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Lifestyle】세대별 행동양식과 소비성향
http://slownews.kr/45332
50대 분석
5064 세대에 관한 분석입니다.
@라이프 스타일
50대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결혼은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정보를 주로 TV를 통해 얻는 세대입니다.
남성은 안정적인 직업을 선호하며, 문제나 고민은 혼자 해결하는 경향이 높으며 여성은 규칙·규범을 언제나 지키려 하고 사람들과 TV 프로그램 이야기를 나눕니다.
다른 세대에 비해 남녀 공히 건강과 노후에 대한 관심이 압도적으로 큰 반면 자녀양육에 대한 관심은 4~5배 정도 낮습니다. 여가 시간은 남녀 모두 TV 시청과 등산으로 보내지만, 여성이 남성보다 TV 시청을 더 많이 하고 남성은 여성보다 등산을 더 많이 합니다.
5064 세대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건강(61%)과 가정의 화목(51%)입니다. 전 세대 평균(건강: 48%, 가정의 화목: 44%)과 비교해도 매우 높은 편입니다. 반면 상대적으로 연인·배우자와의 사랑이나 외모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여기는 세대입니다.
@소비성향
지난 11년 동안 (2003년~2014년) 2인 이상 가구 평균 소비성향(가구 소득 중 얼마만큼 지출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은 5% 정도 하락을 했습니다. 이 중에서도 50대는 5.7%, 60대는 11.5%가 하락을 해서 가장 높은 하락을 보였습니다.
자녀와 동거를 하는 부류와 동거를 하지 않는 부류를 비교해 보자면 동거하는 쪽이 상대적으로 패션·유행에 민감하고 회사 브랜드를 따지며 비싸더라도 유명 브랜드를 사는 성향을 보입니다. 공연, 전시회를 보기 위해 돈을 지불할 의사도 더 높고요. 반면 자녀와 동거를 하지 않는 부류는 상대적으로 인터넷 활용을 더 많이 하고 (TV를 보고 인터넷 검색을 하거나 인터넷에서 본 것을 주변에 전파함), 유기농이나 친환경 제품을 선호합니다.
50대가 가장 관심 있게 보는 광고는 남성의 경우 자동차, 아웃도어(스포츠), 의약품(건강보조식품) 순이며 여성의 경우 생활·주방 가전, 식료품, 의약품(건강보조식품) 순이었습니다. 또한, 광고를 볼 때 다른 세대보다 제품의 내용과 전통·유대감이 강조되는 광고에 호감을 더 보이는 걸로 조사됐습니다.
@미디어 이용현황
인터넷 이용률은 2014년 기준 86.1%로 보편화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50대는 메신저 이용률도 2014년 기준 86.5%로 가장 많이 증가한 세대입니다. 인터넷을 이용해서는 다른 세대보다 정보 검색, 커뮤니케이션을 더 많이 하며 상대적으로 여가활동이나 각종 거래, 교육 등은 하지 않습니다.
소셜미디어 이용률 역시 많이 증가했습니다. 물론 상대적으로 다른 세대보다 적지만요. 온라인 소셜미디어는 38.4%, 모바일 소셜미디어는 36.7% 이용합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는 다른 세대와 유사하게 카카오스토리(54.8%)지만 특이한 점은 밴드(12.7%)와 싸이월드 미니홈피(4.6%)의 점유율이 다른 세대에 비해 높다는 데 있습니다.
@연령별 미디어 이용률
다른 모든 세대는 스마트폰 이용 빈도가 TV 이용 빈도보다 높은데, 50대는 유일하게 TV 이용 빈도(81.1%)가 스마트폰 이용 빈도(56.3%)보다 더 높습니다. TV를 보면서도 정보를 검색하거나 문자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비율은 낮고 습관적으로 시청하는 행태가 다른 세대보다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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