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Issue/@Management

〔문제해결방식〕 차이분석(Gap analysis)

Paul Ahn 2017. 7. 17. 10:19

⊙차이분석(Gap analysis)

https://www.smartsheet.com/gap-analysis-method-examples

 

◇갭 분석이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갭 분석은 실제 성능 또는 결과를 예상하거나 원하는 것과 비교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 방법은 차선책 또는 누락 된 전략, 구조, 기능, 프로세스, 관행, 기술 또는 기술을 식별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회사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단계를 권장합니다.

 

회사, 사업부 또는 팀은 현재 상태를 대상 상태와 비교하여 성과 또는 결과를 개선하고 올바른 경로를 더 빨리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또한 격차 분석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개인 또는 팀 성과를 높이고 작업 역량, 성과 수준 및 생산성과 같은 특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의 다른 이름에는 틈새 분석, 욕구 분석 및 욕구 평가가 포함됩니다.

 

미래 예측 경향이있는 위험 평가와는 달리, 갭 분석은 현재 상태를 검사합니다. ANSI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ASIS (American Society for Industrial Security) 및 RIMS (Risk and Insurance Management Society) 표준에 따르면 위험 평가에는 조직의 목표와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 식별, 분석 및 평가가 포함됩니다.

 

성능과 잠재력을 비교하는 수단으로 차이 분석을 볼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개인, 그룹 또는 제품이 자신의 능력에서 얼마나 떨어지는가? 자원이 필요에 미치지 못했습니까?

 

갭 분석은 다른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적용될 때 개선에 사용되는보고 프로세스가되는 프로세스입니다. 제조 또는 생산에 적용 할 때 차이 분석을 통해 현재 할당 수준에서 최적 수준에 가까운 리소스 할당 및 통합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원은 시간, 돈, 물질 또는 인적 자원 일 수 있습니다.

 

*구체적 관념 vs. 추상적 개념(Concrete vs. Conceptual)

 

실제 상황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차이 분석 또는 가상 시나리오를 조사하는 개념적인 분석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두 연습에서 동일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지만 개념적 차이 분석을 수행 할 때 사용할 매개 변수를 가정해야 합니다. 반대로, 실제 사실과 데이터를 사용하여 구체적 분석을 수행하십시오.

 

*전략적 업무 vs. 일상업무(Strategic vs. Operational)

격차 분석은 전략적이며 전체 조직 및 해당 수준의 계획 및 실행에 중점을 두거나 운영 및 팀 또는 부서의 일상 업무에 중점을 둘 수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실제 상황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가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갭분석의 적용분야〉

 

격차 분석 프로세스를 사용할 수 있는 무수한 비즈니스 영역(예 : 회계, 영업, 고객 서비스, HR) 및 상황이 있지만 다음은 회사가 격차 분석을 사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방법을 보여주는 몇 가지 예입니다.

 

• 신제품 출시(New Product Launch) :

회사에서 신제품을 출시 한 후 판매가 예측을 충족하지 못한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차이 분석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 생산성(Productivity) :

공장의 생산성이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할 때, 목표 고객 요구 또는 격차 분석으로 작성된 일련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이 해결해야 할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공급 관리(Supply Management) :

병원이 정기적으로 공급 부족 상태를 발견하면 그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갭 분석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 판매 실적(Sales Performance) :

제조업체는 제품 카탈로그의 판매 실적을 보고 올바른 믹스를 생산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결과를 사용하여 생산 가능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 개별 평가(Individual Assessment) :

회계 회사의 팀장은 각 구성원이 자신에 대한 갭 분석을 수행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사용하여 각 개인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채택 할 수 있는 모범 사례를 도출 할 수 있습니다.

 

• 제품 평가(Product Evaluation) :

소프트웨어 회사는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설명 된 모든 기능이 존재하고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제품에 대한 차이 분석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갭 분석을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프로젝트 관리에서 회사가 작업 또는 활동을 수행하는 방식과 수행 할 수 있는 이상적인 방식의 차이를 CΔV(C 델타 V) 또는 현재의 갭 비전이라고 합니다.

