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 Service/@Roll & Sushi

★스쿨푸드(SCHOOL FOOD) 2002

Paul Ahn 2019. 3. 20. 08:03

★스쿨푸드(SCHOOL FOOD)

(schoolfood.co.kr)

 

 

㈜에스에프이노베이션 (대표자 김아름)

•본사 :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728-41, 에이포스페이스빌딩 2층

•2002 02 스쿨푸드 딜리버리 직영본점 오픈, 스쿨푸드 설립

-단골 고객에서 아르바이트로, 가맹점주에서 대표이사까지. -

 

 

'스쿨푸드' 해외매장 홍콩 등 15곳 운영, K푸드 '글로벌 첨병'

http://www.fnnews.com/news/201603081150465067

 

스쿨푸드 홍콩 9호점 매장

캐주얼 한식 브랜드 '스쿨푸드'가 최근까지 전세계 5개국에 진출해 총 15개 매장을 여는 등 K-푸드의 '글로벌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8일 종합외식기업 SF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지난 2002년 독특한 퓨전 분식 컨셉트로 론칭한 스쿨푸드는 2009년 미국 로스앤젤레스 1호점 매장 오픈으로 해외 진출을 시작해 현재 미국, 홍콩,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에 잇따라 진출했다.

 

이중 특히 홍콩은 스쿨푸드 해외 진출 매장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을 만큼, 스쿨푸드 글로벌 마켓의 중심축 역할을 하고 있다. 스쿨푸드는 지난 2013 8월 홍콩 타임스퀘어에 1호점 매장을 선보인 이래 3년 연속 '오픈라이스(OpenRice)' 한국 레스토랑 맛집으로 선정되며 그 인기를 입증했다.

 

오픈라이스는 홍콩을 거점으로 중국, 싱가폴 등 아시아 지역의 레스토랑에 대한 정보 및 리뷰, 평점을 부여하는 유명 맛집 사이트로 현지 소비자가 직접 평가한다.

 

복합쇼핑몰-로드숍-공항 매장 순차적 확장

스쿨푸드는 국내에서도 신규 프랜차이즈 매장 선택 시 매장의 지리적 입지조건을 첫 번째 요소로 꼽으며 매장 입지 전략을 중요하게 살핀다. 홍콩에서도 국내에서의 매장 입지 전략을 그대로 도입해 진출 초기 홍콩 1호점 타임스퀘어 매장부터, 2호점 샤틴, 3호점 페스티벌워크 등 유동 인구가 많은 복합 쇼핑몰을 중심으로 매장을 확대했다.

 

특히 타임스퀘어 홍콩 1호점은 지리적으로도 젊은 고객 유입이 가장 많은 타임스퀘어 쇼핑센터 내에 입점해 유리한 지리적 조건을 가지고 있어 오픈 직후부터 K-FOOD 맛집으로 화제를 모으며 입소문 난 매장으로 자리잡았다.

 

홍콩 진출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지난 해 이후부터는 로드숍(가두 매장)과 공항 매장 등으로 스쿨푸드 브랜드를 홍콩 지역 곳곳에 알리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지역으로 매장을 확대 오픈하며 홍콩 내에서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하고 있다.

 

지난 달 5일에는 연간 이용객이 6880만명에 이르는 아시아 3대 허브공항 중 하나인 홍콩국제공항에 홍콩 9호점 매장을 개설했다.

 

스쿨푸드 관계자는 "홍콩 2030대 소비자에게 김치·불고기·갈비 등의 일반 한식과는 달리 '트렌디 컨셉트'라는 입소문을 내고자 포지셔닝한 점이 좋은 성과를 얻었다"이라며, "최근 오픈한 홍콩 9호점 매장은 홍콩국제공항에 위치해 현지인은 물론, 각국의 관광객들에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밝혔다.

 

트렌디한 메뉴·인테리어·협업 마케팅 '승부수'

홍콩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스쿨푸드의 가장 큰 인기 비결은 홍콩 현지의 강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2030 핵심 소비자층을 제대로 공략한 점이다. 먼저 김밥·떡볶이·라면 등 평범한 한식 메뉴를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캐주얼 한식은 홍콩 젊은 고객 층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특히 퓨전 김밥 '마리'와 떡볶이를 파스타로 재해석한 '까르보나라 떡볶이'는 한식을 새롭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홍콩에서도 베스트 메뉴로 손꼽힌다.

 

홍콩 현지 매장의 주요 컨셉인 세련된 레스토랑을 연상시키는 카페형 매장 인테리어와 수준 높은 서비스 또한 스쿨푸드를 다시 찾게 만든 요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스쿨푸드는 외식 브랜드로는 드물게 삼성전자, 기아자동차, 스타일난다 등 홍콩 현지의 2030 소비자층에게 인기 있는 한국 브랜드와의 다양한 협업 마케팅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다.

 

최근에는 다가오는 봄을 맞아 삼성 갤럭시A와의 협업 마케팅을 통해 퓨전김밥 '마리'와 떡볶이, 디저트 등으로 구성된 '체리 블라썸 메뉴'를 선보이고 SNS 채널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했다. 온라인 쿠폰 발급, 인스타그램 포토 콘테스트 등 다양한 포로모션으로 홍콩 SNS 유저들 사이에서 큰 주목을 끌기도 했다.

 

파이낸셜뉴스

2016.03.08

win5858@fnnews.com 김성원 기자


(160503 IFC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