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Issue/@Management

〔핵심역량〕핵심역량•Core competence 이란?

Paul Ahn 2017. 7. 17. 10:17

〔핵심역량〕핵심역량•Core competence 이란?
http://www.seri.org/kz/kzKsosv.html?ucgb=KZKSOS&no=41254&cateno=1

 

핵심역량은 경쟁회사에 비하여 훨씬 우월한 기능,기술,서비스를 확보하고 있으므로써 지속적이며 보다 우월한 경쟁우위를 가져다주는 능력이다. 

 

그리고 핵심역량 경영은 한 회사를 기본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원천으로서 회사는 이 핵심역량을 발견하여 이 핵심역량을 전사적 차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기존의 핵심역량에 새로운 기능,기술,서비스,제품등을 지속적으로 연계시켜 새로운 성장분야로 다각화하는 경영기법을 말한다. 

 

 

핵심역량은 조직구성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독자적인 기술과 지식을 합한 것으로 

 

1) 경쟁사보다 몇단계 뛰어난 수준에서 고객에게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힘

2) 조직구성원의 힘을 결집하여 새로운 기술,기능을 만들어내는 힘

3) 그것을 다양한 상품에 응용,발전시키는 힘

4) 조직구성원이 하나가 되어 환경변화에 재빠르게 대응하는 힘등을 말한다.  

 

이와같은 핵심역량은 미래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내부에 공유되고 있는 기업특유의 총체적인 능력,기술,지식,문화를 의미한다. 오늘날의 기업은 경쟁력을 향상시키지 않으면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든 강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도전은  국내외적으로 심화된 경쟁압력, 경제의 글로벌화로 인한 경쟁자 수의 증대, 혁신 및 새로운 경영기법의 도입과 적응을 위한 노력경주, 가속화되는 기술변화 등에서 연유하고 있다.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대한 노력은 결국 특정 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지속적으로 지니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경쟁우위는 단순히 경쟁기업에 비해 독특하거나 고객의 효용에 특별히 기여하기 때문에 우월성을 지니고 있는 제품의 특성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업체에 비해 갖는 지속적인 우위성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 특히 핵심역량에 있다.

 

다시 말해 동일한 환경 하에서도 기업이 실현하는 성과가 달라지는데, 이것은 기업이 지니고 있는 경영자원과 능력의 차이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업성공의 원천은 바로 이러한 과 능력의 결합을 통해 이루어지는 기업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인 것이다.  

 

핵심역량이란  용어가 어떻게 구체적으로 정의되던 이 개념이 지니고 있는 공통적인 특징은 우선 이것이 기업의 외적 관점과 내적 관점, 즉 시장지향성과 자원지향성을 결합한 개념이라는 사실이다.  어느 기업이나 창립 시부터 어떤 형태로든 인적, 물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원의 구성은 주어진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 경쟁에서 기업간 및 실적의 차이를 가져오게 한다.  

 

그러나 개별 기업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자원들이 실질적으로 경쟁우위를 달성하는데 기여하는지 여부는 이들 자원의 시장관련성에 달려있다.  기업은 독특한 지식을 지니고 있으나 이것이 판매시장에서 요구되지 않는 것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마케팅측면에서 볼 때, 특유의 자원을 획득하거나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경영층이 경영자원의 개발과정을 현재 및 미래의 시장욕구에 맞추어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독특하고 시장과 관련을 지닌 경영자원만이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 따라서 자원지향성은 시장지향적인 사고에 반대되는 개념이기보다는 오히려 이를 보완하는 필수 불가결한 요건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핵심역량이란 시장에서 경쟁우위의 핵심이 되는 독특하고 시장관련적인 기업능력을 말한다고 하겠다.   

 

 

〈핵심역량의 특징〉

 

1. 현재 수행하는 많은 사업들의 바탕이 되는 능력,자산,기술,문화 등으로   구성된 공통된 경쟁기반이다. 

 

2. 핵심역량은 특정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우월적인 내부역량으로서 타사들이   쉽게 흉내낼 수 없을 정도로 차별화 되고 독특한 것이다. 

 

3. 핵심역량은 고객의 가치증대에 크게 기여한다.   기업은 어떤 특정역량이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에 대해 공헌하는지 끊임   없이 자문하지 않으면 안된다. 

 

4. 핵심역량은 여러 분야에서 동시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핵심역량의 본질은 정보인데 이것은 다른 자원과는 달이 동시다발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경영자는 핵심역량을 정의한는데 있어 특정제품에서    핵심역량을 올바로 파악하여 이것을 신제품에 어떻게 응용할 것인가를   항상 고민하여야 한다. 

 

5. 지속적으로 축적되어 더 큰 역량을 발휘한다.   정상적인 사업활동 과정에서 조직은 핵심역량을 획득하게 되며, 축적된    핵심역량은 다음 프로젝트의 기초가 될 수 있다.

 

핵심역량에 의하여    다각화의 논리가 제공되며 이를 통해 조직구조조정을 할 수 있다.   , 기존의 핵심역량을 지렛대 삼아 현재의 사업영역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공간을 창조할 수 있는 것이다.     

 

〈핵심역량구축 추진절차〉

 

1단계 : 시장에 대한 전망을 설정한다. 먼저 향후 5∼10년동안 펼쳐질 시장을 전망하고 그다음에 앞으로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결정적 요소가 무엇인지,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만한 가치,이익 등을 전망해 본다. 

 

2단계 : 전략 가이드라인을 설계한다. 전략가이드라인이란 현재 회사내의 스킬과 지향하고자 하는 장래의 핵심역량간의 차이를 메우기 위한 원리와 과정을 정리해 놓은 것이다. 

 

3단계 : 전략적 조직 개념을 도입한다.핵심역량을 구성하는 스킬과 기술은 기존의 한 개 사업부내에서만 적용되는것이 아니므로 핵심역량을 구축하는 데는 조직횡단적 기법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미 구축된 핵심역량은 사내의 모든 사업부가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해야 한다. 

 

4단계 : 전 사원간의 의지를 융합한다. 조직을 횡단하며 경영자원이 집중될 때 핵심역량은 구축될 수 있다. 스킬과기술은 사원 개개인이 빚어 내지만 이를 하나로 집결하기 위해서는 공통적인인식이 필요하다. 

 

5단계 : 계속적인 재검토를 한다. 핵심역량의 구조는 5∼10년 앞을 바라 본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체계이다. 기술의 진전등으로 당초 설계한 전략 가이드라인이 실정에 맞지 않는 상황이일어날 수 도 있다. 따라서 현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미래에 대해 통찰함으로써 전략 가이드라인을 계속적으로 수정하고 검토하는 작업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