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형성의 원리와 호감을 증가시키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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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형성의 원리
1. 초두효과
- 인상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원리의 하나로,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인상형성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초두효과는 맥락효과와 주의감소가설이 있다.
: 맥락효과(처음에 제시된 정보가 맥락을 형성학 이 맥락 속에서 나중에 제시된 정보를 해석하기 때문이다.)
: 주의감소가설(일단 정보가 입력되면 그 후에 제공되는 정보들에는 주의집중력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2. 최신효과
- 초두효과와는 정반대로 시간적으로 나중에 제시된 정보가 잘 기억되고 인상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신근성 효과라고도 한다.
- 최신효과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 처음 정보를 접한 후 오랜 기간 경과하거나
: 처음 들은 정보를 망각한 후에 마지막 정보를 들어야 효과적이다.
3. 후광효과
- 호감을 느끼는 상대방에 대해서 상대방이 보여주지 않은 측면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게 되는 경향성이다. 싫어하는 상대방에 대해서는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성도 의미하므로 일관성 효과라고도 한다.
- 외모가 지닌 매력이 클수록(인상전반에 과잉일반화가 되면서) 그 사람을 사교적이고 자신감 있는 것으로 여기게 된다.
4. 긍정성 편향
- 일반적으로 아는 사람이면서 공개적인 평가가 요구되어질 때, 긍정적인 평가를 하려는 경향성이 있다.
◇호감을 증가시키는 요인
1. 외모 : 외모가 매력적이라고 여겨지는 사람에 대하여 호감이 증가한다. 이런 현상은 매력적인 용모가 지닌 후광효과로 설명된다.
2. 친숙성
- 자주 접하게 되는 사람은 낯이 익게 되므로 대인관계에서 단순반복되는 노출은 상대방에 대한 호감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단순노출효과라고도 한다.
- 노출에 의한 친숙성 증가는 항상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애초에 그 대상에 대하여 중립적이거나 수용적인 감정을 지니고 있는 경우에는 친숙성이 나타나지만, 부정적인 경우에는 노출을 해도 호감이 증가되지 않는다.
3. 근접성 : 물리적, 기능적으로 가까이 있을 때 만나는 횟수가 많아지고 친숙해진다. 근접성은 상당부분 친숙성의 원리에 기인한다.
4. 유사성
- 사람들에게 성격, 태도, 취미,, 관심사, 생활환경 등의 유사성은 상호간의 호감을 느끼게 한다.
- 유사성의 원리가 나타나는 이유는 유사한 사람들 소로에게 사회적 지원과 보상을 해주어 강화의 효과가 있으며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5. 상보성
- 유사성과 대조되는 것으로 서로 대조되는 셩격과 태도의 사람들이 잘 어울리는 현상을 의미한다.
- 자신이 갖고 있지 않은 면을 상대를 통해 보완하거나 새로운 경험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이 원리는 보편성이 적은 편이다.
2017.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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