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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의 유통산업 동향

Paul Ahn 2019. 7. 29. 11:32

⊙태국의 유통산업 동향


방콕의 주요 쇼핑시설

http://news.kotra.or.kr/user/nationInfo/kotranews/14/nationDetailView.do?natnSn=62&commItemSn=430&area=6#area6


- 쇼핑센터/몰/백화점 -


■ 엠포리엄(Emporium)

https://www.emporium.co.th/en/


주소 : 622 Sukhumvit Rd, Khwaeng Khlong Tan, Khet Khlong Toei, Bangkok 10110

한인 및 주재원들이 많이 거주하는 수쿰윗 지역에 위치한 고급 백화점.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다. 

 

■ 센트럴 백화점(Central)

http://www.central.co.th/

 

주소 : 027 Phloen Chit Rd, Khwaeng Lumphini, Khet Pathum Wan,Bangkok 10330

태국 최대 백화점 체인으로 전국 22개의 백화점 보유.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다. 

 

■ 더 몰(The Mall)

https://www.themall.co.th/


주소 : 3522 Lat Phrao Rd, Khwaeng Khlong Chan, Khet Bang Kapi, Bangkok 10240

더 몰 쇼핑센터는 6개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 식품점 -


■ 끄렁떠이 시장(Khlong Toei Market)

주소 : Kasem Rat Rd, Khwaeng Khlong Toei, Khet Khlong Toei, Bangkok 10110

과일, 생선, 채소 등 각종 식료품 한국인들 및 외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수쿰윗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재래시장이다. 

 


■ 빅씨(Big C)

주소 : 2929 Rama 4 road, Khwaeng Khlong Tan, Khet Khlong Toei, Bangkok 10110

과일, 생선, 채소, 베이커리, 반조리식품 등 각종 식료품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등의 형태로 전국에 분포해 있으며,  대형마트의 경우 마트 내에 레스토랑, 옷가게 등 상점도 다수 입점해 있다. 

■ 테스코 로터스(Tesco Lotus)

주소 : 300 Rama IV Rd, Khwaeng Khlong Tan, Khet Khlong Toei, Bangkok 10110

과일, 생선, 채소, 베이커리, 반조리식품 등 각종 식료품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등의 형태로 전국에 분포해 있으며,  대형마트의 경우 마트 내에 레스토랑, 옷가게 등 상점도 다수 입점해 있다. 

 

<자료원 :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태국의 유통업 현황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w2/kcxml/04_Sj9SPykssy0xPLMnMz0vM0Y_QjzKLd423CDQASYGZAR76kehiXiYIsSB9b31fj_zcVP0A_YLc0IhyR0dFAHPA0Kw!/delta/base64xml/L3dJdyEvd0ZNQUFzQUMvNElVRS82X0VfOEw2?1=1&workdist=read&id=47063

 

태국의 소매망은 현대적인 유통망과 재래식 유통망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대식 유통망은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등 현대적인 시설과 체인망을 갖춘 소매망으로서 2000년 전체 소매 매출의 20%인 2천억바트 (약47억불)를 차지 하고 있으며, 구식 소매망인 재래시장등은 2000년 매출 규모가 1조 6천억바트 (약380억불) 으로서 전체 소매 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식 유통망을 통한 매출은 현재 20%에 불과한 실정이지만 차츰 증가하는 추세로서 2004년에는 매출 규모 5천억바트 (약110억불)로 전체 매출의 26%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 현대적 유통망

 

태국에는 현재 17만개의 현재적 소매점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과거의 전통적인 시장과 유통망은 근대적인 쇼핑 센터나 할인점으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대적 유통 체인의 대표적인 태국 기업으로는 Central Retail Corporation (CRC)와 Charoen Pokphan Group (CP그룹)이 있다.

 

CRC는 태국의 경제위기 전 슈퍼마켓 체인인 Tops 38개, 할인 매장인 Big C 20개, Carrefour 7개를 운영하고 있었으나, 경제위기 이후 Tops는 네델란드 Royal Ahold에게, Carrefour는 프랑스 Carrefour에게 각각 매각하였고, Big C 역시 프랑스의 Casino 그룹에게 68%의 지분을 양도
하였다.

