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Issue/•Retailer

⊙이탈리아 유통산업 동향

Paul Ahn 2019. 7. 29. 09:44

⊙이탈리아 유통산업 동향

 

밀라노의 주요 유통시설

http://news.kotra.or.kr/user/nationInfo/kotranews/14/nationDetailView.do?natnSn=128&commItemSn=430&area=6#area6

 

- 쇼핑센터/몰/백화점 -

 

리나쉔떼 (Rinascente)

https://www.rinascente.it

 

 

 

주소 : Piazza Duomo, Via Ulrico Hoepli, 20121 Milano

 

 

엑셀시오르 (Excelsior)

https://www.excelsiormilano.com

 

주소 : Via Galleria del corso, 20100 Milano

 

 

코인 (Coin)

https://www.coin.it

 

주소 : Piazza Cinque Giornate 1/A, 20129 Milano

 

 

- 식품점 -

 

펙 (Peck)

주소 : Via Spadari, 9, 20135 Milano

와인, 치즈, 햄 등 각종 특산물 

이탈리아 특산물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고급 식자재 전문점으로 직영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다. 

 

 

이틀리 (Eatly)

주소 : Piazza Venticinque Aprile, 10, 20121 Milano

각종 파스타, 과일, 채소, 이탈리아 특산물 등 

'Made in Italy'를 내세운 식품점으로 로마 등 주요도시 및 해외에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자료원 : 홈페이지 및 KOTRA 밀라노 무역관>

 

 

이탈리아 소매유통업체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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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소매유통업은 경쟁과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1998년에 소기업의 영업시 필요한 허가제를 폐지함으로써 소규모 아웃렛들의 개점, 재배치와 확장이 있어 왔다.

 

그러나 중규모나 대형 아웃렛의 경우 지차제들의 도시계획범주에서 허가를 받고 있어 이탈리아의 소매유통업은 결과적으로 EU에서 소규모 유통기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소매업경우 5개의 대규모 유통업체가 차지하는 비율이 17.6% 정도되어 EU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2004년도 OECD 보고서에도 이탈리아가 아웃렛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업체당 평균 종업원수도 아주 낮아 중견및 대형 소매아웃렛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탈리아에서 소매유통업을 경영하려면 새로운 기술, 경영, 조사, 촉진활동과 설비등에 상당한 투자를 해야하므로 투자에 대한 평균수익률은 약 13%정도 된다고 한다. 이에따라 종전의 가족경영 상점이나 가판점에서 유통체인망으로 점차 바뀌어 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유통체계는 가족경영상점, 가판점, 하이퍼마켓, 전문점과 할인점등으로 구성돼 있다.

 

유통업체의 혁신은 백화점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백화점들은 비즈니스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가격과 품질에서 경쟁하기 위해 보다 풍유하고 품질지향적인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하여 재정비하고 있다. 슈퍼마켓체인들은 '쇼핑센터 있는 곳에 성공이 있다'는 신념으로 대규모 소핑몰을 조성하거나 운영을 하고 있다.

 

2003년도 이탈리아의 비식료품소매업수를 보면 400㎡이상 대형소매업은 1059개이며 그 이하는 21만5921개이다. 식료품 소매업경우 슈퍼마켓수는 8132개이며 하이퍼마켓은 600개이고 소규모 식료품점은 8만229개에 달한다. 매출액은 비식료품 소매업경우 1660억유로이고 식료품 소매업은 970억유로로 소매업 전체 매출액은 2620억유로로 집계됐다.

 

정보자료원:Union of Chambers of Commerce 및 무역관 보유자료

보고자 : 밀라노무역관장 성 기룡(sungkotra@kotra.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