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유통산업 동향
주요 쇼핑시설
- 쇼핑센터/몰/백화점
■ Aviv Mall
https://myofer.co.il/ramat-aviv
텔아비브 40 Einstein St, Tel Aviv-Yafo, 6910203
라마트 아비브에 위치한 몰이며 고가 브랜드가 입점해 있는 몰이다.
■ Azrieli Mall
https://www.azrielimalls.co.il/
텔아비브 132 Menachem begin st, Tel aviv
텔아비브 중심지에 위치한 몰이며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의 외관으로 유명하다. Ha Shalom 기차역이 몰과 연결되어 있어 접근성이 높다.
■ TLV Fashion Mall
텔아비브 96 Ha Hashmonaim st, Tel Aviv
텔아비브 중심지에 새로 생긴 몰이며 일부 고가 브랜드가 입점해 있는 몰이다.
<자료원 : 몰 홈페이지>
- 식품점
■ 카르멜 시장(Carmel Shuk)
텔아비브 Ha Carmel st 48
과일, 생선 등 각종 식료품과 특산품
보통 외국인들에게는 2~3배에 달하는 바가지 요금을 제시하므로 흥정을 잘해야 한다.
■ 샤로나 마케(Sarona Market)
텔아비브 Aluf Kalman Magen st 3
과일, 생선, 육류, 등 각종 식료품과 특산품
- 기타 편의시설 -
■ Caesarea Golf Club
http://www.caesarea.com/he/home/tourism/golf-club
Caesarea Golf Club, Keisarya
Caesarea에 소재한 골프장
■ Holmes Place
http://minisite.holmesplace.co.il/goog3-2/?gclid=Cj0KCQiA6JjgBRDbARIsANfu58EG3lZQjiG7FQ42wxQ9PAZzRQz
132 Menachem begin st, Tel aviv
Holmes Place은 피트니스 체인점이며 이스라엘 전역에 30개의 피트니스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텔아비브 지점은 아즈리엘리 몰 3층에 위치한다.
■ Gordon Pool
14 Eliezer Pheri Tel aviv
텔아비브에 소재한 수영장
이스라엘, 해외 온라인구매 100% 증가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44223
- 주요 구매품목 의류, 화장품, 액세서리 -
□ 이스라엘에 온라인 구매 상승세
○ 불과 4~5년 전만 해도 이스라엘의 온라인 시장은 그다지 발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었고 시장규모 및 수요도 타국 대비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2015년 현재 온라인 구매 시장이 상승세를 보임.
- Paypal 집계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이스라엘 소비자들의 온라인 소비규모가 약 80억 셰켈(21억 달러)을 기록했으며, 이는 2010년 대비 100% 증가한 수치로 4년간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 주요 소비품목으로는 의류, 장난감, 전자, 미용, 식료품인 것으로 집계됐으며, 모바일 구매율도 높은 수준인 것으로 집계됨.
- 250만 명에 달하는 이스라엘 소비자들이 해외 온라인 구매사이트를 활용해 소비한 것으로 나타나며, 그중 50%가 의류, 스마트폰, 신발
- 2015년 기준 스마트폰 및 관련 액세서리 구매가 전년 대비 50% 증가
인터넷 구매 선호 이유 조사
자료원: 이스라엘 경제지 The Marker
○ 4~5년 만에 온라인 소비가 증가한 이유는 제품의 저렴한 가격 때문. 이스라엘은 최근 높은 물가로 인해 소비 심리가 위축 추세였으나 대부분 품목이 온라인 구매로 구매했을 시 배송료를 포함하더라도 가격이 현지 구매보다 50% 저렴하므로 많은 소비자들이 해외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게 된 것으로 판단됨.
○ 이에 힘입어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에 대한 편리성을 인지해 현지 온라인 구매도 상승세를 보이며 점차 현지 시장에서도 온라인 구매가 보편화되는 추세
- 이스라엘의 주요 온라인 구매 사이트로 일일 평균 방문자 수 7만5000명 이상을 기록하는 Buy2(www.buy2.co.il), Bela(www.bela.co.il), Drugstore(www.drugstore.co.il) 등이 있으며, 주요 온라인 구매품목으로는 식료품, 의약품, 화장품을 구매함.
□ 이스라엘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 성향
○ 이스라엘 소비자들이 활용하는 주요 구매 사이트로는 Ebay, Alibaba, Amazon, AirBNB, AliExpress가 있으며 주요 소비 품목으로는 휴대전화(스마트폰), 의류, 신발류, 화장품류, 액세서리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 이스라엘의 해외 온라인 구매층 연령대는 대부분 20~30대가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되며 대부분의 구매는 의류, 액세서리, 신발, 화장품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됨.
- 또한 스마트폰 보급률이 매우 높은 이스라엘답게 온라인 구매의 50%가 스마트폰이며, 스마트폰 활용도가 높은 연령층(20~30대)의 구매가 높았던 것으로 집계됨.
○ Ebay 집게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 피크타임은 대부분 토요일 오후 9~11시였음. 이로써 이스라엘 온라인 소비자들은 주말 다소 한가한 저녁시간에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보임.
- 뿐만 아니라 오전 9시~오후 5시 시간대에 온라인 구매율도 높은 것으로 보아 업무시간에 회사에서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판단됨.
- 온라인 구매율이 가장 낮은 시간대로는 대부분 오후 1~3시로 급격한 하락세를 보임.
□ 온라인 구매 및 수입 관련 규제
○ 지난 2014년 11월 이스라엘 재무부는 해외 온라인 구매 관련 무관세 수입쿼터를 325달러에서 500달러로 확대해 해외 온라인 구매를 장려함. 따라서 2015년 이후부터는 500달러 이하(배송비 포함)를 구매했을 경우 무관세로 수입이 가능함.
- 전 재무장관 야이르 라피드에 따르면 이같이 인터넷 구매 쿼터를 확대함으로써 해외직구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며, 이에 시장 경쟁 강화돼 소비자 가격이 인하될 것으로 기대함.
○ 무관세는 우편 또는 항공 발송물에만 해당되며 개인 용도를 위한 수입일 경우에만 면세가 적용되나 아닐 경우에는 500달러 이하일 경우에도 과세가 부과됨.
- 무관세 적용 품목으로는 의류, 화장품류, 액세서리, 가방 등이 해당되며 면세가 아닌 품목으로는 주류, 담배, 식료품이 있음.
□ 시사점
○ 온라인 쇼핑은 수입임에도 이스라엘보다 저렴한 가격 등의 장점으로 온라인 판매 성장률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임.
○ 온라인 구매의 대부분이 의류, 신발, 화장품임. 또한 면세 수입 규모가 확대되면서 앞으로 해외직구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돼 우리 기업들의 온라인 쇼핑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및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 진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함.
자료원: 이스라엘 경제지 The marker, Calcalist,
일간지 Ynet 및 KOTRA 텔아비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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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8-07
윤주혜 이스라엘 텔아비브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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