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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연드림 / 2006, 친환경식품매장

Paul Ahn 2017. 9. 7. 08:37

■ 자연드림 / 2006, 친환경식품매장

 

자연드림은 아이쿱생협의 매장 및 물품브랜드로 조합원이 직접 출자를 해 운영되는 친환경식품매장이다. 지난 2006 4월 자연드림 베이커리 일산점이 오픈한 이후, 2016년을 기준으로 전국에 193개의 자연드림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자연드림 매장에서는 친환경 농산물, 가공식품, 우리밀 베이커리, 무항생제 정육, 공정무역 상품 등 다양한 상품군을 판매하고 있으며, 공정무역 커피를 판매하는 카페도 운영한다.

 

자연드림 매장은 타 프랜차이즈와 출발부터 다르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매출 창출을 위해 가맹점을 늘려간다면 자연드림 매장은 소비자들의 요구가 모아져 십시일반 모은 출자금을 바탕으로 지역 매장을 오픈한다. 또한 조합원들이 주축이 되어 매장을 운영하고 매장에 판매되는 상품의 취급결정도 하기 때문에 일반 친환경 매장과 차별화 된다. 덧붙여 조합원이 주인인 매장이기에 소비자들의 신뢰가 높다.

 

 

아이쿱생협(iCOOP)

(icoop.or.kr)

 

20년 전 6개의 작은 지역생협이 주춧돌을 놓아 설립

직원 수 : 3,600여명 이상,

매출액 : 5,500억원 이상

사업액 기준으로 대한민국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중 가장 큰 규모

2016년 12월 기준, 전국 90개 조합생협(준조합 포함)과 200개 이상의 자연드림 매장, 28만 명이 넘는 조합원이 가입.

 

아이쿱(iCOOP)생협은 창립 이후부터 지금까지 조합원들의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필요와 충족을 위해 외부의 지원에 의존하지 않고 조합원의 힘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해 왔다.

 

 

아이쿱의 경쟁력은 소비자 열정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20771

 

"신성식 대표 "협동조합도 기업경쟁력 확보해야"

협동조합법이 만들어지고, 바람이 일었다. 법 시행 일 년 만인 지난해 말까지 3000여 개의 협동조합이 만들어졌다.

 

 

, 거기까지였다. 일 년이 더 흐른 지금, 그 중 70%가량이 사라졌다. 바람을 타고 만들어진 곳 대부분이 망했다.

협동조합이자본주의의 대안으로 여겨지곤 하던 분위기를 되짚어볼 때다.

 

지난 7일 오후 1 30, 서울시민청 활짝라운지에서 열린 북콘서트협동조합 다시 생각하기는 협동조합 사회가 가진 고민을 정리해볼 수 있는 기회였다. 이 자리는 신성식 아이쿱생협사업연합회 CEO가 콘서트 제목과 같은 이름으로 낸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아이쿱의 성공 전략에 대해 되짚어보는 행사였다. 

 

정태인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원장이 사회를 보았고 공정경 아이쿱 언론활동팀 기자단 기자, 김종철 <오마이뉴스> 기자, 윤주일 쿠피(CoopY) 협동조합 이사, 장종익 한신대 사회혁신경영대학원 교수, 정현곤 시민사회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이 신 대표에게 여러 가지 질문을 했다. 

 

◇“아이쿱 경쟁력은 소비자 조직

아이쿱은 빠른 속도로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 생협이다. 지난해 말 현재 아이쿱의 한 해 매출은 4270억 원에 달한다. 

 

아이쿱의 주된 성장 요인이 무엇이냐는 질문이 나올 법했다. 광우병 파동으로 인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 증가 등 사회적 요인을 무시할 수 없다. 실제 아이쿱이 급성장하기 시작한 시기는 먹거리 안전 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던 때다. 

 

CEO는 하지만소비자 활동가 조직이야말로 아이쿱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라고 단언했다.

아이쿱은 먹거리 생산과 유통 등을 담당하는 직원 조직과 소비자 조직으로 조직이 이원화돼 있다. 소비자 활동가 조직은 조합원 교육, 사회 참여 등을 전담해서 실시한다. 제 돈을 내는 소비자가 조합 운영에까지 깊숙이 관여하는, 일견 믿기 힘든 운영 체제다. 

 

CEO전 세계 협동조합 여러 곳을 다녀봤지만, (소비자 조직은) 아이쿱이 세계 톱 클래스라고 강조했다.

아이쿱의 소비자 활동 참여 비율은 전체 조합원의 약 5% 정도다. “2%만 참여해도 대단한 열정이라는 협동조합 관계자들의 말을 떠올리면, 믿기 힘들 정도의 열정이 조직을 움직이는 셈이다. CEO조합원 총수의 5%가 총회에 참석하는 곳은 세계 어디에도 없을 것이라며소비자 전문 활동가까지 보유했고, 이 방향으로 계속 나아가고 있다는 건 충분히 자랑스러워해도 된다고 말했다. 

