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Issue/@Management

〔문제해결방식〕이미지와 아이덴티티(Image and Identity)

Paul Ahn 2017. 7. 17. 10:24

〔문제해결방식〕이미지와 아이덴티티(Image and Identity)

 

마케팅과 브랜드에서 말하는 '이미지'와 '아이덴티티'라는 개념도 AS-IS와 TO-BE에 대한 사고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지'는 현재 시장 또는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현실을 말하는 것이고,

'아이덴티티'는 브랜드 또는 조직이 추구하는 가장 이상적인 이미지 지향점을 말한다.

 

이미지(image)

어떤 사물, 사람, 사상, 자연현상에 대해서 사람들은 각자 마음 속에 어떤 그림을 가지게 되며, 각자의 마음 속에 있는 그 그림을 이미지라고 하겠다.

 

아이덴티티(identity)

이미지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어떤 사물, 사람, 사상, 자연현상의 정체, 실제 모습을 가리켜 아이덴티티라 하겠다.

 

비유를 하자면, 이미지는 마음의 거울 속에 비쳐진 모습이고, 아이덴티티는 실제 모습이다.

 

 

코펜하겐은 ‘Open’ 부분의 병뚜껑 모양을 여러 디자인과 색상을 혼합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다. 

특히 로고의 색과 디자인을 카테고리에 맞게 변화시키는 것이 특징으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원하는 색상과 이미지로 코펜하겐의 아이덴티티를 직접 디자인해볼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