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로 마케팅〕트렌드를 뒤집는 역트렌드•Counter-trend / KB지식비타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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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트렌드는 “어떤 트렌드의 반작용으로 만들어진 트렌드”로 변화의 과정에서 한쪽으로의 쏠림이 심화되면서 동시에 이를 거부하는 반작용이 나타나는 현상
• 역트렌드의 발생요인은 남과 다른 선택을 하고 싶은 역심리의 본성, 반복적인 마케팅 노출로 인한 피로도의 누적, 그리고 환경적 변화로 인한 트리거 혹은 배리어의 발동으로 볼 수 있음
• 개인의 다양성과 개성이 중시되는 사회적 분위기의 조성과 소통 수단의 다양화로 인해 역트렌드의 발생 요인이 증가하면서 역트렌드는 더 빈번하게 발생할 것으로 전망
◇기술과 감수성의 역트렌드: 디지털 시대 속 아날로그 감수성
• 스마트폰을 활용한 일상과 소통, 미디어의 향유를 위시한 디지털 문화의 확산 메가트렌드 속에서, 디지털의 공허함을 보완하고 새로운 경험을 전달하는 아날로그가 역트렌드로 발생
• 아날로그 감성 트렌드는 뉴트로의 유행, SNS(사진), 음악, 패션, 가전,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 작용
◇식생활에서의 역트렌드: 웰빙푸드에서 칼로리폭탄, 다시 건강한 집밥으로
• 영상 플랫폼의 진보와 먹는 행위 인식의 변화, 배달앱의 등장은 새로운 식생활 트렌드의 발생의 트리거로 작용하여 식생활을 크게 변화시켰으며, 코로나19 이후로 또 다른 역트렌드가 발생하고 있음
• 건강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며 집에서 신선한 재료로 직접 요리하는 홈쿡, 집밥이 역트렌드로 발생
◇소비심리의 역트렌드: 가성비에서 가심비, 가끔은 플렉스
• 가성비는 불황과 저성장으로 2016년초 등장한 소비 트렌드로, 소비와 만족의 비례공식을 깨고 돈은 적게 쓰지만 큰 만족을 얻으려는 소비 개념
•“가격과 만족” 중 무엇을 더 고려하는가에 따라 가심비, 나심비, Flex 등 다양한 역트렌드가 발생
◇트렌드 유형별 비즈니스 기회
• [역트렌드] 역트렌드를 이용해 비즈니스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타이밍은 기존 트랜드가 어느 정도 진행되고, 거기에 많은 플레이어가 유입되면서 소비자들의 피로도가 누적된 시점
• [트렌드] 트렌드의 라이프사이클 단계(생성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를 파악하고 성숙기 이후 트렌드에 진입하지 않도록 유의
• [패드] 패드의 경우 동조범위는 넓지만 지속기간이 매우 짧으므로, 적시 마케팅 활용을 위해서는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
• [마이크로트렌드] 마이크로트렌드는 지속기간이 비교적 길고, 동조범위가 좁아 타겟마케팅을 하기에 가장 적합한 트렌드로, 트렌드 충성도가 높아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2020-08-26
손광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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