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Non Store/@TV Shopping

○영국 홈쇼핑 시장 동향

Paul Ahn 2008. 2. 26. 10:40

영국 홈쇼핑 시장 동향


- 약 150억 파운드 시장, 개인당 평균지출액 기준 유럽 최대국 –

- 온라인 방식 62.9%, 전환확대 지속 -

- Littlewoods, Next, Amazon 등이 시장 주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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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일자 : 2007.9.21.

박윤홍 런던무역관

y.park@kotra.co.uk    

 

 

□ 시장 개요

 

○ 영국 홈쇼핑시장은 지난 2006년 기준 151억 파운드 규모이며, 개인당 평균지출액 기준 251파운드로 유럽 내 최대국가임.

 

○ 영국의 홈쇼핑 시장은 점차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으로 전환되고 있음.

 

○ 카탈로그 판매를 비롯한 전통적인 유통채널들은 시장점유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시장은 온라인 구매 위주의 젊은고객층과 카탈로그 구매를 중심으로 하는 장년층으로 양분화되고 있음.

 

○ 또한 기존의 홈쇼핑 전문업체들은 John Lewis, Tesco, Next 등 일반 오프라인 업체들의 온라인시장 진입의 활성화에 따라 그 시장경쟁이 심화됨.

 

○ 판매 방식에 따른 영국의 홈쇼핑시장 비율은 메일오더가 29.1%, 직접판매가 7.9%, 그리고 TV 홈쇼핑을 포함한 e-커머스 방식이 62.9%를 차지하고 있음.

 


자료원 : 민텔

 

 ○ 이는 메일오더 방식이 퇴조하고 있는 반면, e-커머스 방식이 2005년 52.9%에서 10% 성장을 보이며 95억 파운드 시장으로 성장한 것을 반영함.

 

□ 시장확대 요인

 

 ○ 2006년 조사에 따르면 영국 내 소비자들 중 72%가 홈쇼핑을 통한 제품 구매를 한 것으로 확인됨. 이는 2001년의 58%에 비해 빠른 성장세를 보여줌.

 

 ○ 가격경쟁력이 홈쇼핑시장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영국 내 인터넷 기반의 확대가 인터넷 홈쇼핑시장 확대를 주도하고 있음.

 

 ○ 구축된 브랜드 파워를 이용한 오프라인 리테일업체들의 온라인시장 진출 또한 시장확대의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 Tesco의 경우 www.tesco.com을 통한 판매가 이미 2005, 2006년 기준 10억 파운드에 달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카탈로그 체인인 Argos의 경우도 인터넷판매로만 약 2억 파운드의 매출을 기록함.

 

□ 구매동향

 

 ○ 의류제품들이 가장 인기있는 홈쇼핑 구매품목으로 자리잡고 있음. (아래표 참조)

 

      (£백만, 부가세 포함)

 

2002

2003

2004

2005

의류

33,927

35,878

37,790

38,285

신발

5,165

5,496

6,045

6,323

가구 & 카펫 등

15,591

17,370

19,020

19,515

가구용 직물

5,086

5,129

5,330

5,184

가전제품

5,715

5,659

5,886

5,975

식기, 유리제품

4,710

4,683

4,831

4,776

AV, 카메라, 컴퓨터 등

18,051

19,335

21,037

21,047

개인

16,444

18,244

20,202

20,646

신문, 서적, 잡지, 문구

10,369

10,527

10,769

10,868

전체

115,058

122,321

130,910

132,619

자료원 : 통계청

 

 ○ 책·DVD 등 배송이 용이한 제품들이 주요 품목으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슈퍼마켓 체인 등의 판매가세로 온라인 공급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장난감·게임류·유아의류 등 유아용품 등의 홈쇼핑 판매 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는 주부들의 자녀를 위한 홈쇼핑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시켜 줌.

 

 ○ 남성들은 주로 전자제품 및 각종 IT가젯류, 고연령층은 건강관련제품에 대한 홈쇼핑 구매가 주를 이루고 있음.

 

 ○ 최근 소비동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소비자들은 지난 2006년 기준 평균적으로 약 3.6개 품목의 서로 다른 아이템을 홈쇼핑을 통해 구매한 것으로 확인 됨. 이 조사에 따르면 약 48%의 소비자가 한두개 품목에 대한 제품 구매를 하는데 반해 14%는 7~8개의 상이한 품목을 구매해 온 것으로 확인됨.

 

 ○ 35~44세 연령층이 홈쇼핑시장의 가장 핵심고객으로 이들은 카탈로그 및 온라인 쇼핑을 고루 즐기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구매물량도 다른 연령층에 비해 큰 것으로 확인됨.

 

□ 주요 홈쇼핑업체

 



업체명 (모기업/국가)

품목

매출 (£백만, 세후)

Littlewoods Shop Direct Group

일반

1,982

Next Directory

의류, 홈웨어

685

Amazon.co.uk (Amazon, US)

일반

612

Otto UK (Otto Group, Germany)

일반

581

N. Brown Group

의류, 홈웨어

485

Redcats UK/Empire Stores Group (Redcats/PPR, France)

일반

330

QVC Ltd

TV 쇼핑

305

Avon Cosmetics (US)

건강미용

263

Direct Wines

와인

250

Sit-up channels

TV 쇼핑

239

Park Group

크리스마스 클럽

233

Findel

선물

228

European Home Retail/Kleeneze Ltd

멀티채널그룹

176

Dial-a-phone

이동통신 단말기

157

Lakeland

가정용품

119

Thermawear (Damartex, France)

의류

102

BCA (Bertelsmann, Germany)

서적

100

Empire Direct

전기/전자용품

87

Ideal Shopping Direct

일반

79

JP Boden & Co

의류

78

The Book People

서적

66

Cotton Traders

의류

55

Unrivalled Group Direct

음악 & 영화

55

The White Company

가정용 직물

49

Premier Direct Group

서적, 선물

42

Betterware UK

가정용품

41

Lands’ End (US)

의류

37

Flying Brands

35

M &M sports

스포츠용품

28

Maplin Electronics (mail order)

전기/전자용품

21

Virgin Wine online (Virgin Group)

와인

19

ASOS

의류

19

Dream Direct

취미,게임

16

The Cotswold Company

가구, 홈웨어

13

Amway (Alticor, US)

일반

12

Folio Holdings

서적

10

eBay UK (eBay Inc., US)

온라인 옥션

10


자료원 : 통계청

 


□ 시사점

 

 ○ 전통적인 메일오더방식의 도태와 인터넷 쇼핑의 도래라는 대세 속에 홈쇼핑시장은 빠른 속도로 변화·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각종 디지털 인터액티브 TV과 인터넷 시설의 확대로 지속적인 성장모델을 이루고 있음.

 

 ○ 이러한 움직임 속에 기존의 오프라인 업체들조차 인터넷 쇼핑몰 운영으로의 성공적 전환에 사활을 걸고 있어 향후 그 시장경쟁 심화가 예상되며, 이에 따라 차별화된 운영전략이 요구됨.

 

 ○ 우선 홈쇼핑 인기 판매제품인 의류·잡화·전자제품 등의 경우는 홈쇼핑을 마케팅수단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다양한 제품 판매채널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됨.

 

 ○ 영국내 직접 진출판매가 어려운 많은 국내 중소기업들의 경우 확대되고 있는 영국 홈쇼핑시장을 통한 시장 판로개척이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제품 경쟁력 확보가 우선돼야 함.

 

 

자료원 : 통계청, MINTEL, BBC, 무역관 자료 종합

 KOTRA & globalwindow.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