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Non Store/@OTT & Pic

★넷플릭스(Netflix) /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Paul Ahn 2020. 4. 26. 18:07

넷플릭스(Netflix)

https://www.netflix.com/kr/

 

세계 최대의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자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47XXXXXXd938

 

미국의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자다. 1997년 리드 헤이스팅스가 마크 랜돌프와 함께 설립한 회사로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다.

 

넷플릭스(Netflix)란 ‘인터넷(NET)’과 영화를 뜻하는 ‘플릭스(Flicks)’의 합성어로 '인터넷을 통해 영화를 유통한다'는 의미가 있다. 세계 최대 인터넷 기반 TV 서비스 사업자로 2015년 기준 세계 50여 개 국가에 진출했으며 가입자는 6,500만 여명에 이른다. 2016년부터 한국을 포함한 130개 국가에 진출을 선언했다. 한국에서는 2016년 1월부터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처음 넷플릭스는 비디오와 DVD 대여 서비스로 사업을 시작했다. 월 사용료를 받고 우편 택배로 비디오나 DVD를 무제한으로 대여해주는 방식이었다. 연체료가 없는 대신 DVD 반납이 확인되어야 다음 DVD를 대여할 수 있게 해 장기 연체를 막았다. 2007년부터는 인터넷 동영상 스트리밍 분야로 사업을 확장했다.

 

넷플릭스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도 정액제 방식을 적용했다. 가격은 정액제로 한 달에 7.99달러 이상을 내면 TV 프로그램이나 영화 등 넷플릭스가 보유한 콘텐츠를 무제한 감상할 수 있다. 미국의 일반 케이블 유료 방송 서비스 비용과 비교하면 3~4배 정도 저렴한 금액으로 별도의 광고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단 정액제 가격에 따라 지원되는 플랫폼 개수나 화질 수준에는 차이가 있다.

 

 

 

넷플릭스 로고 

 

 

OTT

넷플릭스는 대표적인 OTT(Over the Top) 사업자의 하나다.

 

OTT란 인터넷으로 영화나 드라마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셋톱박스 없이도 인터넷을 통해 TV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콘텐츠 유통 방식으로 평가받는다. 기존 방송 서비스와 비교하면 이용 시간이 자유롭고,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등 여러 기기에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플릭스 역시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 저렴하면서도 여러 기기에서 원하는 시간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매년 사용자가 급증했다. 2013년 미국의 넷플릭스 이용자는 3,000만 명 이상을 기록했으며 2015년에는 미국 내 가입자가 4,300만 명 이상에 이르렀다.

 

빅 데이터를 활용한 추천 알고리즘

넷플릭스의 특징 중 하나는 빅 데이터를 이용한 추천 알고리즘이다. 넷플릭스는 사용자가 매긴 영화 평점을 기반으로 영상 패턴을 분석해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영상을 추천한다. 넷플릭스는 추천 알고리즘을 발전시키기 위해 2006년부터 3년 동안 ‘넷플릭스 프라이즈(Netflix Prize)’ 대회를 개최해 자사의 추천 알고리즘을 향상한 팀에게 상금을 수여하기도 했다.

 

자체제작 콘텐츠

2013년부터 자체적으로 제작한 영상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넷플릭스의 대표적인 자체 제작 드라마로는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나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Orange Is the New Black)’ 등이 있다. 하우스 오브 카드의 경우 영국 〈BBC〉에서 제작한 드라마를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넷플릭스는 이 작품의 제작을 위해 시청자의 성향과 선호하는 연출, 배우 등을 빅 데이터를 활용해 예측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우스 오브 카드는 2013년 웹 제작 드라마 최초로 에미상(Emmy Award) 후보로 올라 감독상과 촬영상, 캐스팅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