메트릭 대상과 메트릭이 실제로 끝나는 위치의 차이를 AΔT(A 델타 T) 또는 실제 갭 대상이라고합니다.

 

차이 분석의 목표는 이러한 차이를 평가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고 이상적인 목표를 실제 결과와 일치시키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이 과정은 우리가있는 곳과 우리가있는 곳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회사가 차이 분석을 시작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벤치마킹(Benchmarking) :

외부 기준과 결과를 비교합니다. 컴퓨터 회사는 업계 성과 기준과 비교하여 어디에 있는지 알고 싶거나 사탕 회사는 경쟁 업체와 자신의 평판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분석(Portfolio Analysis) :

회사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조사하여 새로운 판매 기회를 찾기 위해 차이 분석을 사용하여 판매 할 신제품을 식별 할 수 있습니다. 반대 방향으로, 그들은 잘 팔리지 않는 기존 제품을 찾고, 차이 분석을 사용하여 이유를 찾은 다음, 제품을 홍보(예 : 마케팅에 더 많은 promentilty를 표시하거나 판매) 고객 요구 또는 포트폴리오에서 제거하십시오.

 

• 이익(Profits) :

예측 이익 비율에 도달하지 않으면 회사는 차이 분석을 사용하여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계획 또는 실행 중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 재료에 대해 예상보다 높은 비용을 지불했거나 예상치 못한 경쟁으로 인해 가격을 낮추어야 합니까?

 

• 프로세스(Processes) :

갭 분석은 프로세스의 단점을 밝혀내어 실제 결과가 예상 결과와 일치하도록 합니다. 운송 회사는 AP프로세스를 조사하여 공급 업체 중 많은 시간이 제때 지불되지 않는 이유를 확인하거나 청구 프로세스를 검토하여 마감일 이후까지 많은 공급 업체가 송장을 받지 못한 이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성과 지표(Performance Indicators) :

신규 고객 확보, 평균 주문량 또는 ROI (투자 수익)와 같은 주요 성과 지표에 차이 분석을 적용 할 수도 있습니다. 이동 통신사는 고객 확보 목표를 놓친 원인을 찾거나 해산물 회사가 연어를 예상만큼 처리하지 않은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 사용 차이(Usage Gaps) :

사용 격차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현재 시장 크기와 잠재적 시장 크기의 차이입니다. 이 영역의 차이 분석은 조직이 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의 명성이 판매를 낮추고 있습니까? 아니면 경영진이 제품 수요를 잘못 읽었습니까?

 

 

◇시장 갭 분석이란 무엇입니까?

 

내부 또는 외부에서 수행되는 시장 차이 분석은 수요가 공급보다 큰 판매 기회를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프로세스를 사용하면 회사는 현재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시장을 식별 할 수 있습니다. 시장 격차 분석을 통해 조직은 의견이 아닌 시장 사실을 기반으로 논리적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시장 격차 분석은 반응보다는 오히려 능동적이라는 점에서 시장 조사와 다릅니다. B2C(Business to Consumer) 회사는 이 프로세스를 자주 활용합니다. 그들이 조사 할 수있는 시장은 지리적으로(서해안에서 우리 제품과 같은 것을 판매하는 사람은 없음), 제품 기반(월렛으로 두 배가 된 휴대폰 케이스를 판매 한 사람이 없었던 시간), 서비스 기반(많은 것이 있을 수 있음) 도시에서 개를 키우지 만 개를 걷거나 다른 애완 동물 관리 업체는 많지 않음) 또는 기존 리소스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전략적 갭 분석이란 무엇입니까?

 

전략적 격차 분석은 회사의 전략을 살펴보고 벤치마킹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경쟁자 또는 모범 사례와 비교).

전략적 격차 분석의 예는 더 큰 계약자가 되려는 핸디맨 서비스입니다. 먼저, 현재 계약 업체가하지 않는 일과하지 않는 지역을 알아보기 위해 시장 격차 분석을 수행해야합니다. 그런 다음 현재 상태를보고 전략적 차이 분석을 수행하여 부족한 기술, 사무실 위치가 올바른 경우, 필요한 광고 종류 및 획득해야하는 장비를 확인해야합니다.