 

CP는 외환위기전 할인매장인 Lotus 14개, Makro 17개와 슈퍼마케인 Sunny's Supermarket을 8개 소유하고 있었으며, 편의점인 7-Eleven의 프랜차이즈를 획득 운영하고 있었다. 그러나 외환위기 이후에는 7-Eleven을 제외한 Makro, Lotus, Sunny's Supermarket의 지분을 대부분 모기업인 네델란드의 Makro, 영국의 Tesco, 벨기에의 Delhaize Le Lion에게 각각 양도하였다.

 

ㅇ 태국 유통업체 매출 현황  (단위 : 백만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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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8      1999
-----------------------------------
할인점      1,207     1,500             
슈퍼마켓      531       605
백화점      1,570     1,657
편의점         724       815
-----------------------------------


가. 대형 할인 매장

 

최근 들어 Big C, Carrefour, Lotus, Makro등 대형 할인 매장에 방콕 등 지역에서 연달아서 개점을 하고 있다. 대형 할인 매장은 할인 가격과 깨끗하고 넓은 실내 시설, 다양한 물건, 넓은 주차장 등의 장점을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대형 할인 매장은 2만 평방미터 정도의 넓은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백화점보다 20-30% 슈퍼마켓보다는 15-20% 싼 가격에 물건을 살 수 있다.

 

백화점;       12      7       19
Makro         7      14      21
계              38      35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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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슈퍼마켓

 

태국에는 현재 약500개의 슈퍼마켓이 있다. 대부분 슈퍼마켓은 백화점에 입점해 있으며, 독립적인 슈퍼마켓 체인은 Tops를 제외하고는 별로 없는 실정이다.

 

Food Lion과 Sunny's를 운영하고 있는 벨기에의 Delhaize Le Lion은 2002년까지 태국내 100개의 슈퍼마켓 체인을 열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Food Lion은 Delhaize Le Lion이 40%, 나머지를 The
Mall과 Saha Group이 투자한 Bel-Thai Supermarket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앞으로 Tops와 Food Lion이 슈퍼마켓 분야에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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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방콕   지방    전체
--------------------------------
Tops            40      -       40
Siam Jusco   12      2       14
The Mall        7      -        7
Foodland       7       1       8
Sunny's         5       3       8
Villa              7       -       7
Food Lion      5       -       5
---------------------------------


다. 백화점

 

태국에는 약60개의 백화점이 있으며, 그중 가장 큰 백화점 체인은 Central 백화점과 Robinson 백화점이다. 백화점은 98년 15억불, 99년의 16억불의 매출을 올렸으며, 매년 매출이 증가추세이다. 백화점은 중상류층과 외국인, 관광객을 주 고객층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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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점포수
---------------------------
Central              14
Robinson           19
Jusco                10
The Mall             6
Pinaklao              2
Tang Hua Seng    2
Thai Daimaru      1
Soko                  1
Tokyu                1
Wellko                1
ATM                  1
Emporium          1
계      p;      59
---------------------------


라. 편의점

 

태국에서의 편의점의 시초는 7-Eleven으로서 1989에 처음 시작되었으며, 이후 급속히 성장해 2000년말에는 3,700여개의 편의점이 성업 중이다. 시내 곳곳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의점중 가장 큰 편의점 체인은 CP가 운영하고 있는 7-Eleven이다.

 

7-Eleven은 방콕에 939개, 지방에 531개로 총 1,520개의 체인망을 갖고 있다. 7-Eleven의 주요 경쟁업체은 AmPm으로서 현재 320개의 체인망이 있으며 2007년까지 673개로 확장할 계획이다.

 

대개의 편의점은 24시간 영업을 하고 있으며, 주요 상업 지역이나 주유소에 위치하고 있다. 편의점의 주요 대상 고객은 중하류층과 여행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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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점포수
----------------------
7-Eleven      1,520
Tiger Mart      410
Star Mart       300
AmPm           320
Family Mart   100
Others         1,100
계                3,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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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재래식 유통망

 

재래식 유통망으로는 재래 시장(태국어로 "Talad Sod")과 소매 상점(태국어로 "Show Huay")이 있다. 시장에서는 주로 농산물 수산물 등 식품류와 의류등 생활용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소매 상점 역시 간단한 식품류 및 일상용품을 취급해왔다. 80년대 중반까지 대부분의 유통은 이러한 전통적인 형태가 지배를 하였다.

