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Issue/@Management

〔문제해결방식〕벤치마킹(Benchmarking)

Paul Ahn 2017. 7. 17. 10:25

〔문제해결방식〕벤치마킹(Benchmarking)

  

벤치마킹은 조직내 여러 프로세스 중에서 가장 뛰어난 프로세스 혹은 제3의 조직에서 가장 좋은 성과를 내는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이를 지향점으로 삼아 자사의 현재의 프로세스(AS-IS)를 이상적 상황(TO-BE)에 도달하도록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기법과 절차를 말한다.

  

어느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으로 삼아 자기 기업과의 성과 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들의 뛰어난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부단히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경영기법이다.

 

즉 뛰어난 상대에게서 배울 것을 찾아 배우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벤치마킹은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손자병법의 말에 비유되기도 한다.

 

벤치마킹은 원래 토목 분야에서 사용되던 말이었다. 강물 등의 높낮이를 측정하기 위해 설치된 기준점을 벤치마크(benchmark)라고 부르는데, 그것을 세우거나 활용하는 일을 벤치마킹이라고 불렀다.

 

그 후 컴퓨터 분야에서 각 분야의 성능을 비교하는 용어로 사용되다가 기업경영에 도입되었다. 경영분야에서 이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82년 미국 뉴욕주 로체스터에서 열린 제룩스 사의 교육 및 조직 개발 전문가 모임이었다.

 

제룩스 사는 일본의 캐논 등의 관련회사에 뒤지는 이유를 단순히 복사기의 부품 문제뿐 아니라 디자인, 생산, 주문처리의 모든 면에서 분석해, 일본식 작업 방식을 배우는 벤치마킹을 시도, 벤치마킹의 꽃을 피웠다.

 

그리고 1989년 로버트 캠프 박사의 《벤치마킹》이란 저서에서는 동종업계가 아닌 다른 업계의 경영기법도 비교·분석해 벤치마킹의 범위를 확대했다. 벤치마킹 기법을 활용한 경영혁신의 추진은 일반적으로

 

 벤치마킹 적용분야의 선정

 벤치마킹 상대의 결정

 정보 수집

 성과와 차이의 확인 및 분석

 벤치마킹 결과의 전파 및 회사내 공감대 형성

 혁신계획의 수립

 실행 및 평가의 순으로 진행된다.

 

벤치마킹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벤치마킹의 적용분야, 벤치마킹 상대, 성과측정지표, 운영프로세스라는 벤치마킹의 4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