 

〈갭 분석을 수행하는 시기〉

회사는 언제든지 갭 분석을 수행 할 수 있지만 언제 수행하는지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전략 계획을 살펴보십시오. 전략 계획은 조직이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도록 안내하는 전략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되는 프로세스입니다. 격차 분석은 전략 계획의 핵심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차이 분석을 통해 문제를 찾아서 상황에 더 잘 맞도록 전략을 조정하거나 회사의 프로세스를 전략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 성과와 관련된 문제를 찾고있을 때 차이 분석은 사소한 부분을 식별하는 핵심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평판을 높이기 위해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하거나 대출을 신청하려는 경우 시장 격차 분석을 수행하여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해당 데이터를 캠페인 또는 대출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회사가 감사 또는 기타 감독 활동을 준비 할 때 차이 분석은 회사가 준수하고있는 규정을 준수하고 감사를 위한 계획을 가지고있는 감사자를 보여주는 사전 예방 적 방법입니다.

 

〈갭 분석의 이점과 과제〉

갭 분석은 이를 구현하는 회사 및 조직에 제공 할 수 있는 많은 이점으로 인해 자주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이러한 이점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효율성, 제품, 수익성, 프로세스, 고객 만족도, 성능, 참여 및 경쟁 우위와 같이 개선이 필요한 영역에 대한 통찰력

 

• 프로젝트 요구 사항이 충족되었는지 확인

 

• 약점과 단점을 찾기

 

• 인식과 현실의 차이를 발견

 

• 더 나은 의사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의사 결정자를 안내하는 정보 제공

 

• 자원을 배치하고 에너지를 집중할 수있는 최적의 장소 찾기

 

• 우선순위 화

 

가치는 있지만 갭 분석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차이 분석 프로세스와 관련된 몇 가지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성공적인 완성은 프로세스에 관련된 사람들의 지식과 지속성에 달려 있습니다.

 

• 프로세스가 일부 원인을 노출 할 수는 있지만 충분히 깊이 들어 가지 않으면 제안 된 해결책이 실제 근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하거나 그 뒤에있는 복잡성을 놓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 성과를 평가할 때 영업 담당자가 새로운 제품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지만 그 이유를 찾지 못할 수도 있다고 분석 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익숙하지 않습니까? 고객이 기존 제품을 바꾸고 싶지 않습니까? 아니면 새 제품이 광고 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까?

 

• 시대가 지속적으로 변화함에 따라(특히 대기업이나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에서) 분석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갭 분석을 수행하는 방법〉

대규모 조직의 경우, 격차 분석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분석가, 프로젝트 관리자, 프로세스 개선 팀 또는 관리의 범위에 속합니다. 그러나 약간의 교육과 잘 설계된 템플릿으로 누구나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부 조직에는 이미 수행 할 수있는 프로세스가 이미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갭 분석을 수행하기위한 기본 단계는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1. 분석 할 영역을 식별하고 달성 할 목표를 식별하십시오.

예를 들어, 공장에서 출력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이유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충족되지 않은 목표에 기여한 원인을 발견하고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을 권장하는 것입니다.

 

2. 이상적인 미래 상태를 설정하십시오.

계획에 따라 모든 것이 효과가 있다면 어디에 계겠습니까?

 

3. 현재 상태를 분석하십시오. 목표를 놓친 원인은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노동자들이 충분히 훈련을받지 않았습니까? 생산 현장은 직원이 짧습니까? 필요한 자재 구성이 가능합니까? 생산 현장의 레이아웃으로 인해 속도가 느려졌습니까?

 

4. 현재 상태를 이상적인 상태와 비교하십시오.

실제 생산은 목표에서 얼마나 멀었습니까? 예를 들어 시간당 1,000 개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시간당 800 개만 생산할 수 있었습니까?

 

5. 차이를 설명하고 차이를 수량화하십시오.