 

CEO의 말은 협동조합법 시행 이후 생겨나,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협동조합들이 깊이 고려해봐야 할 대목이다. 조합원의 저조한 참여는 조합원 교육, 시장 판로 개척 등과 함께 많은 협동조합이 공동으로 안고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소비자 조합원의 열정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신 CEO는 창립 이후 줄곧 이어진소비자 중심 전략의 집중을 꼽았다. 

 

그는물론 생산자들도 고생을 많이 하지만, 아이쿱이 일정 정도 수준까지 올라가는데 필요한 에너지의 80%는 소비자들의 노력에서 나왔다며 아이쿱이 10년 전에농업 문제는 소비자 문제라는 내용을 공표한 소비자 1만인 대회를 가능하게 했던 원동력이 바로 실례라고 꼽았다. 

 

◇“당신의 상품 수준은 충분한가

CEO는 다른 협동조합에 당부도 남겼다. 무엇보다 제품 경쟁력, 협동조합 자체의 경쟁력을 만들어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지적이었다. 협동조합도 엄연히 한국의 정글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쟁하는 조직인만큼, 그 조합이 만들어내는 상품(혹은 서비스)의 질에 경쟁력이 충분한지부터 따져야 한다는 얘기다.

 

CEO “(협동조합이 만드는) 제품의 기본 품질이 받쳐주지 않으면 사회적 경제는 큰 힘을 받지 못한다협동조합도 엄연히 사업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신 CEO의 지적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여건이 되는 협동조합은 많지 않다. 대부분 협동조합의 자본 조달 수준이 높지 않기 때문이다. 더구나, 협동조합은일인 일표의 조직 특성상 주식회사에 비해 대규모 자본 조달이 매우 어렵다. 자본 조달 능력이 떨어지는 조직의 제품 질은 주식회사 제품 질에 비해 떨어질 수밖에 없다.

 

협동조합이라는 조직 구조 특성상 주식회사와의 일대일 경쟁은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CEO는 이와 같은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면서도협동조합만이 내놓을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재차 지적했다. 아이쿱의소비자 활동가 조직이나독자인증, 독자상품, 독자유통전략은 살아있는 사례였다.

 

이대희 기자

2014.10.12

 

 

아이쿱(iCOOP) 생협 총괄경영대표 신성식 

http://www.p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31291

 

삼성을 뛰어넘는 10만 고용, 꿈꾼다 「협동조합 다시 생각하기」 저자, 아이쿱 평택오산생협 비전점에서 북콘서트 “매출로는 삼성을 이길 수 없을지 모르지만, 고용으로는 삼성(전자)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나는 그것을 10만 고용설이라고 하고자 합니다.” 현재 직원이 3천 명 남짓, 연 매출목표가 4800억 원에 지나지 않는 아이쿱(iCOOP)생협 신성식 총괄경영대표의 말이다.

 

신 대표는 우리나라 생활협동조합 1세대로새로운 생협운동의 미래’, ‘새로운 생협운동’(공저)을 낸 바 있고, 이번에협동조합 다시 생각하기를 냈다. 저서에서 신 대표는 우리나라 협동조합의 안착을 위한 방법론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고 있다. 

 

4, 아이쿱평택오산생협 비전점은 협동조합의 날 기념으로 신성식 iCOOP 경영총괄대표를 초청, 북 콘서트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신 대표는 협동조합이 갖는 장점과 취약점, 발전 방향 등에 대해 조합원들과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 대표는 금융권의 차입 방식이 아닌 조합원 스스로 자본을 모아 문을 연 구례 트러스터 조성사업에 대한 이야기로 북 콘서트를 시작했다.

 

진행을 위해 조합 측에서 미리 받아둔 조합원들의 질문에 대한 신 대표의 답변은 거침이 없었다. 협동조합이 민주적 운영을 할 때 취약점인 조합원 결의가 약한 것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신 대표는 다소 도발적인 자문자답을 했다.

 

조합원은 어떻게 주인이 될 수 있는가?”라면서 조합원 결의, 참여는 조합원 이익이 커질 때 강해질 수 있다고 답했다. 신 대표에 의하면 아이쿱생협은 수매선수금 제도를 통해 소비자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합원이 이용할 물품대금을 미리 내어 생산, 수매에 필요한 생산계약금, 수매자금을 마련하는 수매선수금 운동에 참여하는 조합원 비율이 10%로 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비율, 주인의식을 가진 조합원이 그만큼 많다는 반증이라고 한다. 

 

갖고 있는 생각을 충분히 드러내야, 주변 의견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책을 냈다는 신 대표는 최근 어떻게 하면 행복할 것인가와 다음 세대를 고민하고 있다고 한다. 그는 아이쿱생협이 주인의 비율, 조합원 자치비율 세계최고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어서 협동조합에 대해 알고자 하는 조합원들이 모여 있으면 어디든 달려가서 무료로 강의한다.  

 

2014 07 10

고기복 기자  webmaster@pt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