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Issue/@Marketing

〔발상의 전환〕유형과 효과

Paul Ahn 2020. 2. 17. 16:26

〔발상의 전환〕유형과 효과

http://www.sec.jp/column/jinzai/yo_11.php

 

인간 누구든지 언제나 순조롭고 건강한 기분으로 있을 수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럴 때에 자신의 마음을 분발하게 하려면 , 「발상을 전환한다」는 생각이 효과적입니다.

 

자신의 기분을 적극적으로, 사물을 적극적으로 파악해 가기 위해의 기본적인 「발상의 전환」에 관하여, 함께 생각해 봅시다. 

 

◎「발상의 전환」의 유형 

 

* 「비즈니스 찬스」를 파악하는 방법

~구두행상이 다른  나라에 팔아보려 합니다. 그런데, 그나라는 누구나가 맨발이었습니다

 

A:「이 나라는 아무도 구두를 신지 않았다. 아마 팔리지 않을 것이다」

 

B:「이 나라는 아무도 구두를 신지 않았다. 그러니까 많이 팔릴 것이다」

 

 

 

A 「구두 신는것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팔릴 리가 없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 

B 구두의 문화 자체가 없는 것이 큰 비즈니스 찬스라고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 생각의 차이로, 마켓의 가능성은 크게 퍼집니다.

 

* 「물건의 가치」의 파악하는 방법

~저가로 파는 소매점이, 어디보다 싸게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만, 최근 매상이 부진합니다

 

A:「싸지 않으면 팔리지 않는다. 더 가격을 내리지 않으면.

 

B:「더 이상 싸게 했다고도 팔리지 않는다. 더 부가가치를 강조해 자신을 가져 제공하자.

 

「팔리지 않는 이유」를 분석해, 대책을 세우는 일은 물론 중요합니다.

 

그러나, 팔리지 않는 이유를 계속 모색해 가면, 「조건을 내린다」 「가치보다 싸게 판다」라고 하는 대책이 앞질러 해, 자칫하면 무기력인 전략이 되어 버립니다.

 

항상 「팔릴 가능성」을 생각해 고객 본인이 눈치채지 못한 듯한 잠재 요구를 환기합시다.

 

* 「시간」의 포착하는 방법

~지금까지 열심히 일을 해 왔지만, 하나 더 확 하지 않고, 스스로도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A:「오늘은 사회인 인생 0년의 집대성이다. 이대로의 방식으로 어떻게든 노력하자.

 

B:「오늘은 나머지의 인생의 첫날이다. 오늘부터 과감히 방향 변환을 도모해 보자.

 

무언가에 막혔을 때, 「우선 관망」이라고 하는 해결책은 자주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그 때문에 능숙하게 가지 않았는데 , 현상을 유지해도, 문제를 재고하는에 지나지 않고, 획기적 개선에는 결합되지 않습니다.

 

막혀 있을 때라도, 순조로운 때라도 「남은 시간」부터의 역산을 해 봅시다.

한계 있는 시간을 보람 있게 쓰는지 살리지 않는지는, 그 사람 나름입

 

* 「핀치」 파악하는 방법

~추진중인 프로젝트가 자신의 미스에 의해 장애에 부딪혀 버렸습

 

A:「사태는 최악. 벌써 도망가 버리고 싶다.

B:「이번 극복할 수 있으면, 이제 무서운 것은 없다.

 

핀치가 일어났을 때, 사람에게는 방위 본능이 일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그 핀치에 직면해,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긴급시의 냉정함이나 대응을 현장에서 배울 수 있을 찬스라고 파악해 1일도 빨리 해결합시다.

 

핀치를 넘었을 때에 사람은 강해져, 다음의 스텝으로 오릅니다.

 

 

◎「발상의 전환」의 메리트

 

지금까지 이야기해 온 것처럼, 「발상의 전환」에는 다양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1) 모티베이션이 지속하는 자신의 기분을 분발하게 해 적극적으로 사물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관리직 뿐만 아니라, 사원 한사람한사람에게 이 생각이 뿌리 내리면, 각자 셀프콘트롤을 할 수 있기 위해, 한 걸음 진행된 매니지먼트가 생기게 됩니다.

, 가끔  자신을 달래는 효과도 있기 위해, 기분이 편해진다고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2) 논의가 활발하게 된다

전략 회의나 평소의 미팅에서, 무엇인가를 결정하려고 할 때, 한사람한사람이 다양한 각도로부터 생각할 수 있으므로, 아이디어가 무진장하게 솟아 나옵니다.

 

, 막혔을 때도, 멤버의 1명으로부터에서도 「반대의 시점으로부터 생각해 봅시다」라고 하는 제안이 되면, 논의 전체가 다시 활기 붙어, 생각하지 않는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견 다른 방향성으로 보여도, 멤버의 기분나무를 인정해 귀를 기울이는 풍토 만들기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3) 역경에 강해진다

여러분도 아시는 대로, 인생은 순조로운 때만이 아닙니다. 생각하지 않는 트러블, 뜻 하지 않는 마찰, 다양한 문제가 언제 생겨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기업 전체에 이「발상의 전환」에 대한 생각을 뿌리 내리게 해 유연한 사고안에 강고한 기반이 있는 풍토를 만들어내 주세요.


A.Archive 대표 요시모토 히로시사

 

 

()홋카이도 중소기업 종합 지원 센터는, 「홋카이도의 EC사이트」로서, 홋카이도내에서 온라인 쇼핑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의 Web 사이트 및 쇼핑 몰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URLhttp://www.hsc.or.jp/EC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