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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비타민 및 영양보충제 시장 동향

Paul Ahn 2007. 3. 7. 12:52

⊙미국 비타민 및 영양보충제 시장 동향

 

- 어린이용 비타민 수요 증가, 캔디·스낵 타입 높은 인기 -

- 웰빙 및 유기농 영향으로 영양제에도 천연재료 관심 높아져 -

 

 

□ 비타민, 미네랄 건강보조제 시장규모 230억 달러

 

 최근 월스트리트저널은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uromonitor 자료 인용하여 최근 미국의 비타민 및 영향보충제 시장이 $230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연평균 6퍼센트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밝힘.

 

  - 제품별로는 어린이용 비타민 및 영양보충제(Daily Supplement)의 비중이 12%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 최근 미국 인구의 비만보고서가 미디어에 공개됨에 따라 식이요법 및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폭되고 있는 실정임. 특히 다이어트 식품시장(Slimming Foods) 매출액이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보다 간편하고 휴대가 용이한 제품에 대한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 글로벌 제약사와 다국적기업 경쟁 심화

 

 미국의 주요 대형 제약사와 건강식품 전문 제조업체가 이끌던 이 시장에는 Procter & Gamble와 같은 소비재업체까지 인수합병을 통해 경쟁에 뛰어들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업계 주요 언론에 따르면 동 산업분야는 베이비부머의 고령화 및 헬스케어 비용 증가로 인한 수요향상이 기대되는 상황이라고 분석함.

 

  - Airborne fizzy vitamins 잘 알려진 미국의 Schiff Nutrition 14억 달러에 인수했으며, Centrum 인수한 파이저 사의 경우 지난 해 소비재 디비전(Consumer Unit)의 매출액 6% 늘어나 32억 달러를 기록

 

 

□ 비타민, 건강보조제 주요 유통채널

 

 전문 유통채널 Health food Store(건강식 전문매장) 의 경우, 전체의 19.1% 비중으로 주 판매품목은 Slimming Foods(다이어트 식품) 부문이며, 대표적인 매장으로 Vitamin 전문매장이자 건강기능식품을 취급하는 'GNC'(www.gnc.com)사가 있음.

 

주요 유통채널 매출분포 현황

 

 
  2007
2013
  Supermarkets/Hypermarkets
  36.8
34.8
  Chemists/Pharmacies
  1.0
0.5
  Parapharmacies/Drugstores
  7.5
6.8
  Healthfood Stores
  19.6
19.1
  Sports Outlets
  0.1
0.1
  Direct Sales
  10.3
11.6
  Other grocery store
  11.7
12.0
  Other non-food store
  9.9
11.6
  Vending
  0.4
0.3
  Other
  2.8
3.1
  Total (%)
  100.0
100.0

 

                   자료원: IBIS World

 

 

□ 어린이용 비타민은 캔디와 스낵에 첨가, 반면 종합비타민 줄어들어

 

 북미 시장에는 이미 160여 개 이상의 어린이 비타민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Gummy, 츄어블 등 다양한 형태로 시중 비타민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점점 다양한 형태의 비타민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 어린이 치아와 뼈 형성에 꼭 필요한 '칼슘과 비타민D' 제품,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C' 꾸준한 매출 증대를 기록함. 캔디 스낵류에 비타민 첨가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며 파파야, 야생베리, 망고, 구아바 등 슈퍼프루트(Super Fruit)가 지닌 이국적인 향과 다양한 맛을 첨가해 어린이들이 재밌어하며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게 하는 추세를 보임.

 

 최근 현지의 한인 건강제품업체는 어린이들의 두뇌 능력 향상을 위한 유기농 생로얄젤리, 오메가3, 살아 있는 유기농 유산균, 유기농 꿀이 첨가된 제품을 출시하며 미국내 한인 식품시장을 거쳐 장기적으로 식품유통체인으로 확대를 노리고 있음.

 

  - 해외 아웃소싱 담당 바이어는 유소년 및 학생들의 비만과 건강에 대한 관심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으로  어린이들이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맛과 향에 영양제가 첨가된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상황이라 전함

 

  -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맛과 이목을 끄는 디자인 등 다양한 요소 외에도, 제품의 효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원료와 믿을 수 있는 천연재료로 부모들의 지갑을 열 수 있는 키라고 피력함.

 

 

□ 시사점

 

 간강식품 업체 담당자에 따르면 웰니스와 유기농 바람은 성장세는 자녀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부모들의 수요는 매우 긍정적이라는 의견

 

  - 수출의 첫 번재 관문이라 할 수 있는 제품의 사전 안전검사 및 테스트가 필수적이라 밝혔으나, 자체 시설에서 테스트 거치기도 한다고 밝혔으며, 미국내 시장성 테스트를 위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유통매장을 보유하고 있어 소량 구입이 가능하다고 밝힘.

 

  - 추가로 중국산 원재료 첨가된 제품에 대한 불신 지속되는 분위기인 반면, 영국·한국·일본에 대한 업계 내에서 좋은 평판을 보이고 있다고 밝히며, 국산 제품의 시장확대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수출전략이 필요하다 밝힘.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제 관련 수입규제는 제약분야보다 낮은 진입장벽임. 하지만, FDA(미국 식품의약청), NSF(식품안전보증기관), QAI(미국유기인증기관) 등 미국 공인인증기관의 엄격한 기준에 맞춘 생산공정을 요구하며, 통관시 성분분석표와 함께 영양분석표를 제공이 필수적임

 

자료원 : WSJ, Symphony IRI Inc, IBIS World, KOTRA

2014-11-28 국가 미국 작성자 박상준(시카고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