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Issue/@Management

〔문제해결방식〕 이시카와 다이어그램(Ishikawa diagram)

Paul Ahn 2017. 7. 17. 10:19

이시카와 다이어그램(Ishikawa diagram)

 

- 이시카와 다이어그램(Ishikawa diagrams)은 자료분석 도구로서, 생선뼈 다이어그램(Fish bone diagram), 헤링본 다이어그램(herringbone diagrams), 원인 및 결과 다이어그램(cause-and-effect diagrams) 또는 피시카와(Fishikawa) 라고도 한다. 생긴 모양이 생선뼈 처럼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일본의 품질 관리 통계학박사 카오루 이시카와가 발명했다.

 

- 문제가 커다란 가시를 이루고, 해결 또는 원인, 영향 등이 가시에 살처럼 붙어있는 형상이다. 원인과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프로세스 초기 단계에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하며, 예상과 결과치를 분석하기 위해서도 사용한다. 대부분 자료분석툴로 사용하지만 최근 스타트업에서도 시장성 및 수익성 파악을 위한 도구로서 사용하기도 한다.

 

- 이시카와 다이어그램의 일반적인 용도는 제품 디자인 및 품질 결함 예방으로 전반적인 효과를 유발하는 잠재적 요인을 식별한다. 불완전한 각 원인 또는 이유는 변형의 원인입니다. 원인은 일반적으로 주요 범주로 그룹화되어 이러한 변동 원인을 식별하고 분류합니다.

 

- 샘플 이시카와 다이어그램은 문제의 원인을 보여줍니다.

결함은 물고기의 머리로 표시되며 오른쪽을 향하고 원인은 왼쪽으로 물고기 뼈로 나타납니다. 갈비뼈는 근본 원인을 위한 하위 가지와 함께 필요한 만큼 많은 수준으로 주요 원인으로 골격에서 분기됩니다.

 

- 이시카와 다이어그램은 1960년대에 가와사키 조선소에서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개척한 이시카와 가오루에 의해 대중화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현대 경영의 창시자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 기본 개념은 1920년대에 처음 사용되었으며 품질 관리의 7가지 기본 도구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물고기 골격의 측면도와 유사한 모양으로 인해 물고기 다이어그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Mazda Motors Miata(MX5) 스포츠카의 개발에 이시카와 다이어그램을 유명하게 사용했다.

 

 

피시본 다이어그램 웹사이트 및 양식 다운로드〉

https://web.archive.org/web/20131121074614/http://sixsigmatutorial.com/fishbone-analysis-download-diagrams-charts-in-excel-powerpoint/245/

 

장점

- 근본 원인의 추가 예를 촉발 할 수 있는 시각적 시각적 브레인 스토밍 도구

- 근본 원인이 동일하거나 다른 원인 트리에서 여러 번 발견되는지 신속하게 식별하여 모든 원인을 동시에 볼 수 있다.

- 이해 관계자에게 문제를 제시하기 위한 우수한 시각화

 

단점

- 복잡한 결함으로 인해 많은 원인이 생겨 시각적으로 어수선해질 수 있는 경우 원인들 간의 상호 관계는 쉽게 식별 할 수 없다.

 

프레임 워크

 

5 Ms - 제조에 사용, 참조 : 5M 모델

린 생산방식(Lean manufacturing)* 및 토요타 생산 시스템(Toyota Production System)에서 시작된 5 Ms는 근본 원인 분석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프레임 워크 중 하나이다.

 

사람 / 생각의 힘(Man/mind power : 지식작업, 개선활동, 제안 포함)

기계(Machine : 장비, 기술 포함)

재료(Material : 원료, 소모품 및 정보 포함)

방법(Method : 프로세스 포함)

측정 / 매체(Measurement / medium : 검사, 환경 포함)

 

추가로 3개를 더 확장하여 8M이라고도 불린다.

미션 / 생리적 욕구(Mission / mother nature : 목적, 환경 포함)

관리 / 자금력(Management / money power : 리더십 포함)

유지(Maintenance)

 

8P - 제품 마케팅에 사용, 참조 : 마케팅 믹스

제품 마케팅 계획에 중요한 속성을 식별하기 위한 이 공통 모델은 종종 근본 원인 분석에서 이시카와 다이어그램의 범주로 사용된다.

 

제품 또는 서비스(Product or service)

가격(Price)

장소(Place)

프로모션(Promotion)

사람(People & personnel)

방법(Process)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공연(Performance)

 

4 Ss (서비스 산업에서 사용)

서비스 산업에 사용되는 대안은 네 가지 범주의 가능한 원인을 사용한다.

 

주위 환경(Surroundings)

공급 업체(Suppliers)

시스템(Systems)

기술(Skill)

 

 

린 생산방식(Lean Manufacturing)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47XXXXXd1081

 

린 생산방식은 1980년대 미국의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일본 도요타자동차회사의 생산 방식을 연구해 체계화한 생산·관리 기법이다. 숙련 기술자들의 편성과 자동화 기계의 사용 등 작업 공정을 혁신해 비용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