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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의 변신〕지식주(知食住) 쇼핑몰 / 히로시마, 렉트(LECT)

Paul Ahn 2019. 6. 25. 09:41

〔쇼핑몰의 변신〕지식주(知食住) 쇼핑몰 / 히로시마, 렉트(LECT)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wr_id=777

 

- 일본에서는 의식주를 넘어서 지식주(知食住) 컨셉의 실험적 복합쇼핑몰 렉트(LECT / 주 住, Living, 식 食, Eating, 지 知, Culture, 시 時, Time)가 오픈했다. 히로시마 지역에 오픈한 렉트는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따라 색다른 소비 경험을 제공한다.

 

*Concept

 

 

 

 

- 렉트는 일본 유통업체 이즈미(IZUMI)가 기획한 메가형 쇼핑몰로써 지상 1~2층, 3만 9천㎡의 규모로 오픈했고, 반경 10km 상권 내에는 이즈미의 종합슈퍼 포맷인 유메타운 히로시마점, 하츠카이치점 외에 이온몰 2개점이 위치해 있다.

 

*Floor 1

 

 

 

*Floor 2

 

 

 

 

 

- 기존 이즈미가 운영하던 종합슈퍼(GMS) 형태의 ‘유메타운‘은 가족 3대가 즐길 수 있는 컨셉에 반해 새로 오픈한 렉트는 남녀노소, 1인객, 단체고객 등 어느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시간 소비형 복합 쇼핑시설이다.

 

- 세 가지 키테넌트를 주축으로 한 지식주 컨셉은 지식 부분에서 컬처 컨비니언스 클럽(CCC)이 선보인 문화복합시설 ‘히로시마 티사이트’가 담당하고 있고, 식품 부분에서는 이즈미 직영 식품 전문점 ‘유메 식품관’, 생활 부분에서는 히로시마현에 처음 출점한 ‘카인즈‘가 담당한다.

 

 

1) 지(知) - 티사이트(T-Site)

http://blog.daum.net/md114/8926387

 

- 컬처 컨비니언스 클럽(CCC)이 운영하는 티사이트는 츠타야 서점을 중심으로 하는 라이프스타일 제안형 복합문화시설이다. 히로시마 티사이트는 지식주 컨셉에 따라 음식, 생활, 그리고 지역 주민들의 니즈에 맞춘 맘 앤 키즈의 라이프스타일을 기반으로 층별 구성을 전개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 1,2층에 걸쳐서 약 5천㎡ 규모로 입점한 티사이트는 25만 권의 서적, 잡지를 갖추고 있으며 28개 테넌트 매장이 츠타야 서점과 연결되어 있다.

 

- 티사이트 1관 1층은 식음을 주제로 운영되고 있어 츠타야 서점도 이에 맞춰 푸드 관련 서적을 대거 배치, 연계 식품도 판매하고 있다. 1관 2층은 맘 앤 키즈 컨셉으로 동화책과 같은 아동 서적을 배치, 베이비용품 전문점 또한 입점 되어 있다.

 

- 티사이트 2관은 1,2층 전부 생활제안을 컨셉으로 두고 있어 반려동물, 인테리어, 주택 건축, 아웃도어 등과 관련된 서적을 배치, 가구 전문점과 주방용품 전문점 등 다양한 매장을 입점 시켰다.

 

 

2) 식(食) - 유메 식품관

 

- 렉트 1층에는 유메 식품관, 푸드코트, 기타 외식 전문점 등 63개의 매장이 1만㎡ 규모로 입점해 있다. 전체 테넌트 매장 150개 가운데 40% 정도가 식음 관련 테넌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이즈미가 운영하는 유메 식품관은 역대 점포 중 최대 규모인 3,300㎡으로 입점 되어 있다.

 

- 유메 식품관은 가로로 긴 직사각형의 형태로 매장 입구에서는 과일, 채소 등의 신선 제품을 가장 먼저 볼 수 있고 수산물 코너와 정육 코너에서는 신선함과 고품질의 제품을 갖추고 있다. 또한 식품관 벽면에는 전문화된 오픈 키친이 줄지어 있다.

 

- 또한 이즈미는 히로시마 지역의 명물 과자 모미지 만쥬 전문점 ‘니시키도’ 등 지역민의 니즈를 공략한 지역 대표 외식 전문점과 패스트 푸드, 간편 식품 판매 매장 16곳을 유메 식품관과 함께 입점 시켰다.

 

 

3) 주(住) - 카인즈

 

- 생활 부분을 담당하는 카인즈는 히로시마에서 처음으로 오픈, 1,2층에 걸쳐서 약 1만 3천㎡ 규모의 매장을 개점했다. 1층에는 원예·오피스·자동차 용품 등 생활 용품 중심의 상품을 구색, 2층에는 애완용품과 인테리어용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카인즈는 렉트 전체 규모의 30% 이상의 면적을 차지하는 것에 비해 총 취급 품목 수가 7만SKU(stock keeping unit, 상품 관리·재고 관리를 위한 최소 분류 단위)로 기존 카인즈의 대형 매장보다는 다소 적은 품목의 수를 갖췄다. 라이프스타일 컨셉에 집중하여 품목을 구성하다보니 상대적으로 상품 수가 제한되었다. 대신 7만 종의 상품 중 1만 종은 카인즈의 PB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향후 해당 상품군은 렉트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 되고 있다.

 

렉트(LECT) https://lect.izumi.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