4 단계에서 설명한 단위 생산 예에서 20 % 부족이 발생합니다. 잠재적 인 원인을 조사한 후 각 원인이 차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합니다. 이 예에서는 교육 부족으로 5 %의 격차가 발생했으며, 직원 문제가 7 %, 재료 부족이 2 %, 비효율적 인 생산 현장 레이아웃이 14 %로 나타났습니다. 회사는 다른 등급 시스템을 사용하여 우수, 공정 및 불량과 같은 간단한 용어만큼 기본적 일 수있는 차이를 1-50 척도와 같은 세부적인 것으로 정량화 할 수 있습니다.

 

6. 권장 사항을 요약하고 격차를 해소하기위한 계획을 세우십시오.

변경해야 할 사항을 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단계를 결정하십시오. 이 예에서 분석을 수행하는 팀은 레이아웃 문제가 해결하기가 가장 쉽고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권장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공급망 및 직원 팀과 협력하여 해당 문제에 대한 권장 사항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아이디어를 요약하고 개선 계획을 시작하기 위해 경영진에게 제시 할 것입니다.

 

〈갭 분석 모범 사례〉

목표를 설정할 때와 마찬가지로 격차 분석에서 SMART(구체적, 측정 가능, 달성 가능, 관련성 및 시간 제한)를 유지하십시오. 즉, 분석 할 영역, 항목 및 프로세스와 채택 할 권장 사항을 결정할 때 현실적이어야합니다.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환경을 이해하십시오. 팀이나 조직의 변경 사항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권장 사항을 만들 때 이러한 영향을 고려해야합니다.

 

데이터를 설명하기 위해 차트를 사용하십시오. 말씀이 진행됨에 따라 그림은 천 단어의 가치가 있습니다. 분석 데이터를 지원하여 권장 사항을 백업하면 회사에서 권장 사항을 채택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를 추천하고 솔루션을 추천 할 때 비용, 리소스 및 결과를 고려해야합니다. 솔루션에 도달하지 못하면 솔루션이 채택되지 않을 것입니다.

 

프로세스의 각 부분에 각 단계가 완료되도록 소유자가 있는지 확인하도록 책임을 지정하십시오. 제안 된 솔루션을 자세히 살펴보면 달성하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것이 있는지 알아 보려면 명백한 것 이상을보십시오.

 

◉맥킨지 7Ss 프레임 워크(McKinsey 7Ss Framework)

McKinsey 프레임 워크에는 전략, 구조, 시스템, 공유 가치, 기술, 스타일 및 직원의 7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처음 3개는 "하드"로, 나머지는 "소프트"로 간주됩니다.

 

생산 라인이 20 명을 최대 용량으로 가동해야하지만 묘지 교대 근무자 수가 15 명인 경우 잘못된 정렬의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시스템과 직원간에 잘못된 정렬이 있습니다.

 

◉Nadler-Tushman Congruence Framework

이 모델은 회사의 성과를 일, 사람, 구조 및 문화의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눕니다. 각 영역의 장단점을 확인한 다음 다른 영역과 비교하십시오. 각 영역에서 수행되는 작업이 다른 영역을 지원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예를 들어 컴플라이언스 그룹이 높은 수준에서 작업을 수행하고 회사가 특정 법률 및 규정을 따르지 않는 영역을 찾았지만 회사 조직에 이러한 변경을 구현할 방법이 없는 경우 사람과 구조는 그렇지 않습니다

◉SWOT 프레임 워크(SWOT Framework)

SWOT는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나타내는 약어입니다.

일부 전문가는 격차 분석과 SWOT 분석을 별도의 도구로 보고 있지만 SWOT는 원인과 권장 사항을 모두 구성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위협 요소는 위험 평가에 영향을 미치며, 앞에서 언급 한 것처럼 차이 분석은 위험 평가가 아닙니다.

◉PESTEL Framework

PESTEL은 또 다른 약어이며 정치, 경제, 사회, 기술, 환경 및 법률을 나타냅니다. 독립형 분석 일 수 있지만 회사는이를 간극 분석 프레임 워크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피쉬 본 프레임 워크(Fishbone Framework)

피쉬 본 다이어그램은 일본 품질 관리 전문가 인 Kaoru Ishikawa가 만든 도구입니다. 이 방법은 위의 다른 프레임 워크와 마찬가지로 문제 원인을 식별하고 범주로 나누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3aoQhCJZP24#action=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