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소비 수요 창조의 일곱 가지 패턴 / LGERI
http://www.lgeri.com/management/strategy/article.asp?grouping=01020100&seq=277
LGBI1285-02_20140120095509 소비수요창조의 7가지패턴.pdf
‘소비’가 늘어야 경제도 성장하고 기업도 매출을 늘릴 수 있다는 것은 상식이다. 이렇게 중요한 소
비지만 그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 결코 수월한 것은 아니다. 때로는 기존 시장이 포화에 이를 수 있
고, 때로는 없던 시장을 만들어 내야 할 수도 있다.
과연 도움이 될 만한 팁은 없을까? 기업들이 소비 수요를 창조해 낸 성공 사례들을 엮어서 그 방
법들을 꿰어 본다면 답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아쉽게도 이런 류의 시도는 별로 이루어진 적이 없
다. 무엇보다 단편적이고 좁은 기간 시야가 한계였다.
그러나 비즈니스 역사를 거슬러 기간대를 늘려 살펴 본다면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 그래서 도출된 것이 다음의 일곱 가지 소비 수요 창조패턴이다.
① 가정용화: 산업용 등 외부의 기술 씨앗이 민간용 제품으로 탄생
② 개인화: 가정 단위에서 개인 단위 소비 상품으로 분화
③ 용도화: 동일 혹 은 유사 기능이라도 다양한 상황, 용도에 맞도록 발전, 분화
④ 감정가치화: 개인의 다양한 감정적 만족을 제공하도록 디자인, 성능이 발전, 다변화
⑤ 생략화: 고객과 직접연결(End-to-end)을 통해 가격, 품질 측면의 가치를 제고
⑥ 표준화: 주로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과학적이고 표준화된 상품 가치를 제공
⑦ 소유에서 소비로: 소유를 전제로 하지 않은 유연한 소비 형태
물론 이들 일곱 가지 패턴이 당장 정체된 매출 성장 돌파구를 열어줄 마법의 비결은 아닐 수 있다. 하
지만 세상의 변화 흐름을 이해하고 성장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는 통찰로서의 가치는 충분히 있다. 일곱가지 패턴들에 숨어 있는 의미와 구체 방법들을 살펴본다.*
소비 수요 창조의 일곱 가지 패턴
이승일 수석연구위원 syl@lgeri.com
*이하의 글은 2014년 1월 말 출간 예정인 단행본 ‘소비의 미래’ 3장의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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