 

그러나 80년대 중반이후 방콕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서구식 현대적인 유통센터가 들어서면서 전통적
인 소매 형태는 점차 축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가. 재래 시장 (Talad Sod)

태국에는 약 60만개의 시장이 있다. 여기에선 주로 곡물, 과일, 채소, 육류 및 생선류 등 식품류 및 생활용품 등 다양한 일상 용품을 팔고 있다. 신선한 식품을 사기 위해선 아직도 시장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대도시 지역에선 현대적 유통 체인의 등장으로 점차 수가 줄어들고 있지만 방콕등 대도시를 제외한 지역에선 아직도 대부분의 태국인이 시장을 이용하고 있다. 방콕의 경우 60%의 식품 소매는 현대적 유통체인을 통해 이루어 지고 있으며 나머지 40%만 시장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나. 소매 상점 (Show Huay)

태국에 있는 소매 상점은 약 30만개로 추정되고 있다. 이들은 주로 가족적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주로 오랜 기간 보관이 가능한 쌀 및 기타 마른 식품을 위주로 팔고 있다. 현재적 유통 체인에 비교해 Show Huay는 적은 비용과 이윤으로 운영이 가능하지만 소량 구매이기 때문에 싼 가격으로 공급이 어렵다.

 

싼 가격으로 물건을 공급하는 대형 할인점, 24시간 운영하는 편의점등 현대적 유통 체인의 등장으로 동네의 상점은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아직 방콕의 변두리 지역 및 지방에서의 주요 소매 유통은 주로 이러한 가족 운영 형태의 소매상에 의존하고 있는 형편이다.
 

 

3. 직접 판매망

 

태국 직접 판매 회사 협회 (Thai Direct Sales Association)에는 23개
의 직접 판매회사가 등록되어 있다대표적인 회사로는 Amway, Nu Skin등을 꼽을 수 있다. 이외에도 태국의 대기업인 Saha Group도 직접 판매 사업에 참여 Saha Direction International Co., Ltd를 설립하였으며, 다국적 기업인 Unilever Thai Holding도 직접 판매 사업에 참여하였다.

 

ㅇ 태국의 직접 판매 회사

Amway (Thailand) Ltd.
Avon Cosmetics (Thailand) Ltd.
Base Five Intertrade Co.,Ltd.
Eastern Herb Co.,Ltd.
Essencially Yours Industry (Asia) Co.,Ltd.
Far East Publications Co.,Ltd.
Herbalife  International (Thailand) Ltd.
Household System Co.,Ltd.
Kangzen-Kenko International Co.,Ltd.
Lux Royal (Thailand) Co.,Ltd.
Marketing Media Associates Co.,Ltd.
Mary Kay (Thailand) Ltd.
Matol Botanical (Thailand) Ltd.
Nu Life International (Thailand) Ltd.
Nu Skin Personal Care (Thailand) Ltd.
Nutrimetics International (Thailand) Co.,Ltd.
Skyline Unity Co.,Ltd.
Sunrider Thailand Inc.
Suprederm International Co.,Ltd.
Thai Pola Co.,Ltd.
Tupperware (Thailand) Ltd.
Unilife International Co.,Ltd.
Women's World Co.,Ltd.

 


4. 홈쇼핑

 

TV를 통한 홈쇼핑이 새로운 판매 수단으로 부상되고 있다. 여러 TV 제작사들이 홈쇼핑 프로그램을 수입을 올리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TV를 통한 판매는 물건을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으며 소비자의 쇼핑할 시간을 줄여 주고 있다. 특히 방콕과 같이 교통이 혼잡한 지역에선 시간을 절약하려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태국의 홈쇼핑 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건 최근이지만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

 

홈쇼핑 프로그램은 두가지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첫째는 TV방송국과 판매 회사가 협조를 하는 것으로 TV 방송국은 홈쇼핑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판매회사는 물건을 구매하여 공급하는 방법이다. 둘째는 판매회사가 TV 방송국으로부터 방송시간을 얻어 판매회사가 직접 판매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두 번째의 방법이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현재 태국에는 10개의 TV 홈쇼핑 프로그램이 있으며, 우리나라와 같이 홈쇼핑 채널이 따로 있지는 않다. 홈쇼핑 시장은 약1억바트 (약2천5백만불)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홈쇼핑 프로그램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은 운동기구, 가전용품, 기타 장신구등이다. 주요 판매 대상 계층은 TV를 많이 시청하는 25-44세의 주부이다.

