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Operation/@Duty Free

⊙중국의 면세시장

Paul Ahn 2018. 7. 3. 09:04

⊙중국의 면세시장

 

중국 면세시장의 변화

KOTRA 해외시장뉴스 | 경제∙무역

 

- 중국 면세산업 진출기업 크게 늘어 -

 

〈중국 면세점 산업 개요〉

 

최근 몇 년간 중국 면세사업의 매출액 증가가 빠른 속도로 이뤄졌다. 특히 2019년 중국 면세사업의 전체 매출은 약 545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중국 면세점의 3대 유형〉

 

현재 중국 면세점은 공항면세점, 시내면세점 및 출섬()면세점 3종류가 있다.

공항면세점

- 공항면세점은 출국면세점과 입국면세점으로 나눠져 있음.

 

시내면세점

- 시내면세점은 출국자 대상 시내면세점과 귀국자 대상 시내면세점으로 나눠져 있음.

 

출섬()면세점

- 출섬면세는 비행기, 기차, 선박을 통해 섬을 떠나는 여객을 대상으로 면세품을 판매함.

- 현재 중국에서 출섬면세 정책을 시행하는 지역은 섬으로 돼 있는 하이난성(海南省).

 

 

◇CDFG(中免), 압도적인 시장 1

 

2020 6월까지 중국에서 면세품 경영 자격을 받은 기업은 CDFG(中免), 선라이즈(日上)면세점, 하이난(海南) 면세점, 주하이(珠海) 면세점, 선전() 면세점, CNSC(中服, 중국출국인원서비스유한회사), 강중뤼(港中旅) 2020년에 신규 자격을 획득한 왕푸징(王府井)그룹 등 총 8개사이다.

 

 

 

CDFG(中免,중면)

 

설립 : 1984

매출액 : 약 428억 (2019년)

진출지역 : 중국 전역

 

CDFG(中免, 중국면세품그룹)은 중국국제여행사총사유한회사의 자회사로서 중국 1위 면세사업자이다. 2018 2, CDFG는 선라이즈(日上) 면세점을 지분인수했다. 2020 5, CDFG는 또한 하이난(海南) 면세점을 인수해 중국 내 면세시장 점유율이 91%에 달했다. 현재 CDFG는 중국 90여 개 도시에서 240여 개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

 

Moodie Davitt Report의 역대 전 세계 면세사업자 순위에 따르면, CDFG의 전 세계 매출액 랭킹은 꾸준히 상승해 2010 20위에서 2021년 전 세계 1위로 성장했다.

 

 

2020년 제3분기 세계 유명 면세점 회사 매출액

 

 

◇중국 소매업 대기업이 면세사업 진출

 

2020 6, 중국 유명 백화점 그룹 왕푸징(王府井)이 중국 면세품 경영 자격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중국 내 8번째 면세사업자로, 중국 면세사업에 진입한 첫 소매기업이다. 2020 7 8일 왕푸징은 5억 위안을 투자해 면세품 경영 업무를 진행할 거라고 공표했으며 2020 12월 전국 공항면세점, 시내면세점 및 출섬 면세점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매기업 이외에 중국 전자상거래 대기업도 면세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2020 12 30, 징동국제(东国际)는 면세품 경영자격이 있는 하이난여행투자발전유한회사(海南省旅游投资发展有限公司)와 협력해 하이난 산야 하이뤼 면세성(海南三海旅免) 2층에 징동국제 디지털 전자제품 면세점을 오픈했다. 징동의 물류, 스마트 운영기술을 이용해 글로벌 유명 가전제품을 판매한다.

 

징동국제 디지털 전자제품 면세점 오픈현장 사진

자료: 중신왕(中新)

 

 

〈시사점〉

 

◇중국 면세사업 시장 지속확대 전망

 

Bain 컨설팅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소비자의 사치품 소비는 전 세계 35%를 차지하지만 대부분의 구매( 70%)는 해외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이런 소비추세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외여행이 제한되자 해외소비가 중국 내 소비로 이동했다. 2020년 전 세계 사치품 판매는 23% 감소했지만, 중국의 사치품 소비는 48% 증가해 3460억 위안에 달했다.

 

중국 소비자의 소비수준이 높아지고 정부의 내수촉진 지원정책 따라 중국의 사치품 소비 시장 및 면세사업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출섬면세 시장 경쟁 과열

 

중국 하이난성 상무청에 따르면 2021년 춘절 연휴기간(2.11.~17.) 하이난성 면세점에 20만 명이 넘는 쇼핑객이 방문했으며, 면세품 매출액이 15억 위안을 돌파했다. 정부 지원정책 하에 더 많은 경영자가 출섬면세 시장에 몰려들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그러나 CDFG의 절대 우위는 여전히 흔들림이 없다.

 

치열한 경쟁과 함께 각 기업들도 차별화 발전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CNSC면세점은 출섬 면세품 품목을 확충하고 스포츠용품, 도자기, 건강식품, 의료기기, 안마기 등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더욱 간편해지는 출섬면세품 구매

 

2021 2월 하이난성 면세점은 출섬면세품 택배 서비스를 실시했다. 면세점에서 구매한 면세품을 면세점에서 집까지 배송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전기밥솥, 공예품, 술 등 소비자가 휴대하기 어려운 상품의 판매를 촉진시킬 것이며 전체 출섬면세 매출을 확대시킬 것이다.

 

 

중국 면세점와 협력 강화 필요

 

코로나19 발생 후 중국의 경제 및 산업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글로벌 사치품 브랜드들은 중국 시장의 소비력을 인식하고 중국 시장을 중시하고 있다. LVMH그룹 산하의 DFS 2019년 중국 하이난 시장에서 철수했으나 2020년 다시 하이난 시장에 복귀해 현지 면세점 업체와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COTY, Estee Lauder그룹도 중국 하이난 면세 채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2020 10 14일 한국 아모레퍼시픽그룹과 중국 CDFG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 협정에 서명했으며, 장기적으로 윈-윈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 현재 Sulwhasoo, Laneige, Innisfree, primera 4개 브랜드는 CDFG 면세점을 통해 유통 중이다. 이처럼 중국 면세점과 협력 강화를 통해 성장하는 면세시장을 노려볼 만하다.

 

자료: 중국하이커우세관(海口海), 중국재정부(国财政部), 중신왕(中新), 베이커컨설팅(贝壳), 신시대증권(), 치엔잔왕(前瞻), Moodie Davitt Report, 광파증권(广发证), 궈타이지윤안(泰君安), 궈신증권(), 상하이증권일보(上海)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KOTRA KOTRA 해외시장뉴스

2021-03-16

경제·무역 중국 칭다오무역관 이맹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