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Issue/@Management

〔문제해결방식〕 SWOT 분석

Paul Ahn 2017. 7. 17. 10:25

SWOT 분석

(retailing.co.kr)

 

SWOT 분석은 자점의 현재와 근미래라는 시간 축을 토대로 내·외부 환경을 분석해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1920년대 미국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개발된 프레임워크인 SWOT는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의 4가지 영문자의 앞자를 딴 것이다.

 

자점을 둘러싼 다양한 요소를 우선 호조건과 악조건으로 나눈 뒤, 그것을 다시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으로 나눠 4가지 요소로 정리한다. 여기서 내부환경이란 자점의 힘으로 바꿀 수 있는 요소들이며, 외부환경은 자점이 직접 바꿀 수 없는 경제지표 등 거시적 요인과 가계 소비 같은 미시적 요인 등을 말한다.

 

이러한 조건에서 강점은 경쟁점에 비해 고객에게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점에 비해 고객에게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 찾아낸다. 자점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외부의 기회와 위협에 대응시켜 다음과 같은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부환경의 강점은 경쟁점과 비교해 직원 역량 수준이 높다든가, 포인트카드 회원 수가 많다든가 하는 자점에 유리한 조건들이다. 이러한 조건을 향후 어떻게 활용해나갈 것인가가 중요하다.

 

약점은 구인난으로 인력 부족이 지속되고 있거나 임금이 높아 점포 이익이 감소하는 점 등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자점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검토한다. 외부환경의 호조건인 기회는 주변에 아파트가 새로 들어서 신규 고객이 증가하거나 유치원이 개원해 주부 사원을 고용하기 용이해진 점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반대로 위기는 주변에 있던 공장이 문을 닫아 실직자가 늘어 지역 경제가 악화되거나 새로운 경쟁점이 출현해 경쟁환경이 격화된 점 등이 있다.

 

도입부에서 강조한 인구감소는 지역 밀착형 사업을 영위하는 유통업체에게 위기 요소다. 그러나 외부환경에 대한 대응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인구감소라는 위기가 심화되는 지역이라면 현재 젊은 가족 고객층을 철저하게 확보할 수 있는 에브리데이 로프라이스(EDLP) 정책을 강화하거나 공장 신설 등 자점에 기회로 작용할 수 있는 계획을 알게 됐을 때 기업에 방문해 자세히 알아보고 어떠한 판매기회를 도출할 수 있는지 사전준비를 해야 한다.

 

SWOT 분석에서 주의할 점은 동일한 사안이라도 강점이 약점으로 바뀌거나 기회가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코로나19는 사회 전반적 위협 요소인데 슈퍼마켓에게는 집에서 식사를 하는 빈도가 증가하면서 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 결과적으로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 또한 외식 산업이 침체를 겪으며 아르바이트생들이 실직을 하게 돼 슈퍼마켓 인력난을 해소해주는 호조 건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 그만큼 경제가 취약해져 가계수입이 감소하고 소비가 쇠퇴해 매출이 감소할 수 있다. 오프라인 외식 매장을 찾는 대신 배달 앱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 경쟁점이 증가한다는 관점으로 분석할 수도 있다.

 

역량이 높은 직원이 많다는 점은 자점의 강점으로 꼽을 수 있으나 그 직원에게 과도하게 의존하면 다른 직원들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가 된다. 그러면 점포의 우수한 오퍼레이션 성취를 유지할 수 없어 약점으로 전환될 수 있다. 그리고 포인트카드 회원 수가 많으면 타점의 포인트카드 정책에 영향을 받을 수 있고, 비용 부담이 증가하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이렇게 모든 사안은 양단의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다. 다각적으로 분석하면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는 상호 전환될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으나 언제 수습될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고객 및 경쟁환경도 크게 변해 3년 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일이 벌어지고 있다. 3년 후 미래도 전망할 수 없다. 이러한 시기일수록 자점이 처한 상황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현상을 정확하게 파악해 매니지먼트와 미래를 위한 다양한 선택지, 방향성을 그려보는 통찰력을 확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