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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밀리달러(Familydollar) / 미국 1959, 버라이어티 숍

Paul Ahn 2018. 11. 14. 10:54

■ 패밀리달러(Familydollar)

https://www.familydollar.com/

 

 

설립 : 1959, 샬럿, 노스 캐롤라이나 

설립자 : 레온 레빈 

취급상품 : 의류, 청소 용품, 가정 장식 및 식료품점. 

 

 

패밀리 달러(Family Dollar) 1959 Leon Levine에 의해 설립된 미국의 버라이어티 스토아 체인입니다.  알래스카 , 하와이 , 오레곤 및 워싱턴을 제외한 모든 주에서 8,000개 이상의 지점이 있으며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소매점입니다.  패밀리 달러 (Family Dollar) 1,4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노스 캐롤라이나 주 샬롯(Charlotte) 교외 의 매튜 (Matthews)에 본사가 있습니다.

 

 

〈패밀리 달러의 성공 비결〉

 

□ 패밀리 달러의 전략

 

미국 전역에 8,000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패밀리 달러(Family Dollar)는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필요한 생필품을 신속하게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목표로 성공적인 틈새시장을 형성했고 지난 4년간 점포에 냉장고를 배치하고 판매 식품의 종류를 늘리면서 보다 탄탄한 시장을 형성

  

이에 더해서 패밀리 달러는 판매시점관리(point-of-sale)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작업을 3분의 1정도 마친 상황으로 시스템이 완전히 업그레이드될 경우 쇼핑 고객은 전자지불카드(electronic benefits transfer)와 식량 배급표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므로 더욱 많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임  

 

패밀리 달러는 고객이 간편하고 신속하게 생필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하고 있는데 식품은 고객의 구매 제품 중 점점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따라서 패밀리 달러의 전략은 가격에 대해 민감해진 자사 고객에게 편리한 쇼핑 환경에서 양질의 제품을 값싸게 제공하는데 주력하는 것임  

 

이와 같은 패밀리 달러의 전략은 성공적인 것으로 보이는데 2009년이 되면 패밀리 달러는 창립 50주년을 맞게 되고 2007년 회계연도에 6 8억 달러의 수익을 기록했으나 한편 2008년 회계연도는 거의 모든 유통업체에게 힘든 해가 될 것으로 보이고 패밀리 달러도 예외가 아닐 것으로 보임 

 

그러나 패밀리 달러는 2008년 회계연도에 동일점포매출액 성장률을 1%에서 2%로 잡고 있는데 이는 강력한 소비재 사업과 재고위험에 대한 관리개선, 미국 정부의 세금환급 정책 덕분이며 현재까지는 이러한 성장률 목표치 달성에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5월에 4.4%의 순매출액 성장을 기록했고 소비재 부문이 큰 기여를 했으며 동일점포매출은 1.8% 성장했음

 

 시장이 아직 포화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패밀리 달러와 같은 점포는 계속해서 큰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부족한 소비자가 재량 소비 구매를 줄여나가고 있는 최근의 경제환경에서 패밀리 달러는 소비재 사업을 통해서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패밀리 달러의 전략 변화와 혁신  

 

패밀리 달러의 식품 전략 추진은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당시에는 주로 쿠키와 사탕, 스낵 등을 홍보하는데 집중해오다가 1990년대 초에는 탄산음료 판매를 시작했고 90년대 후반에는 브랜드 중심의 접근 방식을 취해 카테고리 리더인 코카콜라(Coca-Cola)와 프리토 레이(Frito Lay), 크레프트(Kraft), 피앤지(Procter & Gamble) 등을 판매 브랜드에 포함시킴  

 

그러다가 2000년에 패밀리 팬트리(Family Pantry) 브랜드로 판매되는 자체상표 식품을 도입하기 시작했고 2004년에는 냉동식품을 판매하기 위해 냉장고를 설치하기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전체 매장 중 85%에 달하는 매장에 냉장고를 비치했고 따라서 냉동피자와 아이스크림, 베이컨, 냉동육과 같은 제품을 추가로 판매할 수 있게 되었음  

 

소비자는 패밀리 달러 점포에서 의류 및 계절상품을 구매할 때에는 보물찾기를 하듯이 상품을 찾으며 최신 트랜드가 반영된 것을 좋아하지만 식품 부문에 있어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자신이 규칙적으로 구매하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것으로 패밀리 달러에서는 과거에 이처럼 지속적으로 동일한 식품을 배치하는데 실패했지만 최근에는 이 문제를 수정했음

  

소형 할인점 부문에서 식품 사업에 주력하고 있는 유통업체에는 패밀리 달러 이외에도 여러 유통업체가 있는데 예를 들어 테네시주의 달러 제너럴(Dollar General)은 수년간 식품 사업을 해오고 있고 2003년에 식료품에 중점을 둔 컨셉트를 내놓았으며 주로 미국 남부 지역의 시골 지역에 사업을 집중하고 있지만 패밀리 달러의 경우 도시 지역의 고객에 어필하는데 주력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