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ssue/@Gen Trend

⊙고령화 관련 종족

Paul Ahn 2009. 3. 26. 15:50

⊙고령화 관련 종족

 

오팔(Old People with Active Life)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오팔(Old People with Active Life)족도 늘고 있다. 여전히 왕성한 취미·직업활동을 하는 노인들을 일컫는다.

 

 

통크족(Tonk)

''Two only no kids''의 약칭으로 자녀에게 부양받기를 거부하고 부부끼리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노인세대를 말한다.

 

손자·손녀를 돌보느라 시간을 빼앗기던 전통적인 할아버지와 할머니상을 거부하고 자신들만의 인생을 추구하는 이른바 신세대 노인층.  향후 고령화 진전에 따라 구매력을 갖추고 자기중심의 소비를 지향하는 이러한 통크족을 대상으로 한 실버마케팅의 눈부신 성장이 예상된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우리 실버시장 규모는 25조원, 2010년에는 37조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해 최근 이들을 대상으로 한 액정과 버튼이 큰 휴대폰, 혈당체크 기능이 있는 휴대폰 등이 출시되고 있으며, 백화점의 실버웨어 전문매장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밖에 유언이나 상속 등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실버금융상품이나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여행상품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우피족(Woopies)

우피는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나이든 세대(Well of older people) 에서 유래된 말로, 자식들에게 신세지지 않고 자신들이 벌어 놓은 돈으로 풍족한 노후생활을 하는 노인들을 일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