들을 돌보기 위한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마을 어귀로 들어오는 차량.

문을 열어 보니 야채와 라면 같은 식료품이 가득합니다.

이동식 슈퍼마켓인 셈입니다.


마을을 벗어나 멀리 장 보러 가기 벅찼던 노인들이 순식간에 차량을 둘러쌉니다.

"저 같은 고령자들에겐 집에서 가까운 곳까지 와줘서 정말 고맙죠."

전재호기자 (onyou@m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