 

ㅇ 태국의 홈쇼핑업체
Net  Tech Marketing (Shoping@Home)
TV Media
Kantana Marketing
TV Direct

 


5. 전자상거래

 

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이제 태동기이다. 전자상거래가 보편화되기 위해선 인터넷 사용비용, 거래비용이 싸고 전자상거래법이 확립되어 있어야 하지만 태국은 아직 인터넷 이용료나 거래 비용이 비싼 편이며, 전자상거래에 관한 법률도 아직 확립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국가전자컴퓨터기술센터(NECTEC)는 전자상거래법, 컴퓨터범죄법, 정보보호법, 전자송금법, 정보공개법등 5개의 법안을 입안하여 2000년 10월에 경제장관위원회를 통과해 현재 내각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며 올해 안에 효력을 발휘할 예정이다.

 

99년 12월 Nectec의 조사에 의하면 태국의 등록된 웹사이트는 총 3,120개이며 이중 2,064개가 활동중이며 그중 6%인 133개가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이다.

전자상거래를 위해선 신용카드 이용이 일반화되어야 하는데 태국의 신용카 노출을 꺼리기 때문이다.

B2C 통해 거래되는 품목은 보석, 서적, 꽃, 기념품 등 한정된 품목에 불과하고 수입도 미미한 수준이라, 대부분 B2C 사이트는 배너 광고에 의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모든 백화점이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지만 온라인을 통한 결제 및 배달이 완전히 이루어지기 위해선 3년 정도가 더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Nectec은 태국의 전자상거래 규모가 99년 12억바트 (32백만불) 에 불과했으나, 2003년에는 500억바트 (약125억불) 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태국의 B2B 전자상거래 활기를 띠기 시작한 것은 2000년부터이다..
Oracle은 Berli Jucker와 Saha 그룹과 손잡고 B2B e-marketplace를 준비하고 있으며, 태국의 농산물 재벌인 CP그룹 역시 B2B 사이트(www.asiafreewill.com) 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가장 활발한 B2B 사이트는 태국 최대 수산물회사인 Thai Union Frozen Product (TUF)의 www.foodmarketexchange.com과 Loxely의 자회사인 PointAsia가 운영하는 www.pointasiaoil.com 정도이다.

 

PointAsia는 www.pointasiaoil.com 외에도 pointasiachemical.com, pointasiaauto.com, pointasiamedical.com, pointasiahomsupply.com등을 운영하고 있다.

 

e-banking분야의 경우 Boston Consulting Group이 태국은 "e-banking 서비스 미개발 지역"이라고 말할 정도로 낙후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들어 Bank of Asia와 Siam Commercial Bank등이 e-banking 분야에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ㅇ 주요전자상거래 사이트

www.thailifestyle.com : 쇼핑몰
www.mahboonkrong.com : 쇼핑몰 (준비중)
www.siamcenter.com : 쇼핑몰 (준비중)
www.thailanddutyfreeshop.com : 쇼핑몰
www.sanookshop.com : 온라인 경매
www.swensens.loxinfo.co.th : 아이스크림, 케이크
ibook.webjump.com : 도서
www.ecombot4.com/store600/ : 은공예품
www.vehix.com : 자동차
www.stampthai.com : 스탬프
www.kiddygarden.ecombot3.com : 아동복
www.thai-e-shop.com : 인조 화훼
www.thaiecommerce.net : 태국 상무부의 공식 전자상거래 사이트
www.e-commerce.net.th : 각종 품목
www.powerbuy.co.th  : 가전 용품 전문
www.allofframes.com : 사진틀
www.sawasdeeshop.com : 각종 품목
www.perfumelover.com : 향수
www.pantipprice.com : 컴퓨터 및 부품

(작성일 : 2001.4.23)   끝.