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Business/@Social Enterprise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 : CB)

Paul Ahn 2017. 10. 31. 13:24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 : CB)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 CB)는 지역공동체가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비즈니스방식으로 접근하여 생산ㆍ판매하고 자연스럽게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지역공동체 사업을 의미한다.

 

,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지역주민들이 지역의 자원을 이용하여 지역의 과제 등을 해결해 나가는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로서, 붕괴되어가는 지역 공동체의 재생과 자립을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 방법으로 최근 주목 받고 있다.

 

이러한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1980년대 초 영국에서 시작되어 일본 등 각국에서 지역사회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업조직형태는 지역사회의 주민이 중심이 되고, 지방자치단체나 행정기관, 비영리기관, 기업,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농촌생활공동체 조직 등 다양한 주체의 참여가 가능하다.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궁극적 목표는 주민조직 주체의 지역밀착형 비즈니스를 통해 지역 내 경제순환을 도모하고 일자리창출을 통해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있다.

 

커뮤니티비지니스 091028.pdf

 

 

 

 

커뮤니티비지니스 091028.pdf
1.0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